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8)
Unity3D (817)
Programming (475)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8)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3)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5-08 00:11

괴짜가족

Animation/2014 / 2014. 12. 27. 02:00


d0026153_1384645.jpg


Contents

1. 개요
2. 현황
3. 패러디
4. 특징
5. 애니메이션화
6. 등장인물
6.1. 고테츠네 식구들(오오사와기 일가)
6.2. 고테츠네 반 친구들
6.3. 그외 주요 인물들
6.4. 기타


浦安鉄筋家族


1. 개요 

소년 챔피언에서 연재중인 개그만화 시리즈. 꿈의 도시 우라야스의 한국 내 이미지를 우주로 보내버린 철천치 원쑤 작가는 하마오카 켄지. 제자로 쓰리몬의 작가인 사쿠라이 노리오가 있다.

멋지다! 마사루와 이나중 탁구부와 더불어 일본 엽기 만화책의 3대 축을 지탱하고 있는 만화. 멋지다! 마사루가 아스트랄 개그를, 이나중 탁구부는 성적 요소를 주로 소재로 사용하는데 반해 괴짜 가족은 화장실 개그를 개그 코드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 셋을 합치면 은혼이 된다 카더라

2. 현황 

원제는 우라야스 철근가족(浦安鉄筋家族)이며 국내판 제목은 우당탕탕 괴짜가족이다. 꾸준한 인기를 얻으면서 장기연재되고 있는 장수 개그 만화로 우당탕탕 괴짜가족은 1993년부터 2002년까지 연재되었고 단행본으로는 31권 완결. 그 다음 소년 챔피언 2002년 17호부터 2010년 48호까지는 속편으로[1] 원조! 우라야스 철근가족 (국내판 제목: 원조! 괴짜가족)이 연재, 단행본 28권으로 완결했다. 원조 괴짜가족에서는 시간이 1년 지나 주인공들이 3학년이 되었다. 그 뒤 소년 챔피언 2010년 49호부터는 매번! 우라야스 철근가족(국내판 제목: 언제나! 원조 괴짜가족)을 연재중이다. 2014년 1월 정발판 언제나! 원조 괴짜가족 8권까지 출간되었다.

괴악한 표정과 행동들로 충격적인 장면들이 나와 독자들이 포복절도 하게 만드는것이 작품의 특징이었지만 이는 1부와 2부 초반정도 까지의 얘기고 이후로는 소재가 떨어진건지 개그노선을 바꾼건지 충격이 덜한것들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문제는 그와 동시에 재미도 격감했다는 것. 물론 가끔씩 빵터지는 대박이 나오기도 하지만 이전에 비하면 정말 가끔. 특히 뒤로 갈수록 작품의 덕스러움이 늘어나는데(...) 쓸데없이 여캐만 늘어나는 것 같아서 별로 좋은 변화라곤 할 수 없다. 물론 20년째 연재중이면서 아직까지 소재가 나오는건 대단한 점.

m-6.jpeg

연재분에서는 드디어 사자에상 시공을 탈출하고 중학생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충공깽 전개가 나왔다! 물론 이는 작중 모 캐릭터의 장대한 낚시였다. 기본 설정은 이전 시리즈 그대로 따르고 있다.

3. 패러디 

매니악한 패러디가 매우 많은 작품이다. 일본 프로레슬링, 기업 마스코트, TV 유명인물, 만화와 만화가, 일본전설의 야구선수 오 사다하루, 홍콩영화 패러디 등 수많은 패러디가 도처에 깔려있다. 거기다 흔히 말하는 이바닥에서 유명한 작품들 (모에계 애니메이션이나 로봇애니메이션) 등의 패러디 같은 것은 드물게 나오기 때문에 실상 잡학지식이 풍부하지 않은 이상 이 작품의 도처에 깔린 코드를 알아보기는 매우 힘들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만화에서 대표적인 패러디로는 같은 소년 챔피언 연재만화인 그래플러 바키의 한마 유지로와 잭 해머를 패러디한 지상최강의 초등학생과 그의 어머니를 들 수 있겠다.(…) 그래플러 바키의 작가인 이타가키 케이스케와 절친한 사이로, 케이스케 역시 하나야마 카오루외전 스카페이스에서 원조 괴짜가족 단행본을 출연시키기도 하였다. 원조 괴짜가족 부터는 바키 특유의 전개방식인 거기서부터는 내가 설명하도록 하지도 패러디 하기 시작했다.

워낙 패러디가 많다보니 패러디들을 이해할 수 있다면 더욱 재미있다. 하지만 슬랩스틱과 화장실 개그는 문화를 초월한 만국 공통 언어였다. 기어이 한국에서도 대박을 쳤다(…). 이 만화를 보면 이 세계에서 임플란트를 전문으로 하는 치과의사가 있으면 아마 엄청난 부자가 될것이다. 등장인물들 대부분이 이빨이 여러개 없다. 그리고 보통 부상당하면 이빨 몇개는 나가는게 정상으로 묘사되는 세계다. 아니면 이 세계관에선 이빨이 몇개 없는게 문제되지 않아서 도리어 모든 치과의사가 파산했다는 말이 있다.

4. 특징 

주인공인 고테츠 일당과 그 외 우라야스 시민들의 괴이한 행동을 보는 것이 폭소를 자아내게 한다. 슬랩스틱부터 화장실 개그까지 현존하는 개그는 거의 다 시도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과장된 표정들이 압권이며 이것이 이 작품의 상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직접 보는 수 밖에 없다.

권말에 작가가 각 화의 감상을 몇줄 써놓은 것을 볼 수 있다. 사실, 이 만화의 백미가 이것이다. 스스로의 작품을 자평하면서 남에게 보여줄때, "이번 편은 마음에 들었다" 라고 쓰기가 쉽지는 않을 터. 2008년이 연재 15주년이다. 작가의 말에 술을 마시고 노래방에서 15년동안 똑같은 만화하면 이젠 할게 없어~~ 라고 포효한뒤 다음날 상쾌해졌다고. 다만 현재는 과거와 같은 과격하거나 혐오스런 것보단 상황을 적절히 이용하는 편이 많아 충격도는 많이 떨어졌다. 단행본이 나올때까지 사이, 특집본이란 형태로 편의점등에서 자주 판매한다.

우당탕탕 괴짜가족 말권 (27~31권) 부터 작화가 안정적이 되고 펜선의 강약을 조절하는 데 원숙해지더니 원조! 괴짜가족에 이르러서는 대부분의 캐릭터가 꽤 귀엽거나 예쁜 모습이 되었다. 특히 오오사와기 집안의 막내인 유우타의 준수함이 권마다 UP 되고 있다. 어둠의 동굴을 뒤젂이다보면 동인지나 에로일러스트 (노멀 BL GL 가리지 않고!) 도 종종 발견되고는 한다. 보통 아카네나 노리코가 대상이며 BL로는 노부/고테츠, 유우타 총수(…) 등.

몬스터 헌터 공식 일러스트도 그렸다. 그 일러스트에 괴짜가족 등장인물들을 넣었다. 보나마나 세트장 차린 쇼라는 설정이겠지만…. 괴짜가족 등장인물들이 괴물들과 싸울만한 스펙을 가질리가... 있다.

원조 괴짜가족 26권 382화에서 쓰리몬에 나오는 주연 3자매로 보이는 캐릭터가 등장했다. 물론 그냥 지나가는 인물로만 나오고 비중은 전혀 없음.

여담으로 예전에 해적판으로 들어온 적이 있었다. 이름하야 '형제'. 그것도 무려 '19금' 딱지를 달고 있었다. 정식 라이센스는 1998년에 서울문화사에서 들여왔는데 지저분함의 강도(?)가 유난히 높아서인지 1,2권은 개정판이라는 이름으로 에피소드가 삭제되었다.(대표적인 예로 2권에서 스즈키 후구오가 수영장에서 대형사고를 치는 내용의 에피소드가 삭제되었다.) 그밖에도 몇몇 에피소드가 삭제되었는데 특이한 점은, 오히려 해적판에서는 이것이 그대로 나왔다는 것이다.

5. 애니메이션화 

오프닝 곡은 sheep의 한여름밤의 환상(ナツノマボロシ). 한국판은 곡은 같지만 가사가 완전히 다른 게 특징. 일본판은 신기루 같은 사랑얘기라면 한국판은 사회의 불만을 다룬다. 2기 op도 있다. 곡제목은 I'll. Dir En Grey가 불렀다. 한글판 오프닝은 전영호가 불렀다.


일본판 오프닝 1기


일본판 오프닝 2기


한국판 오프닝

애니메이션화 당시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이 실제 인물 패러디가 너무 많아 방영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이름이나 용모가 크게 변경되거나 등장하지 않았던 캐릭터도 상당히 많다. 가령 국회의원의 디자인이 안토니오 이노키에서 존 웨인으로 변경되었다.[2] 또 동물빠 진마츠 고로의 이름을 우시미츠 토라고로으로 변경했고 디자인도 변경되었다.
또 아카네, 노부히코처럼 원작 초반과 애니메이션 방영 시기의 머리모양이나 복장등의 용모가 차이나는 캐릭터는 원작의 디자인과 용모로 변경되었으며 고테츠는 머리모양이 바뀌는 이야기는 있지만 의상은 방송 당시의 의상으로 변경되었다. 원작에서는 모자이크 처리를 하지 않은 하나마루키의 영 좋지 않은 곳이 애니메이션에서는 모자이크 처리가 되었다.[3] 그 밖에 애니에서 카레에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었지만 1998년 7월 25일 일어난 와카야마 독물 카레 사건[4]으로 인해 미방영되었으며 나중에 비디오로 방영될때 나왔다.

매화 중간중간마다 오프닝곡을 넣어 몰입도가 떨어진다는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다. 더욱이 OST그딴거 필요없고 본편만 보려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짜증나는 요소[5]. 이때문에 애니를 보는 걸 주저하는 사람들도 많다. 본편 중간[6]에 오프닝곡이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어서, 이 경우 복창 터지게 하는 경우도 있다. 돌치우라고 하지 말고 오프닝곡이나 치워라 이 때문에 애니판은 크게 흥하지 못했다.[7]

국내에서는 투니버스에서 방영을 했었는데, 성우진 캐스팅이나 연기, 로컬라이징 퀄리티가 원판을 압도할 정도로 높고, 모르는 사람이 봐도 이해가 쉽게 될 정도로 번역이 잘 된 것이 특징으로, 신동식 PD가 현역으로 활동하던 투니버스 리즈시절에 나온 명작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삭제.jpg

일본판은 5분 에피소드 32개로 구성되었으나. 한국판은 2개가 짤린 30개만 방송했다. 짤린 에피소드 중 하나는 바로 그 스즈키 후구오가 수영장에서 대형사고를 치는 에피소드(...) 그리고 1화에서 오오사와기 사쿠라의 가슴 노출이 있는데 한국판에서도 그대로 나왔다(!) 그러나 나중에 재방영판을 할 때는 등급이 내려가[8] 모자이크되었으며 피투성이 장면은 모자이크하거나 삭제되었다. 다만 VOD판에서는 1화의 가슴노출을 포함해 삭제분량 없이 그대로 나왔다.

일본 내 애니메이션 버전의 주관방송국은 TBS였으며, 2014년 2월 정적을 깨고 속편의 발표가 있었다. 참고로 일본판의 감독은 다이치 아키타로며, 나레이션은 모리시마 슈타[9]. 몇 분기전 DD북두의 권으로 원작의 재해석을 했던 그 스탭이었다. 참고로 이 속편은 무려 16년만에 제작. 주관방송국은 바뀔 것으로 예상되지만, 감독은 바뀌지 않는다. 캐스팅은 거의 물갈이됐기 때문에[10] 해당 캐스팅이 모두 밝혀지게 되면 2014로 구분하기로 한다.

일부 밝혀진 성우진을 보면 러브라이브 팬들이 흠좀무할 일이 생겼는데, 소노다 우미 성우였던 미모리 스즈코와 토죠 노조미 성우였던 쿠스다 아이나가 캐스팅되었다...특히 쿠스다의 캐스팅 캐릭터는...

6. 등장인물 

거의 모든... 아니, 사실상 모든 등장인물이 개그 캐릭터 보정을 떡칠하고 있는 무시무시한 동네라서 어지간하면 중상이나 사망에 이를법한 부상을 입어도 다음 컷에서 부활하는 초월적인 맷집을 자랑하는 괴물들이다(...). 자동차에 정면으로 부딪치는 정도로는 흠집도 나지 않는다.이게 정녕 인간들인가... 보는이에 따라서 다르지만 현실로 따지면 지나치게 막장인 인물들이 많기 때문에 암을 유발하기도 한다.[11]

6.1. 고테츠네 식구들(오오사와기 일가) 

6.2. 고테츠네 반 친구들 

6.4. 기타 

----
  • [1] 처음엔 리부트 개념으로 시작한 속편이었으나, 전편과 바뀐 설정 때문에 혼동을 느낀 독자들이 불만을 표해서 결국 원래 설정대로 고쳤다. 때문에 사실상 리부트가 아닌 시즌2가 되었다.
  • [2] 이에 따라 애니메이션판의 국회의원은 외국인이라는 설정이 있다.
  • [3] 이것은 한국판에서 모자이크 처리한 것이 아니라 원판에서부터 모자이크 처리가 되어 있던 것이다.
  • [4] 와카야마 현의 한 소도시 시내에서 열린 여름 축제에서 나온 카레라이스를 먹고 주민 4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부상을 당한 사건. 후에 조사 결과 누군가가 카레에 비소를 넣은 것으로 밝혀졌고 후에 범인이 37세(당시) 주부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유는 마을 사람들과의 트러블로 인해 따돌림받아 원한을 품어 아무나 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살인을 저지른 걸로 밝혀져 충격적이었다.
  • [5] 노래 자체가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다가 본편 3~5분에 오프닝 1~2분 형식이면 욕이 안 나올래야 안나올수 없다.
  • [6] 에피소드가 완전히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
  • [7] 심의의 장벽이 높은것도 한 몫했지만 그보다는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몰입도가 떨어지는게 더 크게 작용했다.
  • [8] 19세에서 15세로 낮춰졌다.
  • [9] 16년전 나레이션인 쇼커 오노는 우정 나레이션 출연.
  • [10] 주연을 맡았던 이와츠보 리에라든가, 코니시 히로코는 현 시점에서 이미 은퇴했기 때문에 기존 성우진으로 가기 힘들다. 다만 일부 성우는 다른 역할로 출연하기도 한다. 안 바뀐 배역도 있다.
  • [11] 대표적으로 하루마키 류 선생이나 오오사와기 다이테츠 그리고 진 엄마...
  • [12] TBS 당시 오오사와기 사쿠라역을 맡았던 분이다.
  • [13] 스모를 소재로 한 만화.
  • [14] 해당 작가의 제자로 알려진 그 여성만화가.


[출처] https://mirror.enha.kr/wiki/%EA%B4%B4%EC%A7%9C%EA%B0%80%EC%A1%B1

반응형

'Animation > 2014'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기 브릴리언트 파크  (0) 2014.12.27
기생수 세이의 격률  (0) 2014.12.27
[OVA] 경계의 저편  (0) 2014.12.27
소드 아트 온라인 II  (0) 2014.12.27
도쿄ESP  (0) 2014.12.27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