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7)
Unity3D (817)
Programming (474)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8)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3)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4-26 00:00

최적화 Tips

GameObject를 비활성화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GameObject를 비활성화 해라. 개체수를 감소시켜라.

Scripts를 비활성화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Scripts를 비활성화 해라.

콜백(Update, OnEnable등) 함수의 사용을 자제하자

  • 새로운 스크립트를 생성시에 Update가 생성되는데 불필요한 경우 삭제하자. 그리고 Update에서 꼭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라.
  • Coroutine을 적극 활용해라. Update함수 대신에 Coroutine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적극 활용하자. FadeIn/Out 같은 경우 단기간 필요한 기능이므로 코루틴으로 만들 경우 일시적으로 부하가 발생하므로 Update처럼 지속적으로 부하를 일으키지 않는다.

Find류 GetComponent류 함수의 호출 횟수를 줄이자

Find, FindByTag, GetComponent류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특히 Update, FixedUpdate같은 곳에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퍼포먼스에 악영향이 있다. Awake, OnEnable에서 미리 찾아서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유니티 엔진에서 제공하는 속성에 접근시 부하 발생

Transform.position, gameObject.transform, gameObject.camera 등 유니티 엔진에서 C# 프로퍼티로 랩핑하여 제공하는 변수 타입에 접근시에 부하와 임시 객체가 생성된다. 캐싱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태그 비교시에 if ( go.tag == “myBot” ) 구문 대신에 go.compareTag(“myBot”)을 사용하는 것이 임시 객체 생성을 회피하는 방법이다.

LINQ 명령어 사용 자제

LINQ 명령어를 사용하는 경우 중간 버퍼가 할당된다. 이는 가비지로 남게 된다.

박싱 언박싱 회피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SendMessage를 사용하지 말라

SendMessage류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직접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보다 SendMessage류를 사용하는 경우 100배 느리다. 그리고 호출시에 함수 이름을 넣게 되는데 코드 난독화가 필요한 경우 장애요소가 된다.

foreach() 사용을 자제하자

foreach()를 사용할 경우 enumerator를 생성하기 위해서 힙 메모리를 할당한다. for(;;)문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한번 돌 때마다 24bit의 가비지를 남긴다.

문자열

  1. string을 그대로 사용해서 조합 하는 것 보다 StringBuilder를 사용하는 것이 좀더 메모리 친화적이고 퍼포먼스 업에 도움이 된다.
  2. 혹은 String.Format을 사용하자.
  3. 상수 타입 문자열은 const, readonly를 지정하여 가비지 컬렉션에서 제외시키자.



[출처] http://www.antegg.com/wiki/doku.php?id=note:unity_3d:%EC%B5%9C%EC%A0%81%ED%99%94_tips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