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7)
Unity3D (817)
Programming (474)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8)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3)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4-19 00:04

JSON

Etc / 2011. 6. 16. 01:17

JSON(제이썬JavaScript Object Notation)은, 인터넷에서 자료를 주고받을 때 그 자료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자료의 종류에 큰 제한은 없으며, 특히 컴퓨터 프로그램의 변수값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

그 형식은 자바스크립트의 구문 형식을 따르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나 플랫폼에 독립적이므로 CC++C#자바자바스크립트,파이썬 등 많은 언어에서 이용할 수 있다.

RFC 4627로 규격화되었다.

목차

 [숨기기]

[편집]문법

JSON 문법은 자바스크립트 표준인 ECMA-262 3판의 객체 문법에 바탕을 두며, 인코딩은 유니코드로 한다. 표현할 수 있는 자료형에는 수, 문자열, 참/거짓이 있고, 또 배열과 객체도 표현할 수 있다.

배열은 대괄호로 나타낸다. 배열의 각 요소는 기본자료형이거나 배열, 객체이다.

 [10, {"v": 20}, [30, "마흔"]]

객체는 이름/값 쌍의 집합으로, 중괄호로 싼다. 이름은 문자열이기 때문에 반드시 따옴표를 하며, 값은 기본자료형이거나 배열, 객체이다. 각 쌍이 나오는 순서는 의미가 없다.

 {"name2": 50, "name3": "값3", "name1": true}

아래와 같이 이름에 따옴표를 쓰지 않아도 상관 없지만, 쓰는 편이 문자열과 숫자를 구분하기 좋다.

  {name2: 50, name3: "값3", name1: true}

JSON 메시지 단위는 배열이나 객체이다. 위의 두 예는 JSON 메시지가 될 수 있다.

[편집]예제

다음은 한 사람에 관한 정보를 갖는 JSON 객체이다.

 {
    "이름": "테스트",
    "나이": 25,
    "성별": "여",
    "기혼": true,
    "주소":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
    "특기": ["농구", "도술"],
    "가족관계": {"#": 2, "아버지": "홍판서", "어머니": "춘섬"}
    "회사":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7동"
 }

[편집]장점

  • JSON은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사람과 기계 모두 읽고 쓰기 쉽다.
  • 프로그래밍 언어와 플랫폼에 독립적이므로, 서로 다른 시스템간에 객체를 교환하기에 좋다.
  • 자바스크립트의 문법을 채용했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에서 eval 명령으로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은 자바스크립트를 자주 사용하는 웹 환경에서 유리하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eval 명령을 사용하면 외부에서 악성 코드가 유입될 수 있다.모질라 파이어폭스 3.5,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오페라 10.5, 사파리구글 크롬 등 대부분의 최신 웹 브라우저는 JSON 전용 파서 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므로 이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할 뿐만 아니라 빠른 방법이다.

[편집]바깥 고리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