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7)
Unity3D (817)
Programming (474)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8)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3)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4-20 00:00

var 키워드

Programming/C# / 2012. 12. 9. 22:08

C# 3.0의 새로운 기능(part1: var키워드를 사용한 타입유추)

C#3.0이 등장 하면서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타입유추, 익명타입, 람다 표현식, 개체/컬렉션 초기화, Nullable 타입, 확장 메서드, 쿼리 키워드, 자동으로 구현된 속성(Automatic Property, 부분 매서드(partial method) 등등 상당히 많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 기능 중 대부분의 기능은 LINQ의 기반이 되며 LINQ를 배우기 이전에 먼저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강좌를 시작으로 앞에서 언급한 새로운 기능 중 LINQ의 기반이 되는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 강좌를 연재 하려고 합니다. 언제 강좌가 마무리 될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최대한 주기적으로 강좌를 연재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마무리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 3.0부터 지역 변수의 타입을 반드시 명시적으로 지정해줄 필요 없이 var키워드를 사용하여 컴파일러가 타입을 유추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뒤에서 배우게 될 명시적으로 타입을 지정하지 않는 익명 타입이나 가독성이 떨어지는 중첩된 제네릭(예: IEnumerable<IEnumerable<Product>>) 과 같이 특수한 경우에 var키워드를 사용하여 좀더 간단하게 타입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다른 개발자가 코드를 보았을 때 이해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작성이 되면 var키워드를 통한 타입 유추는 좀더 간결한 코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훌륭한 기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 타입유추는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var키워드는 변수를 선언하고 그 값을 할당하는 초기화 구문에서 '='을 기준으로 오른쪽 부분의 형태에 따라 컴파일러에게 타입유추를 지시 하게 됩니다.

var i = 5

위의 코드를 보면 5라는 값이 변수 i에 할당되므로 컴파일러는 5라는 값이 숫자 즉 int타입이라는 것을 미리 알고 있기 때문에 변수 i를 int타입으로 유추하게 되는 것 입니다.

//string타입으로 유추 
var s = "Taeyo.NET"; 
//double타입으로 유추 
var d = 12.5; 
//char타입으로 유추 
var c = 'k';

C#의 기본 타입 뿐만 아니라 사용자 정의 타입(Class) 및 익명 타입(Anonymouse Type) 또한 유추 될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사용자 정의 타입(Class)을 유추하는 코드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Class Person 

    public string FirstName; 
    public string LastName; 
    public int Age; 


Person person = new Person(); 
person.FirstName = "경균"; 
person.LastName = "김"; 
person.Age = 19; 

//사용자 지정 타입으로 유추 
var p = person;

Person이라는 새로운 Class를 만들고 개체를 생성한 후 var 키워드로 선언된 p라는 변수에 person개체를 할당하게 되면 컴파일러에 의해 변수 p는 Person타입으로 유추 됩니다.

익명 타입 또한 컴파일러에 의해 유추가 가능 합니다. 
아래 코드를 보면 식의 오른쪽 부분이 익명 타입이고 그 타입을 변수 p가 받게 되면 컴파일러에 의해 변수 p는 익명 타입으로 유추가 됩니다.

//익명타입으로 유추 
var p = new { FirstName = "경균", LastName = "김", Age = 19 };

위의 예제 코드에서는 익명타입의 형태만 알아 두고 자세한 내용은 다음 강좌에서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쿼리표현식의 타입을 유추하는 코드 입니다.

// IEnumerable타입으로 유추 
var products = 
      from p in Products 
      where p.ProductName == "chai" 
      select p;

위의 쿼리 표현식은 LINQ를 활용함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조입니다. 코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Products테이블에서 ProductName이 ‘Chai’와 같은 상품을 출력하는 구문으로 그 결과는 IEnumerable<T>타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products변수는 IEnumerable<T>타입으로 유추 됩니다. 쿼리 표현식은 마지막 강좌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할 것입니다.

2. 정말로 유추를 하는가?

간단한 예제 코드를 컴파일 하고 실제 어떻게 타입유추가 일어나는지를 확인 하기 위해 IL DisAssembler(ildasm.exe)를 사용하여 컴파일된 IL코드를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Int타입과 직접 작성한 Person타입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입니다.

Class Person 

    public string FirstName; 
    public string LastName; 
    public int Age; 


class TypeInference 

    public int GetInt() 
    { 
        var i = 10; 
        int b = 11; 
        var p = new Person(); 
        return i; 
    } 
}

타입유추를 테스트 하기 위해 변수 i는 var키워드를 통해 초기화 했고 변수 b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int타입으로 선언 하였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정의 타입인 Person타입을 변수 p에 할당 했습니다. 
위의 코드를 컴파일 한 후 IL DisAssembler를 사용해 IL코드를 확인 해 보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변수 i와 변수 b 모두 int32형태로 초기화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변수 p는 정확히 Person타입으로 유추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var키워드의 사용 범위

var키워드는 아무데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매서드 내부의 지역변수나 for문, foreach문, using문의 초기화 구문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매서드 내의 지역변수로서 사용

public int GetTotalCount() 
{
    var cnt = db.TotalCount(); 
    return cnt; 
}

for문의 초기화 구문에서 사용

for(var i = 0 ; i <10 ; i++){…}

foreach문의 초기화 구문에서 사용

foreach(var dr in dt.Rows){…}

using문의 초기화 구문에서 사용

using(var file = new StreamReader("c:\test.txt")){….}

4. var키워드를 사용하면서 이것만은 주의하자.

var 키워드는 자바스크립트나 VB의 "Variant"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C#의 var키워드는 런타임에 바인딩 되지 않고 컴파일 타임에 컴파일러가 적합한 타입을 결정하고 할당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적합한 타입을 결정하려면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가 이루어 져야 하며 Null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Null은 타입이 없기 때문이죠) 또한 클래스 범위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매서드 내의 지역변수로 사용해야 합니다.

var키워드의 상당히 편리하지만 명시적으로 타입이 선언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개발자가 코드를 보게 되면 코드를 이해하기 난해 할 수 있습니다. var키워드를 반드시 필요한 경우(익명타입, 쿼리표현식의 결과타입, 중첩된 제네릭 타입 등)에 사용하면 보다 나은 개발 편의성 및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타입유추는 LINQ를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첫번째 강좌에서 이렇게 다루었습니다. 다음 강좌는 익명타입 과 개체/컬렉션 초기화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http://www.taeyo.pe.kr/Lecture/ASPNET2/KK_CSharp3_01.asp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