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정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
1. 브레인 스토밍 이란?
앞부분의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가 기억나십니까?
크리에이티브의 정의는 ‘기존 소재를 새롭게 해석하여 독창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여기서 하나 전제 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에 의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 간에 유기적인 결합이 있어야만 훌륭한 크리에이티브가 나옵니다.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발상을 위해서 하는 기본 작업이 바로 브레인 스토밍 기법입니다.
이 방법은 광고회사의 알렉스. F. 오스본에 의해 창안된 방법입니다.
브레인 스토밍은 일반적으로 두뇌 폭풍으로 번역되는데 ‘두뇌에 충격을 가 한다’는 것이 본래의 의미 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서로 갖고 있지 않은 사고나 개성을 보완하고자 하는, 집단으로 행하는 아이디어 창조 방법’입니다. 결국 이 방법은 집단의 힘으로 개발하자는 의도인데 인간 사고의 연쇄반응과 작용을 통해 아이디어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여 현재 광고계 비롯한 타분야 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브레인스토밍이란 어떤 한 가지 주제에 관하여 관계되는 사람이 모여 집단의 효과를 살려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입니다.
2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
(1) 브레인스토밍 전제가 되는 원리는,
① 한 사람보다 다수인 쪽이 제기되는 아이디어가 많다.
② 아이디어 수가 많을수록 질적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
③ 일반적으로 아이디어는 비판이 가해지지 않으면 많아진다.
등의 원칙에서 구 할 수 있습니다.
회의에는 리더(인원이 적으면 리더가 서기를 겸한다)를 두고, 구성원 수는 10명 내외를 한도로 합니다. 서기를 두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은 한 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2) 브레인 스토밍의 순서
문제설정 → 인원구성 → 문제제시 → 원칙확인 → 연습 → 진행 → 종결 → 아이디어 낭독 → 추가기록 → 정리 및 활용 |
(3)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하기 전에 이 질문들을 염두 해 주십시오.
- 브레인스토밍의 주요 목적 또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 무엇을 해결하려 합니까? (생각이 제한되는 너무 구체적이지 않은 주제가 좋습니다. 브레인 스토밍 과정에서 세부 목적을 잡아가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떤 결과물이 나오기를 원합니까?
-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이나 실습과제는 무엇입니까? - 어떤 도구를 사용 할 것입니까?
- 브레인스토밍 활동에 누구를 참석시킬 것 입니까? 그들이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한 기술, 경험, 지식은 무엇입니까? 그들이 참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목표, 문제, 기회 또는 대상을 정의하십시오.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이유는 일일이 설명할 수 없을 만큼 매우 다양합니다.
문제 해결하는 도구로 브레인스토밍을 고려 할 때 그 문제보다 시각과 정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잘못 되어 있어서 바로잡아야 하는 일'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보다 다음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십시오.
- 필요성 (예: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아이디어)
- 판촉을 위한 새로운 기회 (예: 기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어 활로를 모색함)
- 증진 방안 (예: 휴가 기간에 벌이는 마케팅 활동)
-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예: 경쟁제품을 물리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 수단)
(5) 브레인스토밍 진행 원칙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는 지켜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다음의 브레인스토밍 네 가지 규칙만 잘 연습시켜도 아이디어 발상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① 창출된 아이디어를 비난하거나 평가해서는 안 된다.
② 아무리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수용되어야 한다.
③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다.
④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로부터 다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4가지 규칙은 한 번에 한 가지씩 훈련해 봐도 좋습니다. 미국의심리학자인 토란스가 성인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첫 번째 규칙을 훈련시킨 후에는 10개의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두 번째까지 훈련시킨 경우는 20개, 세 번째까지 시킨 경우는 30개, 네 번째 규칙까지를 모두 익힌 후에는 40개 정도의 아이디어를 제안했다고 합니다.
각 규칙을 다시 상세히 살펴봅시다.
① 비난하거나 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누가 낸 의견을 다른 사람이 '좋다' '나쁘다' '맞다' 틀리다'는 식으로 평가를 하거나 비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시된 아이디어는 모두 수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의 장점은 판단을 유보하는 데 있습니다. 이것은 비판을 배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수용되어야 합니다.
창의적인 사고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어납니다. 그러나 우리의 사회는 이러한 창의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주기는커녕 오히려 그 발달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이상한 아이디어라도 일단 받아들일 줄 아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자유롭게 느낀 대로, 생각한 대로 아이디어를 낼 수 있게 함으로써 두뇌 활동은 더욱 촉진되고, 더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할 때는 제시한 것 중에서 엉뚱한 의견도 있고, 주제와는 관련 없는 대답을 하기도 하는데, 이것도 받아 주어야 합니다.
또 강압적인 분위기보다는 즐겁고 재미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아이디어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아이디어의 양이 강조되는데, 이는 아이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유용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내려고 긴장하면 오히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아이디어는 처음부터 나오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내도록 하고, 질을 중시하는 질문은 피하도록 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이디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유용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양적으로 축적된 아이디어를 목록별로 정리하고 발전시켜 원하는 최종 산출물을 얻습니다. 그리고 아이디어의 질을 고려하는 것은 곧 평가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질에 대한 평가는 브레인스토밍이 끝난 뒤에 하도록 합니다.
④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로부터 다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로부터 다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히치 하이킹'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다른 사람이 발표한 아이디어의 좋은 점을 결합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브레인스토밍의 중요한 원칙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때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비판 없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선택해 자기 것으로 바꾸는 한 단계 진전된 방법입니다.
참고자료
브레인스토밍 100배잘하기 - 21세기북스 [제이슨 리치 지음, 정명진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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