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ne] 게임 제작을 위한 최고의 애니메이션 툴! “스파인 (SPINE)”

    [홈페이지] http://ko.esotericsoftware.com/


오늘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2D 애니메이션을 조금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애니메이션이라 함은 동작을 만들기 위해 비슷한 그림을 반복적으로 그려야 하는 방대한 작업을 필요로 했습니다.

 

Sp_1_1

 

그렇기 때문에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표현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자원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뼈대를 만들고 그 뼈대를 움직임으로써 동작을 표현하는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방식이 개발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는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을 3D기반의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만 사용해왔습니다.

 

Sp_1_2

이러한 3D기반의 작업환경은 2D 애니메이션을 만들기에는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하여 제작된 것이 Spine입니다. Spine은 2D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한 획기적인 툴이며, 이미 게임 커뮤니티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Spine에 대해 좀 더 알아볼까요?

Spine은 사용자의, 사용자에 의한, 사용자를 위한 2D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제작 툴입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UI 와 파워풀한 Exporting 기능은 누구나 세밀하고 다이나믹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서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이냐? 간단히 말하면 ‘한장만 그리기’ 입니다.

animation

<여러장 그리기>

spin animation

<한장만 그리기>

 

예제 그림을 보시면, Spine으로 제작 된 애니메이션이 보다 더 부드러운 것을 볼 수있습니다. 한 번의 작업으로 여러 동작을 만들기에 제작이 훨씬 빠르고 쉽습니다. 하나하나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을 사용해야하는 이유를 말하자면,

 

1. 동작을 만들기 위해 이미지를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용량 절감 효과가 탁월합니다. 파츠 애니메이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수백가지 동작을 구현해도 적은 데이터만을 사용합니다.
3.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구성하기가 편합니다.
4. 같은 스켈레톤을 사용하면 이미지를 바꿔도 같은 동작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게임의 상황에 맞게 동작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6. 기존 프레임 애니메이션보다 동작이 매우 부드럽습니다.
7.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기존의 애니메이션을 다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Sp_1_5
Sp_1_6

 

Spine의 개발사인 Esoteric Software는 미국의 대표 소셜펀딩 사이트인 KICKSTARTER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툴인 Corona와, 모바일 게임 엔진인 Cocos2d,Unity 3D와의 호환성등 총 4개의 개발 목표를 가지고 등장했습니다.

이 목표는 불과 3일 만에 달성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사용자 커뮤니티를 통해 들어온 수많은 요청중 개발 기간과 비용등을 고려하여 언어지원 및 제작도구 개발등 총 13차례에 걸친 소셜펀딩을 모두 성공적으로 끝냈습니다.

지금 까지의 총 누적금액은 무려 63,000 달러라고 합니다. Spine은 한달의 한번 꼴로 새로운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프로그램입니다. 지금도 이미지 형태 변화를 자유롭게 할수있는 FFD기능 개발을 위한 14차 소셜펀딩이 진행 중입니다.

Sp_1_7

발빠른 개발자들과 게임회사들은 이미 Spine을 이용하여 게임제작을 하였고, 앱스토어에는 Delver’s Drop, Heroes Of Steel 등 Spine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게임들이 대거 등록되어있습니다.

Sp_1_8
Delver’s Drop : 무한한 던전속  액션 RPG
공식 홈페이지 : http://delversdrop.com/


Spine을 활용한 다양한 연출을 보여준 개인 포트폴리오

<Yin’s game animation portfolio from Yin Ke on Vimeo.>

 

기존에 있던 툴의 장점만을 모아 만든 Spine이 있기에 앞으로 여러분에게 더이상 게임제작은 어려운 작업이 아닐 것입니다. 당신을 도와줄 Spine은 높은 호환성으로 여러 엔진들에 사용 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애니메이션 툴이며, 전 세계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툴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나 사전 지식이 없어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DIYGame에서는 보다 쉽고 재미있게 Spine을 이용한 게임제작을 배울 수 있는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다. 게임을 만들고 싶다. 주저하지 말고 시작합시다.

Spine_star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DIYGame의 다양한 강의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