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blueas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803)
Unity3D (859)
Programming (479)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34)
협업 (61)
3DS Max (3)
Game (12)
Utility (140)
Etc (98)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5)
Android (16)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다른 사람과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메신저로 파일을 보낼수도 있고, 웹사이트나 파일 공유 서비스에 업로드한 다음 URL을 상대방에게 보내 다운받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메신저로 보낼경우 메신저 서비스 가입, 프로그램 설치, 대화 상대 추가등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여러 사람과 공유할 경우 모두 다 메신저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더 복잡해 지고 맙니다.

웹사이트나 파일 공유 서비스를 통해서 공유할 경우도 번거롭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다운로드 하는 시간 이외에 업로드 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파일 용량이 크다면 업로드 하는데에만 상대한 양의 시간을 소모해야만 합니다.


파일 하나 공유하려고 이런 불편함을 꼭 감수해야만 할까 하는 생각이 들어 찾아봤습니다.
위와 같은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는 파일 공유 방법을 찾을 수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Berryz WebShare"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Berryz WebShare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파일과 폴더에 바로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작은 웹서버 입니다.
설치할 필요없이 개인PC에 압축을 풀고 드래그앤 드롭으로 폴더만 지정해 주면 언제 어디서나 웹브라우저로 바로 접근가능한 파일서버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간편한 편이고 국내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어서 그런지 한글로된 매뉴얼 웹페이지도 있습니다.

압축을 푼 프로그램 용량도 다 합해서 2.41MB 정도 밖에 안됩니다.




프로그램을 맨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꺼짐 버튼을 눌러서 켜짐 상태로 바꾸면 파일공유 웹서버가 시작 됩니다. 환경설정 부분에서 서버 포트 번호, IP 필터링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공유 추가를 누르거나 직접 드래그앤 드롭해서 놓으면 바로 파일이나 폴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앤 드롭으로 공유할 항목을 추가한 모습입니다. 파일이든 폴더든 간에 끌어다 놓기만 하면 바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버튼을 눌러서 들어올 수 있는 설정창의 모습입니다. 보통 인터넷 업체에서 80번 포트로 접속할 수 없도록 막아놓기 때문에 서버란에 있는 포트번호는 꼭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외부에서 다른 사람이 웹브라우저로 접속할때는 
"http://파일을 공유중인 컴퓨터의 IP:포트번호"와 같은 형태의 주소로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IP 필터 부분에서 특정 IP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고, 접속제한 부분에서 다운로드 속도/업로드 속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계정 부분에선 특정 사용자에 대해 어느 정도의 권한을 허용할지 ID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 업로드 허용, 폴더 만들기 금지 등)




설정을 마치고 꺼짐 버튼을 눌러서 '켜짐' 상태로 만들면 모든 준비는 끝나게 됩니다. 이제 '주소' 부분에 있는 URL로 여러 사람과 자유롭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를 통해 베리즈 웹쉐어 서버 URL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프로그램의 '주소'란에 있는 URL)
폴더나 파일을 따로 보내거나, 혹은 어딘가에 업로드 하느라고 기다릴 필요없이 수 많은 사람과 바로 공유 할 수 있습니다.






항목 속성을 통해 그냥 접속한 사람이나, 혹은 환경설정의 계정 부분에서 만든 ID를 통해 접속한 사람에 대해 권한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익명 사용자에 대해 업로드 권한을 체크해서 허용해 두면 누구나 바로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폴더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Berryz WebShare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파일/폴더를 추가하면 바로 공유가 시작되고 웹으로 링크됨
  • 받는쪽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음
  • 모든 파일과 폴더에는 고유 주소가 부여되어 이메일로 보내거나 링크를 포스팅하기 쉬움
  • 공유한 데스크탑의 파일과 폴더는 웹과 링크가 되어있어, 데스크탑에서 변경하면 웹에 바로 반영됨
  • 어떤 종류의 파일이라도 공유 가능
  • 파일 사이즈 제한 없음
  • 폴더를 추가하면 하위 폴더까지 자동으로 포함
  • 권한 설정을 통해 특정 사용자에 대한 권한 지정, 보안 유지.

특히 베리즈 웹쉐어는 국산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모든 메뉴와 설정이 한글로 되어 있어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사용 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공식 웹사이트의 따라하기 튜토리얼 문서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 공유기를 사용하실 경우엔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베리즈 웹쉐어 서버 포트로 '포트 포워딩'을 설정해 주시고, 방화벽을 사용중인 경우엔 꼭 방화벽에서 해당 포트를 열어 주셔야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의 파일을 바로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저용량 파일서버, Berryz WebShare 공식 홈페이지:
http://berryz.upnl.org/main.php/


* Berryz WebShare 다운로드 페이지:
http://berryz.upnl.org/main.php/WebShare/Download/


* 저작권 관련 문제로 2011년 4월 현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더 이상 프로그램을 배포 하지 않고 있군요. 본문에 다운로드 링크를 추가로 첨부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