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1)
Unity3D (814)
Programming (474)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7)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1)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3-28 00:02

[참고] https://blueasa.tistory.com/2185

macOS에서 숨겨진 폴더, 숨긴 파일을 표시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맥의 하드용량이 내가 파일을 하드에 저장하는 것을 인지하는 것 보다 더 빨리 줄어드는 것 같다. 그래서 Hazel 에 규칙을 만들어서 주기적으로 안쓰는 파일을 지우거나 외장하드에 백업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맥북의 SSD에 16GB정도가 남아 있었는데, spotlight 인덱싱 때문인지 임시적으로 0이 될때도 있어서, 몇일 전에는 애플메일에는 spotlight 인덱싱을 뺐더니 하드확보는 되는 것 같다.  magican으로 임시파일들을 청소하기도하고, Hazel 규칙을 만들어서 청소하기도 한다.

근데 오늘 뜻하지 않게 약 70GB를 확보하게 되었다.

결론 부터 얘기하면, Xcode 가 빌드할때 마다 아카이브하고 있는 파일들을 청소해서이다.

Xcode 프로젝트에서 기존에 있던 파일명으로 새로 파일을 만들고나서 빌드 오류가 나서 해결책을 찾다가 ~/Library/Developer/Xcode/DerivedData directory  라는 것을 발견했는데, 여기게 62GB가 있었다.

xcode directory

1. ~/Library/Developer/Xcode/DerivedData   지우기

찾아보니 이 디렉토리에 프로젝트 별로 빌드에 관한 정보가 다 저장되어 있다고 한다.  그래서 프로젝트 인덱싱이 잘 안되면 이 디렉토리를 지우는 것이 좋다는 팁도 있는데, 이게 계속 쌓이기만 하고 있는 것이 문제인 것 같다.  이 디렉토리를 지우고 다시 빌드를 하면 다시 생기니 여러 프로젝트를 하는 경우에 이 디렉토리를 지워도 되는 것 같다. 

이 디렉토리르 지워서 62GB 가 생겼다.

2.  ~/Library/Developer/Xcode/Archives  지우기

찾은 김에 Xcode 디렉토리들을 하나씩 봤는데, Archives 디렉토리도 있었다.  이건 릴리즈한 것에 대해서 디버깅을 할 수 있는 정보들이 있었다.  이것도 Xcode 에서 archive 할때마다 쌓이는 모양이다.   이 디렉토리는 지워서 8GB를 얻었다.

3. ~/Library/Developer/Xcode/iOS Device Logs 지우기

여기에  560MB 가 있었고,  로그를 볼일이 없어서 지웠다.

4. ~/Library/Developer/Xcode/ iOS DeviceSupport 필요 없는 시뮬레이터 지우기

여기에 8.64 GB 가 있었는데, 보니  iOS 5 부터 시뮬레이터들이 있었다.  최근것 남기도 다 지웠다.

Xcode

Xcode 디렉토리들을 지워서 약 70GB를 확보 했다.  256 GB SSD 에서 70GB는 겁나 큰 수확이었다.

DerivedData directory 는 빌드할때 문제가 있을때 지우고 해보거나 하는 식의 팁들이 있었지만, 내 경우에는 하드용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지우게된 셈이다.

매번 볼수는 없으니 Hazel 로 이 빌드 폴더가  5 기가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지워지게 규칙을 만들었다.

혹시 Xcode 를 사용하는 분 중에서 하드용량 확보 필요가 있다면 ~/Library/Developer/Xcode/ 디렉토리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한번 해보는 것도 좋을 것같다.

 

[출처] http://dobiho.com/7192/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