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1)
Unity3D (814)
Programming (474)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7)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1)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3-29 07:22
[http]'프로젝트가 서쪽으로 간 까닭은'중에서 '아드레날린 중독증' 패턴이 있다. 너무 미친듯이 바쁘다보니 장기적인 비전없이 끊임없는 야근속에서 눈앞에 보이는 문제만 해결하다가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패턴이다. 물론 같이 야근하지 않으면 왕따를 당한다. 아꿈사 모임에서 이 패턴에 대해 토론을 하던 중에 '한국 IT 현실에서는 어쩔 수가 없지 않느냐' 는 얘기가 나와서 한 소리 쓴다.
이런 자조적인 이야기 너무 많이 들어서 이제는 지겹다. 나도 예전에는 꽤나 야근을 했었지만 4년 전부터 거의 야근을 하지 않았다. (물론 지각은 거의 하지 않는다. 근태는 직장인의 기본 예의라고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는 정말로 회사가 고맙고, 지금까지 참여한 프로젝트와 팀 동료들에게 고맙다. 심지어 평가도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 중간 정도 평가를 받았을 때도 있었고, 분에 넘치는 높은 평가를 받은 적도 있다. 하지만 평가를 잘 받던, 못 받던 일만 제대로 한다면 세상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평가를 잘 받기 위해서 자기개발 할 시간없이 프로젝트에 몰두하면서 스스로를 소모하다가 건강과 가족관계를 망친 후에는 일에 집중할 수가 없어서 무기력해지는 경우를 주변에서 꾸준히 보아왔다. (이거 [http]우리나라만의 얘기가 아니다.) 그러지 말자. 할 일이 없는데도 야근을 하지 않는다고 평가를 안 좋게 주는 관리자가 위에 있다면 '안 좋은 평가를 받아들이거나', '다른 곳으로 이직하면' 된다. 애당초 개발자를 그런 식으로 평가하는 관리자 밑에서 제대로 된 프로젝트가 나올지도 의심스럽다. 그래도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고? 같이 일하는 개발자가 불행한 프로젝트가 성공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을까? 솔직히 평가를 좋게 못 받으면 또 어떠냐. 그깟 연봉 1-5% 더 올리겠다고 스스로의 개발철학을 포기하는게 바람직한 삶인가?
당당하게 살기 위해서는 열심히 살아야 한다. 훌륭한 개발자는 당장이라도 회사를 그만둘 수 있어야 한다. 당장 회사를 그만두더라도 다른 회사를 골라서 갈 수 있도록 스스로를 벼린다. 물론 저축도 해 놔야겠지. 그래야 '짤리는' 것에 대한 공포를 이겨내고 잘못된 관행을 나서서 고칠 수 있다. (김용민은 [http]'나는 꼼수다 뒷담화'에서 잘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버린 것이 자신의 최대 경쟁력이라고 했는데 많이 공감한다.) 좋은 소식은 개발자 품귀 현상은 계속 이어질 거라는 점이다. [http]이택경 프라이머 공동대표도 한 얘기지만 개발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개발자의 몸값은 꾸준히 올라갈 것이다.
우리 사회에는 젊은 개발자가 보고 배울 수 있는 늙은 개발자가 필요하다. '강한 놈이 오래가는 것이 아니라 오래 가는 놈이 강한 거더라' - [http]영화 '짝패'


PS : '일이 너무 재미있어서' 개발에 몰두하는 사람은 예외로 두자. 여기에서 얘기하는 사람들은 '힘들어 죽겠는데 위에서 시켜서 어쩔 수 없이 야근하는 것에 불만만 있고 고쳐볼 생각을 못해보는 사람들'에게 하는 얘기다.
PS (2) : 저 회사 그만 두는거 아니예요. 우리 회사, 우리 프로젝트 짱 좋습니다. ㅋㅋ


출처 : http://parkpd.egloos.com/3775792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