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의 일존 LV.2
Animation/2013 / 2014. 12. 27. 02:18
碧陽学園生徒会議事録
일본의 라이트 노벨. 작가는 아오이 세키나, 삽화는 이누가미 키라가 맡았다. 일본에선 후지미 판타지아 문고에서 2008년 1월에 발매되었고, 국내에선 J노블에서 2009년 6월에 발매되었다. 정발판 번역은 '송덕영'. 본편은 10권으로 완결, 외전은 8권으로 완결되었다. 후일담으로 '신 학생회의 일존' 2권이 있으며 팬북은 '학생회의 전집'과 '학생회의 도감'이 있는데 '학생회의 전집'은 국내에서는 '학생회의 수제'와 세트로만 살 수 있다.
2013년 7월 20일 '학생회의 축일'을 끝으로 후일담까지 완결되었다.
1. 개요 ¶
정식 시리즈 명칭은 위에 나와있듯 '헤키요 학원 생도회 의사록'[1][2]이지만, 너무 길기 때문에 보통은 1권 제목인 '학생회의 일존'이나 '학생회 시리즈'라고 부른다. 애니메이션 제목도 '학생회의 일존'이며. 소설 내에서도 '학생회의 일존'이라 부른다.
출간 순서대로 현재 출간작은,
한국에서는 외전 완결편인 학생회의 축일이 신 학생회의 일존보다 먼저 나와버리는 어이없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 1권 - 학생회의 일존(一存)
- 2권 - 학생회의 이심(二心)
- 3권 - 학생회의 삼진(三振)
- 외전 1권 - 학생회의 일상(日常)
- 4권 - 학생회의 사산(四散)
- 5권 - 학생회의 오채(五彩)
- 6권 - 학생회의 육화(六花)
- 외전 2권 - 학생회의 월말(月末)
- 7권 - 학생회의 칠광(七光)
- 외전 3권 - 학생회의 화종(火種)
- 8권 - 학생회의 팔방(八方)
- 9권 - 학생회의 구중(九重)
- 외전 4권 - 학생회의 수제(水際)
- 팬북 - 학생회의 전집(全集)
- 외전 5권 - 학생회의 목음(木陰)
- 외전 6권 - 학생회의 금란(金蘭)
- 10권 - 학생회의 십대(十代) - 본편 완결편
- 팬북 - 학생회의 도감 [3]
- 외전 7권 - 학생회의 토산(土産)[4]
- 신 학생회의 일존 상권[5]
- 신 학생회의 일존 하권[6]
- 외전 8권 - 학생회의 축일(祝日) - 외전 완결편[7]
한국에서는 외전 완결편인 학생회의 축일이 신 학생회의 일존보다 먼저 나와버리는 어이없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표지의 경우 본편 1권부터 5권까지는 사쿠라노 크림 -> 아카바 치즈루 -> 시나 미나츠 -> 시나 마후유 -> 스기사키 켄의 교복 차림+소도구가 순서대로 나오고, 그 다음 6권부터는 다시금 이전 순서대로 나오고 있다. 다만, 10권에선 켄이 안 나오고 크림이 나왔다.
여담으로, 5권부터 9권 표지에선 교복 차림에서 몸의 일부를 노출한 상태에서 그 위에다 펜으로 이름을 써놓은 방식을 사용했기에 에로하다는 감상도 있다. 다만 보통은 미나츠나 치즈루가 나온 표지만 그런 감상이 나오는 거고, 크림이나 마후유 같은 경우에는… 지못미
참고로 글씨가 써진 부위는 아래와 같다.
외전의 경우 학생회 캐릭터들이 표지에 코스프레를 하고 나오며, 해당 권 내에서 해당 캐릭터들이 해당 복장을 입는 에피소드가 하나씩 들어있다.
- 일상 - 사쿠라노 크림 : 부르마
- 월말 - 시나 미나츠 : 메이드복
- 화종 - 시나 마후유 : 스쿨미즈
- 수제 - 아카바 치즈루 : 무녀복
- 목음 - 우주 메구루 : 아이돌 복장[12]
- 금란 - 나카메구로 요시키 : 세라복[13]
- 토산 - 마츠바라 아스카 : 치어리더 복장
- 도감 - 토도 리리시아
- 축일 - 사쿠라노 크림, 사이온지 츠쿠시 : 웨딩 드레스
10권 초판에는 스페셜 부록으로 해외판 오리지널 스토리가 수록되어 있으나.... 2P로 끝. 정확하게는 2페이지하고 4줄. 내용도 정말 별거 없다.
2. 상세 ¶
"나는 미소녀 하렘을 만들겠다!!" 라고 외치며 미소녀들이 모여있는 학생회 부회장으로 들어온 주인공 스기사키 켄을 중심으로 학생회 멤버들과 기타 등장인물들의 코믹한 대화와 잡담을 주로 한 만담개그가 가장 큰 특징.
작가는 '4컷 소설'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표현에 어울리는 전개다. 주제 하나로 단편 에피소드를 전개하고, 그 에피소드가 모여서 한권을 이루는 것이 주 형태, 덧붙여서, 그러한 에피소드의 내용이란 '학생회실에서 각종 소재들로 잡담을 하는 것'. 그런 만큼 본편에서 나오는 이야기의 무대는 거의 학생회실 내로 고정되어 있고, 바깥에 나가는 경우는 일부의 진지한 에피소드뿐이다.[14] 잡담이 메인이 되는 소설 자체는 매우 파격적인 시도였으며, 라이트노벨 중에서도 가장 실험적인 작품 중 하나라고 평가된다.
그에 관해 긍정적인 평가로는, '잡담에 중점을 두었다는 한계'를 잡담 자체를 다양하게 변형하는 시도[15]로 극복하고 있다면서, 가끔 나오는 진지한 이야기 또한 '캐릭터의 개성을 부여함과 더불어 인간적인 매력을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평가를 내린다.
하지만, 부정적인 평가로는, 밝고 활기찬 느낌이 본 내용인데도 심각한 요소를 집어 넣은 건 어울리지 않는다면서 억지로 감동을 이끌어낸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고, 개그 패턴에 패러디가 지나치게 많아 정신 사납고 유치하다던가, 소설인데도 잡담만 나오고 묘사가 안 나오는 내용이 있는 건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평가를 내린다. 작가도 이걸 아는지 자학개그가 종종 보인다.
이 점에서는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소설이기도 하지만, 7권까지 누계 300만부 돌파[16], 이 라이트 노벨이 대단하다!에서 계속해서 상위 한 자리 수를 유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 믹스가 시도되고 있는 등 인기는 상당히 높다.
여담으로, 작중 배경이 홋카이도 어딘가에 있는 가상의 사립학교인 관계로 2010년 61회 삿포로 유키마츠리에 이 주연 캐릭터 4인을 조형한 눈조각이 크게 설치되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런 시도가 웃기다는 평가를 받는 건 어쩔 수 없었기에 pixiv에 네타성 팬아트가 존재하며, 더군다나 중간에 누군가가 사쿠라노 크림의 눈 부분을 훼손한 모양이라서 그걸로도 또 웃음거리가 된 모양. 덧붙여서, 작중 여캐릭터는 거의 전부 절대영역을 전개하고있다. 심지어 수영복을 입어도 절대영역은 건재.
3.1.1. 1기 ¶
인원도 적은데, 히로인 4명의 성우가 전부 신인이다. 그래도 신인치고는 연기가 나쁘지 않다. 제목은 '학생회의 일존'인데, 이유는 '헤키요 고교 학생회 의사록'이라고 하면 너무 길어서라고 1화에서 캐릭터들이 설명한다(…). 이것 때문에 학생회 멤버들이 논쟁도 벌이고 제목 후보에 '생☆존'[17]이 올라오는가 하면, 각권마다 제목이 달라 마찬가지로 1권의 표제를 애니메이션 제목으로 삼은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을 살짝 언급하며 제목으로 올리려고 하는 해프닝도 나왔다.
이 외에도 1화부터 이래저래 비범한 장면들을 보여준다. 등장인물들이 "정말로 애니화 하는 거야? 학생회의 일존인데", "애니보다는 드라마CD로 충분하다는 소리가 많은데" 등의 대사로 자학네타를 하기도 한다.
또한 사쿠라노 크림이 "미디어의 차이를 이해하라!" 라고 선언하고, 이를 위해 원작에서는 켄의 발언에 히로인들이 호감도가 올라간 반응을 했던 것을 비호감 반응으로 바꿔버리고, 여기에 절망한 켄이 "원작에서라면 호감도가 올라갔을텐데!" 라고 반발하자 크림이 "말했잖아, 미디어의 차이를 이해하라고." 라고 일축해버리는 바람에 켄은 TV애니화에 절망하기도 했다.
학생회 업무를 마치고 나서는 위 사진과 같은 특유의 포즈를 취하는데, 이것도 무슨 패러디가 아니냐의 의견이 많았지만, 감독의 말로는 그냥 오리지날인 모양.[19]
참고로 애니에서는 엔딩이 계속 바뀐다. 중간에 삑살 버전도 있다(…).
- 1화 ED : 妄想☆ふぇてぃっしゅ! (망상☆패티쉬!)
- 2화 ED : 上上下下左右左右 B A (상상하하좌우좌우 B A)
- 3화 ED : 妄想☆ふぇてぃっしゅ! - 椎名姉妹(시나 자매) ver.
- 4화 ED : 妄想☆ふぇてぃっしゅ! - 2ばん(2번째) ver.
- 5화 ED : 上上下下左右左右 B A - かんばれくりむ(힘내라 크림) ver. 삑살 버전
- 6화 ED : 上上下下左右左右 B A - 2ばん(2번째) ver.
- 7화 ED : 妄想☆ふぇてぃっしゅ! - さすが! 知弦(역시! 치즈루) ver.
- 8화 ED : 上上下下左右左右 B A - 椎名姉妹(시나 자매) ver.
- 9화 ED : ゆるぱ☆わンダフル (느긋☆원더풀)
- 10화 ED : ゆるぱ☆わンダフル - くりむ&知弦(크림&치즈루) ver.
- 11화 ED : ぜったいかいちょ~せんげん? (절대회장~선언?)
- 12화 ED : ゆるぱ☆わンダフル - 2ばん(2번째) ver.
3.1.2. 2기 ¶
2011년 01월 22일 드래곤 매거진에서 다음달 발간호에 "학생회의 일존" 중대 발표가 있다고 해 2ch에서는 이를 두고 2기 제작이다, 극장판이다, 실사화다 등 각종 의견이 난무하고 있다. 정확히는 드래곤 매거진 5월호 (3월 19일 발매)에서, 상세 발표할 예정이란다. 캐치프라이즈는 -마침내, 다시 움직인다!!○○○화!!-
3월 17일 유출된 드래곤 매거진 5월호 표지에 '신 애니메이션 화'가 계획중이라 발표되었다. 매체와 방영일은 아직 불명이지만, 학생회의 수제 띠지에 의하면 진행중인 듯하다. 결국 AIC로 제작사가 변경되어 속편이 나올 가능성이 생겼다.
우여곡절끝에 1기 방영 3년후, 즉 2012년 10월 리메이크가 아닌 정규 속편으로 등장하는 것이 결정되었다. 허나, TVA의 형태가 아닌 니코니코 생방송 한정 송신의 형태. 확정된 제목은 '학생회의 일존 Lv.2' 이다. 그리고 2013년 1월부터는 정식 TVA로 방영된다고 한다. 결국 니코니코 생방송은 선행방송이다.
아무리 그래도 주역성우진의 교체는 너무한게 아니냐는 의견이 현재로서는 많은편인데다, 거기에 새로들어온 두명까지 프로덕션 에이스 소속 성우로 주역여성진 성우 네명 전원 프로덕션 에이스 소속 성우가 되어버려서 별로 좋은 인상은 주지 못하고 있다.
1기
2기
위와 관련해서 1화에서 대놓고 미술담당이 바뀌었다는 둥 어른의 사정이 개입되었다는 둥 대놓고 말하면서 대범한 척 했으나, 정작 가장 많은 비판과 화제가 되었던 성우 변경에 대해서는 눈꼽만큼도 언급하지 않고 넘어갔다.
방영된 내용을 보면 1기에 비해 원작의 내용에 큰 변화없이 그대로 따르는 편인데 목소리 측면에서는 교체된 성우는 물론 심지어 기존 성우가 그대로 유임되는 크림과 미나츠의 목소리까지 위화감이 든다고 해서 까이고 있는데 학생회실에서 만담을 하는 게 위주인 이 애니의 성격상 상당히 치명적일 수도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니코니코 선행 방송 결과 반응은 대차게 망했어요. 정말 거짓말 안하고 13년 최악의 애니메이션은 따논 당상이라는 평을 받으면서 신나게 가루가 되도록 까였다. 이 평가는 1월 TV 방영때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고 결국 BD 1권 첫 주 판매량이 667장이라는 처참한 결과가 나왔다. 1기가 평균 5000~6000장으로 그럭저럭 괜찮은 판매량을 보여준 것과 대조적. 세상에 스튜디오 딘이 그리워질 줄이야
3.2. 게임 ¶
내용은, 4월 부터 12월까지 9개월동안 히로인들의 호감도를 올려 크리스마스까지 이상(理想)의 하렘을 만드는 어드벤처로, 게임 시스템은「의제 제안」, 「수다」, 「의사록」, 그리고 「방과 후 이벤트」와 원작의 스토리로도 이어져있다고 한다.
2013년 8월 29일에는 학생회의 일존 Lv.2 포터블이라는 제목의 PSP 게임이 발매되었다. 기획, 개발은 카도카와 게임즈. 자칭 장르는 무려 망상 어드벤쳐(...)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카드를 조합,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모든 캐릭터의 공략이 가능하지만... 그 모든 것이 결국 망상에 불과하다.안습
시스템적으로 학생회 회의중에 '스기사키 EYE'를 발동시켜 클로즈업이나 테이블 아래를 훔쳐보거나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때 스기사키가 이성을 따르면 가슴을 클로즈업해서 보게 되며, 본능을 따르게 되면 테이블 아래를 투시해 보게 되는데, 이에 따라 패러미터가 Good, Neutral, Evil 사이를 오가게 된다. 각 파트가 종료될 때마다 패러매터에 따라 카드를 얻게 되는데, 이를 조합하는 방식으로 이벤트가 발생하게 된다.
총 다섯 파트로 되어 있으며, 한 파트를 클리어하게 되면 클리어 데이터를 저장하고 다시 프롤로그로 돌아오는데 이 때 프롤로그에서의 선택지가 달라진다. 이 달라진 선택지를 따라가게 되며 새로운 파트로 들어가게 되며 전개가 달라지게 된다. 각 파트가 끝날 때 계속(続)이 나오면 새 파트가 언락된 것이며, 끝(終)이 나오면 다시 플레이해서 대화중 선택지를 달리 해야 한다. 프롤로그가 끝나고 나면 어느 루트로 진행되는지 화면에서 알려준다.
- 제1파트 자기소개하는 학생회(自己紹介する生徒会)
- 제2파트 RPG하는 학생회(RPGする生徒会)
- 제3파트 높은 곳을 햐하는 학생회(上を目指す生徒会)
- 제4파트 잠복하는 학생회(張り込みする生徒会)
- 제5파트 학생회 최후의 하루(生徒会最後の1日)
3.3. 만화 ¶
일본에서 2009년에 발매, 한국에는 2010년 서울문화사에 의해서 15세 이상 이용가로 정식 번역, 수입되었다. 1권이 2010년 7월 30일에 발행돼서 2013년 1월에 발매된 8권으로 완결되었다. 그림작가는 TOMO(10MO)
각 권마다 초회한정 부록이 수록되어 있으며, 1권에는 학생회의 일존 스티커가 부록으로 포함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그림체가 나쁜쪽으로 애니메이션과 상당히 다르다. 게다가 판매가 부진하여 일부 서점에선 창고로 이동시켜 배치해놓았다. 허나 수위가 올라간 만큼 패러디의 질과 양이 상승했기때문에, 그림체만 빼면 생각외로 괜찮은 물건.
본편 코믹스가 완결된 이후 신학생회의 일존 코믹스판이 곧바로 연재지인 드래곤 에이지에서 연재를 시작했다. 2014년 5월 9일에 나온 3권으로 완결되었다.
이외에 마후유가 주역인 학생회의 일존 乙과 원작 외전 1권 내용이며 제목도 동일한 학생회의 일상도 나왔는데 각각 3권과 단권으로 완결되었다.
5. 이야기의 무대[20] ¶
- 헤키요 고교 - 전교생 약 700명의 사립 고등학교로 정문은 원기둥 형태로 되어 있고, 학교 한가운데에 큼직한 시계탑이 딸린 강당이 있다. 부지도 넓어서 체육관은 물론 야외 풀장도 있고, 교문 밖에는 넓은 운동장이 있다. 학교 건물도 여러 동이 있어서, 지역 전체로 따져보아도 제법 큰 학교에 속한다.
- 학생회실 - 학생회 멤버가 수다도 떨고 잡무도 보는 방. 널찍한 실내에 의자와 탁자, 화이트 보드가 있다. 롤스크린으로 구분된 안쪽은 2단식으로 되어 있는데, 윗단에는 치즈루가 앉는 소파와 수조 등이 있고, 아랫단에는 비품이 들어있다.
6.1. 기업편 ¶
1권부터 5권까지의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차지하는 이야기.
잡담 중에서도 이런 진지한 내용에 연결되는 복선이 있다. 세상의 중심은 헤키요 고교인데, 그것을 이용해서 세상을 좌지우지하는 조직이 하나 있다. 교직원은 전부 조직원이며 헤키요 고교의 분위기를 휘어잡기 위해 학생회를 이용해왔고, 그것을 눈치챈 스기사키가 도청과 허세로 승부 보려다가 밀리고서 자퇴로 협상을 낸다.
하지만, 최종 협상장소로 삼은 강당에서 켄이 상대인 '카레노 쿄이치로' 몰래 무대에 막을 내려놓고는 학생들을 연극내용을 들려주겠다며 소집, 마이크로 숨겨져 왔던 사실을 모두 말해버린다. 이 상황에서 켄이 자퇴하면 연극 내용으로 말한 게 실제 사건이라는 게 알려져버리는데다, 더 이상 세상의 중심이 헤키요 고교가 아니게 되어 버려 기업의 이익도 없어지게 된다. 그렇기에 기업이 그때까지의 방침에서 한발 물러서고 켄의 자퇴도 취소된다.
끝부분에서 켄은 그 내용을 진실이 아니라 단순한 어필용 소설이라고 주장하지만, 그냥 납득하고 넘어가려는 다른 임원들과는 달리 치즈루만은 키군이 그렇게 주장하고 싶다면 그냥 넘어가겠다면서 이야기는 종료.
6.2. 졸업편 ¶
5권으로 끝난 기업편 다음 이야기가 되는 진지한 이야기.
중요한 졸업식 시기, 소식도 없이 잠적해 버린 켄 때문에 임원들은 당황하고, 뒤이어 등장한 링고가 "오빠는 옛날처럼 우리가 아니라 아스카 언니를 선택한 거에요"라고 말하자 학생회실의 분위기는 매우 침울해진다.
하지만, 켄은 아스카를 선택해서 사라진 것이 아니라 그녀가 '모종의 목적'을 위해 불러낸 것을 알고 순순히 응한 것이었는데… 학생회 시리즈가 완결된 10권에서 졸업편도 완결되었다.
6.3. 신학생회편 ¶
스기사키만 남은 헤키요학원의 새 학생회들이 나오는 이야기. 학생회의 십대 작가 후기에서 발표했다. 상하 2권으로 되어 있는데. 각 권별로 두 명씩 전 학생회 멤버도 까메오로 출연하기도 한다.
----
- [1] 국내에선 이 문서의 제목인 '헤키요 고교 학생회 의사록'
- [2] 외전시리즈는 제목이 '헤키요 학원 학생회 묵시록'으로 제목이 다르다.
- [3] 일본에서 2012년 5월 25일 발매. 국내에서는 2013년 12월 10일 정발 예정.
- [4] 전세계 동시발매
- [5] 일본에서 2012년 11월 25일 발매
- [6] 일본에서 2013년 3월 19일 발매
- [7] 일본에서 2013년 7월 20일 발매
- [8] 애초부터 조어(造語)기에 따지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참고로, 외전에서는 스기사키 켄이 나카메구로 요시키에게 2학년 B반의 '한 사람'이란 뜻으로 '일존'을 사용했다.
- [9] '화종'(불씨)처럼 제목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에피소드가 있는 경우도 존재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제목과 그러한 연관이 있는 에피소드가 있다고 보긴 어렵다.
- [10] 외전은 요일로 시작하는 두 글자.
- [11] 가슴 옆부분도 드러낸 자세 때문에 표지 중 가장 노출도가 심하다고 하는 평가도 있다.
- [12] 발매 이전엔 본편의 순서대로 켄이 나올 것이라 예상하는 의견이 대다수였지만, 발매하고 보니 예상 외로 외전에서 비중이 높던 메구루가 나왔다.
- [13] 참고로 얘 남자다(...).
- [14] 다만 그건 본편 얘기이고, 외전에서는 다양한 장소가 나온다. 수학여행을 간 내용까지 나올 정도.
- [15] 라디오 방송하듯 잡담을 전개하거나, 서술자를 바꿔 인터뷰 형식으로 전개하는 등
- [16] 2012년 5월 기준 누계 550만부 돌파
- [17] 일본어 히라가나로 하면 러키 스타처럼 두글자+두글자가 된다.
- [18] 도장 찍기 항목의 예시로 써도 될 정도로 편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
- [19] 원작 7권에선 스기사키 켄이 이걸 "애니판에서 추가 된 이상한 포즈"라고 했다. 2기 5화에서도 이 자세를 1기에 나온 이상한 자세라고 깠다...
- [20] 소설에는 그렇게까지 자세한 묘사는 나오지 않기에 애니판 기준으로 설명
반응형
'Animation > 2013' 카테고리의 다른 글
Robotics;Notes (0) | 2014.12.27 |
---|---|
PSYCHO-PASS (0) | 2014.12.27 |
은혼 (0) | 2014.12.27 |
GJ부 (0) | 2014.12.27 |
타마코 마켓 (0) | 2014.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