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1)
Unity3D (814)
Programming (474)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7)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1)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3-29 00:00

우리는 근래에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에 둘러쌓여 산다.
Windows XP는 시도 때도 없이.. 새로운 패치가 나왔다고 자동 업데이트 하겠냐고 물어보고.-ㅁ-
카트라이더에 로그인 하면.. 알아서 새로운 버젼이 나왔다고 설치한다.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있어 새로운 버젼이 나왔는데, 이걸 사용자에게 어떻게 전해주느냐는 중요한 문제다. 사실 사용자에게 새버젼이 나왔을 때 마다 전화해서 알려줄 수도 없으니..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 간지나는 디자인이 어디서 본 듯 하다.



내가 맹근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의 흐름은 심플하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프로그램은 업그레이드 서버에 연결하고, 프로그램 내에 이식된 업데이트 체커는 프로그램의 현재 버젼을 읽어와 업그레이드 서버의 업그레이드 정보 파일(단순한 txt 파일)에서 읽은 버젼과 비교한다.

프로그램의 버젼 정보



비교한 결과, 현재 버젼보다 새로운 버젼이 존재하면..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호출해 업그레이드 서버로부터 최신 파일들을 다운 받아 설치한다.

내가 구현한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의 스펙 및 개략적인 소개를 하면 다음과 같다.
(1) SmartUpdater.exe - C#으로 구현했으며, .NET Framework 2.0이 설치되어 있어야 돌아간다. (소스는 공개하지 않음.)
(2) UpdateCheck.h & UpdateCheck.cpp - 사실 이 소스는 내가 구현한 것이 아니라,  CodeProject란 곳의 Alexander Bischofberger란 아저씨가 구현한 소스를 내 입 맛에 맡게 약간의 수정을 거쳤다.
(3) UpdateChecker.exe - 앞 서 언급한 (1)과 (2)를 이용해 만든 예제 프로그램이다. (소스도 공개한다.)



UpdateCheck.h 파일을 열면 위 그림과 같다.

UpdateCheck.h


수정할 부분은 대략 IDS_UPDATE 부터 IDS_UPDATE_NO 정도까지가 되겠다.
IDS_UPDATE는 업그레이드 정보가 담긴 파일의 URL이다. 이 파일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앞에 3과 4는은 Major Version과 Minor Version이다. 그러니까 내 프로그램의 버젼이 1.0.0.1 이라면 앞의 1과 0이 Major Version과 Minor Version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젤 마지막의 URL은 원래 원저작자는 업데이트 페이지로 연결하도록 구현하였는데, 난 그냥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로딩시켜서 설치하도록 하였기 때문에, 마지막 URL은 의미가 없다. 그리고 각 항목의 구분자(delim)는 "|(\ 위에 있는 녀석)" 이다.

그 아래 IDS_UPDATE_AVAILABLE은 새로운 버젼을 찾았을 경우, 설치하겠냐고 묻는 문구이다. 그 이하는 읽어보면 대충 감이 올 것이다. (입맛에 맞게 바꾸도록 하자.)

아, 그리고 참고로 #include <wininet.h> 하면 링크 에러가 뜰 것이다-ㅁ-.. "wininet.lib version.lib" 녀석들을 참조하도록 해야된다.

UpdateCheck 사용


그리고, 실제 사용은.. MyProgramApp 내에 InitInstance() 함수 안에서 위의 내용을 써주면 된다. 이 때 _T("SmartUpdater.exe")는 내가 개발한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업데이트를 위한 웹 서버에서 Update File List를 읽어와 Update File들을 Local PC로 다운로드 하는 역할을 함.)을 호출하는 부분이므로, 각자가 구현한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추가해주면 된다.

어떻게 자동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는지는.. 다음 문서에서 자세히 소개하도록 할 예정이다. (전체 소스를 공개하지는 않지만.. 핵심 부분은 알 수 있다.)

모든 소스 코드를 공개하였습니다. 수정 및 재배포도 모두 허용합니다. 대신, 수정 요청이나 디버깅 요청은 사절입니다.

다운로드 : http://www.nohungry.net/Data/AutoUpdateChecker.zip
참조: http://www.codeproject.com/cpp/updatecheck.asp


출처 : http://www.nohungry.net/tt1/34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