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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브리오 좌표계가 OGL이랑 같다는 글을 보고 그러려니..하면서 지냈는데

아무리봐도 이상해서 테스트 해보니 게임브리오 기본 좌표계는 이미지 왼쪽과 같았습니다.

오른손 좌표계는 맞지만 OGL 좌표계와 같다고 하면 사람 헷갈립니다.(저처럼..)

겜버려 샘플들을 보다보면

kRotX.MakeXRotation(-NI_HALF_PI);
kRotZ.MakeZRotation(NI_HALF_PI);
m_kCamera.m_spOrientNode->SetRotate(kRotZ * kRotX);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위 로테이션을 거치면 이미지의 우측과 같게 되고,

거기서 3DS Max와 맞추기 위해서 -X / -Y / Z를 사용하면 3DS Max와 같은 좌표계 입니다.

너무 헷갈려서 그려보고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 올려 놓습니다.


P.s. 인터넷을 뒤져도 생각과는 다른 좌표계라서 제 생각이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 부탁 드립니다. (_ _)
 

출처 : Mine

[추가] 카메라 좌표계

Max의 카메라와 Gamebryo의 카메라는 방향 벡터가 월드 스페이스 축에 맵핑되는 방식이 서로 다릅니다. 아래 표는 카메라와 관련하여 Max 축에서 Gamebryo 축으로 맵핑되는 걸 보여줍니다. 이 전환은 익스포트 시에 Gamebryo 카메라에서 회전으로써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지오메트리와 노드들의 좌표계는 Max Gamebryo 모두 같습니다.

카메라 방향

Max 좌표 축

Gamebryo 좌표 축

Up

+ Z

+ Y

Right

+ X

+ Z

Forward

+ Y

+ X



출처 : 게임브리오 문서 중, Coordinate System and 3ds Max 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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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lue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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