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351)N
Unity3D (579)N
Programming (47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188)N
협업 (35)N
3DS Max (3)
Game (12)
Utility (117)N
Etc (92)
Link (31)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38)
Android (13)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1)
Memories (20)
Interest (37)
Thinking (36)
한글 (26)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9)
Exercise (3)
나만의 맛집 (2)
냥이 (9)
육아 (15)N
Total1,357,367
Today20
Yesterday329
Statistics Graph

달력

« » 202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태그목록

디버거로 프로그램 실행 도중 변수 값 조정 방법

 

작성자 : 최흥배 ( jacking75@gmail.com )
 

이 기법은 Game Coding Complete ”라는 책에서 디버깅 기법 중 하나로 소개되고 있는 기법으로 프로그램을 디버깅 모드로 실행하면서 어떤 변수의 값을 변경하 여그 결과를 바로 알고 싶을 때 아주 좋다.

일반적으로 UI 작업 같은 것을 해보면 컨트롤 등의 위치를 바르게 잡기 위해 위치 값을 변경하면서 컴파일->실행->수정->컴파일 단계를 반복하면서 정확한 값을 알아내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과 짜증이 유발 된다.

이외에 데이터 주도방식으로 프로그래밍 해도 되지만 이것도 데이터변경->실행 단계를 계속 반복 해야 되기 때문에 UI 노가다 작업이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소개하는 기법을 사용하면 아주 손쉽고 바로 그 결과를 알 수 있다.


 

이 기법을 사용 하려면 static 변수를 사용하여 디버깅 시 static 변수를 사용하는 부분에 브레이크 포인트를 걸고 변수를 조정하면 된다.



위의 그림을 보면 static 변수 nn0에 값을 설정 한 후 이 값을 사용하는 280 라인에 브레이크 포인트를 걸어 놓는다.

그런 후 디버깅 시에 280 라인에서 프로그램이 멈추면 디버깅 창의 “자동(Watch) ”창에서 nn0 변수를 찾은 후 값을 원하는 값으로 변경한다.




nn0의 값은 원래는 53 이었으나 이제 60으로 변경 되어 이후 60으로 설정 되어 프로그램에서 사용된다.


 

위 그림의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위 코드는 화면에 글자를 찍기 위한 코드인데 화면에서 글자를 찍을 때 위치에 맞게 하기 위해서 x,y 좌표를 변경하면서 결과를 바로 보기 때문에 아주 빠르고 쉽게 작업이 된다.

출처 : 
http://jacking.tistory.com/301

 

Posted by blueasa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