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342)N
Unity3D (577)
Programming (47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187)N
협업 (34)
3DS Max (3)
Game (12)
Utility (116)
Etc (92)
Link (31)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38)
Android (13)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1)
Memories (20)
Interest (37)
Thinking (36)
한글 (26)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9)
Exercise (3)
나만의 맛집 (2)
냥이 (9)
육아 (13)
Total1,356,249
Today17
Yesterday269
Statistics Graph

달력

« » 202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태그목록

일반적으로 랜선이라고 하면 그냥 단순하게 한종류만 있는 줄 알고 계실텐데, 실제로는 몇가지 골라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각 항목분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카테고리(CAT)

2. 단선과 연선

3. UTP/STP/FTP 케이블

 

[ 랜선의 종류 - 1. 카테고리 ]

q1
카테고리, CAT., Category 라는 구분법은 간단히 말하면 대역폭(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의 차이)으로 UTP 케이블의 성능을 구분한 구분법입니다.

대역폭에 따라 전송 속도 차이가 나서 같은 시간동안 전송하는 데이터 량이 많고 적음의 차이로 나타나며

일반 가정에는 100Mbps의 회선이 들어가기 때문에 전송속도 1Gbps 이상(CAT.5E 이상)을 지원하는 랜선을 사용하시면 최대 속도만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높은 카테고리의 케이블은 가정이나 공장, 사무실등의 내부 네트워크(내부 컴퓨터간의 연결)를 구축할 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랜선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랜카드, 허브 등의 관련 장비가 기가비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기가비트 속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구성장치 중 최저 성능을 발휘하는 장치에 속도가 고정됩니다.)

 

 

>>랜선피복에 자세히 보면 쓰여 있습니다.
q2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은 CAT.5E 이고요, 일부 CAT6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CAT.5E가 1Gbps를 지원하고 가정에는 100Mbps 회선이 들어가니까 이 정도 랜선이면 거의 최대속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 요즘(2016년)은 기가 인터넷이라고 가정/사무실에도 1Gbps 망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저는 서버 작업을 할 때 40MB/s ~ 80MB/s 의 속도가 나오면 1Gbps 의 라인이 연결되었고 문제가 없다고 가정합니다. (1GB 다운로드에 12초 ~ 24초 소요)

svc_speed_16.04.12

< 16/04/12 속도측정 예제. 노란색은 inbound traffic, 빨간색은 outbound traffic 을 나타냅니다 >

실제 인터넷 속도는 하드디스크의 속도에 고정이 됩니다. (SSD 파일복사 인 경우 최대 200MB/s, SATA 인 경우 최대 120MB/s 정도 됩니다.)

 

서버작업을 할때 이 이상의 속도를 원할 때는 FC케이블 (Fiber Channel Cable) 이라는 광케이블을 사용합니다.
q3

[ 랜선의 종류 - 2. 단선과 연선의 차이 ]

q4
랜선 안에 있는 심선의 단선과 연선의 차이점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q5
UTP 케이블(랜선) 속의 심선(구리선)이 한 가닥으로 이루어져있으면 단선, 여러가닥이 뭉쳐져서 되어있으면 연선입니다.

 

단선 - 한가닥의 구리선, 연선보다 유연성이 떨어짐. 1가닥이라 작업하기 편리하고 연선에 비해 저렴하다. 작업용으로 판매되는 케이블은 주로 단선이 많다.

 

연선 - 여러가닥(대략 7가닥)의 구리선, 단선보다 유연하여 휘거나 변형하기 좋아 엘리베이터 내부 같이 움직이는 장치에 사용하기 좋음.

여러 가닥이라 작업하기 어렵다. 그래서 완제품으로 판매되는 케이블이 많다.

 

>>시중의 대부분은 단선입니다. 둘의 성능의 차이는 없습니다. 성능의 단위는 CAT(카테고리)임.

 

 

[ 랜선의 종류 - 3. UTP 케이블/STP 케이블/FTP 케이블이란? ]

 

랜선의 각 명칭은 케이블 속의 심선(구리선)을 어떤 식으로 감싸고 있는지 실드 구조에 대한 명칭입니다.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TP 라는 단어는 Twisted pair의 준말이며 두 가닥의 케이블이 꼬여있다는 의미입니다.

(참조: http://en.wikipedia.org/wiki/Twisted_pair)

 

 

* UTP 케이블 (일반적으로 랜선 잘라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UTP 단선 cat.5e)
q6
UTP는 언실디드 트위스티드 페어(unshielded twisted pair cable)의 준말이며,

 

‘실드가 없다’는 의미와, 두 선이 한 쌍으로 꼬여있다는 의미 입니다.

 

위의 사진은 넷메이트사의 UTP 케이블(CAT5e)의 사진입니다.

 

넷메이트사의 CAT5e 케이블은 안쪽에 차폐역할을 하는 명주실(있는 케이블도 있고 없는 케이블도 있음)이 들어있습니다.

 

* STP 케이블

 

STP(쉴드 꼬임케이블)는 FTP(호일 쉴드)와 S-STP(스크린 쉴드)의 종류가 있습니다.

 

STP는 실디드 트위스티드 페어(shielded twisted pair cable)의 약어이며,

FTP(foiled twisted pair) 또는 S-STP(Screened-shielded twisted pair) 등의 차폐가 되어있는

케이블들을 지칭하는 말인데

차폐의 종류는 알루미늄 호일 FTP, 편조쉴드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FTP 케이블
q7
FTP 케이블은 (foiled twisted pair)의 약어입니다.

 

UTP 케이블과 달리 8가닥의 케이블 말고도 어스선(접지선)이라고 하는 선이 있고

 

외부의 전선 피복 안에 호일로 한번 감싸져 있는 구조입니다.

 

위의 사진은 Cat5e FTP 케이블입니다.

 

 

좀 자세히 보기 위해 큰 사진을 구글에서 찾았습니다.

 

* S/FTP(S-STP) 케이블
q8
S-FTP, S/FTP 케이블은 (Screened shielded twisted pair) 의 약어입니다.

 

안쪽에 꼬여있는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에도 각각 실드가 되어있고 전부 모아서 한번 더 실드한 뒤 피복이 있는 형태입니다.

 

특히 피복아래 있는 실드는 편조실드로서, 실선이 그물처럼 촘촘히 짜여있는 구조입니다.

 


가정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케이블은 저렴한 CAT.5나 CAT.6 사양의 UTP 케이블이며

 

편조쉴드나 은박쉴드가 추가된 FTP, STP 케이블은 노이즈를 방지하는 기능이 UTP 케이블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케이블 간의 신호 간섭현상이나 누전으로부터 안전합니다.

 

참조 : (http://blog.naver.com/kwshop88/100186208206)

 


위는 랜선의 종류에 다해서 설명한 것이고
아래는 같은 약어인(FTP, STP) 의 통신규약 종류에 대해서 설명한 것입니다.

 

올해(2014년) LG U+ 면접 질문으로 FTP와 STP가 동작하는 통신모델 계층을 설명하라 라는것이 나왔다고 합니다.

 

FTP(File Transfer Protocol)는 응용규약이기때문에 Application Layer에서 동작하고요.

STP(Spanning Tree Protocol)는 Datalink Layer에서 동작하는 것이고 router 장비의 loop를 막기위해 한쪽방향을 블락시키는 프로토콜입니다.
Spanning Tree를 만들면 Cycle이 없기 때문에 장비간 루프가 차단됩니다.

U+ 면접 볼 건 아니지만 궁금해서 찾아봤음.

참조 : http://ko.wikipedia.org/wiki/Ftp (FTP;파일 전송 프로토콜)

참조 : http://ko.wikipedia.org/wiki/%EC%8B%A0%EC%9E%A5_%ED%8A%B8%EB%A6%AC_%ED%94%84%EB%A1%9C%ED%86%A0%EC%BD%9C (STP;신장 트리 프로토콜)



[출처] https://blog.lael.be/post/50

Posted by blueas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