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7)
Unity3D (817)
Programming (474)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8)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3)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4-20 00:00

이번에 파티클 에디터를 만들면서 mfc 말고 c# 을 사용해보았는데 c# 문법에 대한 자료는 많지만,

c++ lib 를 c# 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나온곳이 없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작업순서는

1) c++ 로 lib 작성 (lib)

2) c++/cli 로 wrapper 를 만들고 (dll)

3) c# 에서 wrapper dll 를 호출해서 작업을 하게됩니다.

 

 

직접 해보자면

1) c++ 로 lib 를 하나 만듭니다. 저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은 class 를 만들었습니다.

 

class cppLib

{

public :

        int     addValue( int value1, int value2 )

        {

               return ( value1 + value2 );

        }

};
 
 
2) 그 다음에는 c++/cli 로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이곳에서 아까 만든 lib 를 link 시켜서 wrapper class 를 만듭니다.
 
[ header ]

namespace cliWrap

{

        public ref class cppLibWrap

        {

        protected :

               cppLib *       m_pCppLib;

 

        public :

               cppLibWrap();

               virtual ~cppLibWrap();

 

               int     addValue( int value1, int value2 );

        };

 

} // namespace - cliWrap

 

 

[ source ]

namespace cliWrap

{

        cppLibWrap::cppLibWrap() : m_pCppLib( new cppLib )

        {}

 

        cppLibWrap::~cppLibWrap()

        {

               if( m_pCppLib )

               {

                       delete m_pCppLib;

                       m_pCppLib = 0;

               }

        }

 

        ////////////////////////////////////////////////////////// 

        int     cppLibWrap::addValue( int value1, int value2 )

        {

               return m_pCppLib->addValue( value1, value2 );

        }

 

} // namespace - cliWrap

 

 

3) wrapper class 작성이 끝났으면  c# 으로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c# 프로젝트 생성후에 위에서 작업한 2개의 프로젝트를 추가시켜줍니다.

 

wrapper class 쪽에서 만들어지는 dll 을 c# 에서 사용하게 되는데 매번 변경사항이

있을때마다 복사하기가 번거롭기 때문에 빌드시마다 자동으로 복사해주는 작업을 해줍시다.

 

 

Command Line 에 copy "$(TargetPath)" "$(SolutionDir)\simpleProject\$(TargetFileName)" 를

자신의 프로젝트 폴더에 맞게 적당히 수정해서 적어줍니다.

 

 

그 후에 dll 복사를 위해 wrapper 프로젝트를 다시 빌드해줍니다.

이제 c# 프로젝트에 c++/cli 로 만든 dll 을 붙여줍니다.
 

 

아까 만든 wrapper class dll 을 추가시켜줍니다.

 


 

 

이제 작업이 끝났습니다.

c#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namespace simpleProject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rivate cliWrap.cppLibWrap m_cppLibWrap = null;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m_cppLibWrap = new cliWrap.cppLibWrap();

 

            int returnValue = m_cppLibWrap.addValue(1, 2);

 

            MessageBox.Show(returnValue.ToString());

        }

    }

}
 

 
이제 Property Grid 를 비롯해 c# 의 막강한 기능을 누리시면 됩니다.
 
다음에는 c# 에서 Property Grid 를 붙힐때 c++ lib 작업시에 미리 등록을 해서
자동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는데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하하~
 
 
ps. c#, c++/cli 문법에 대한것은 인터넷에 많기때문에 이곳에서 다루지 않았습니다.
참고할만한 c# 서적이 pdf 로 공개되어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