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blueas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803)
Unity3D (859)
Programming (479)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34)
협업 (61)
3DS Max (3)
Game (12)
Utility (140)
Etc (98)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5)
Android (16)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Purpose-built post

이 포스트는 "Modern C++ Design Chapter 4. 작은 객체에 대한 메모리 할당"을 읽고 내가 이해하기 위해 정리를 하며, 포스트로 남긴 것이다. - 익필

Content

1. 무엇을 메모리 풀 memory pool 이라고 하는가?

메모리 풀을 역활로 정의를 하면, 메모리 할당/해제/용량 최적화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해 주는 웅덩이/수영장/도구/장치/관리자 이다. 단어 자체로 정의를 하면, 메모리 저수지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다.

pool 이라는 것을 예를 들면, 농업을 들 수 있다. 농작물을 제배하기 위해선, 물이 필요한데, 기후가 변덕을 부리어, 비가 오지 않을 때, 미리 저수지에 모아 두었던 물을 양수기로 퍼올려 농작물에 물을 공급함으로써, 효율적으로 농작물을 기를 수 있게 된다.

2. 왜 메모리 풀이 필요한가?

첫번째 이유

C/C++ 에선 메모리를 할당 하기 위해서 시스템 콜(OS 내부 함수를 요청)을 해야만 한다. 이 시스템 콜 생각보다 부하를 많이 잡아 먹는다. 이처럼 성능이 스택에 메모리를 생성 하는 것 만큼 빠르지 않으므로, 잦은 할당/해제는 많은 오버헤드를 불러 일으킨다.

두번째 이유

메모리 할당으로 4Byte 를 요구 했을 때, 실제로 4Byte 말고도, 몇 바이트를 할당 했는지, 할당한 메모리에 추가적으로 4Byte ~ 32Byte 를 추가하여 할당을 한다. 왜냐하면, 얼마 만큼 메모리를 할당했는지 기록을 해야 나중에 해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메모리를 더 많이 사용하므로, 메모리 고갈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메모리 할당을 더 많이 하므로써, OS의 페이징/프레임 기법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는 오버헤드를 불러 일으킨다.

세번째 이유

할당 해제가 잦을 수록 메모리 단편화가 일어 날 수 있다. 단편화가 일어날 경우, 메모리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메모리를 블럭 단위로 끌고 와 처리하는 작업이 더 많이 지게 된다.

하지만... 
몇년전인지는 모르겠지만, 메모리 단편화는 신경쓸 필요가 없어졌다. 프로그래밍으로 메모리 할당을 요청한다는 것은 OS에 요청하는 것인데, OS가 메모리 단편화가 일어나지 않게 프레임 기법/페이징 기법을 처리해 주기 때문이다. 만약 임베비드 환경에서, 이러한 기능이 없는 OS가 쓰인다면, 메모리 풀이 필요 할 수도 있다. : )

참조 링크

3. 다른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왜 메모리 풀을 만들어야 하는가?

공부하기 위해서다. 알고 쓰는것과 모르고 쓰는건 나중에 버그가 생길 때, 그 버그를 고치는 능력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다.

Digression
  • 실제로 new/delete가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퍼포먼스 테스트를 하기 전까지 메모리 풀을 만들지 않는게 좋다고 나는 생각한다. 왜냐하면, 실제로 어디에 병목현상이 발생 하는지 모르므로, 괜한 최적화로 쓸때없는 코드리뷰를 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유명하고 많이 쓰이는 메모리 풀로는 apr_pool, boost::pool 등이 있다. 그렇다고 이러한 풀들을 너무 믿는 것도 힘들다. 왜냐하면, 실제로 해당 메모리 풀을 쓰기 전까지 내가 만든 프로그램에 적합한지 모르기 때문이다.

  • 내가 만든 메모리 풀을 사용하기 보다,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메모리 풀을 사용하길 권한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때, 아예 설명할 필요가 없거나, 버그도 없고 성능도 어지간해선 내가 만든것 보다 좋기 때문이다. : )

  • 멀티 쓰레드 환경에서 메모리 풀은 lock free 구조가 제일 좋다. 또한 메모리 풀에 lock 이 있어, 오히려 new/delete가 더 빠를 때도 있다. 역시 이른 최적화는 독이 될 수 있으므로, 퍼포먼스 테스터를 하기 전까진 너무 최적화 하지 마라.

  • 2부에선 메모리 풀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메모리를 할당해야 관리 할 수 있을까?" 를 정리한다.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