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www 클래스, UnityWebRequest 클래스 사용하기(HTTP 서버에 데이터 가져오기, 보내기 등)
이번에는 HTTP 서버에 데이터 요청을 보내고 데이터를 얻어오기, 혹은 데이터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목차
1. WWW 클래스로 구현(권장하지 않습니다.)
2-1. Get 방식
2-2. Post 방식
2. UnityWebRequest 클래스로 구현(권장)
2-1. Get 방식
2-2. Post 방식
3. 요약 및 정리
1. WWW 클래스로 구현
1-1 GET 방식
아래는 제가 작성한 간단한 GET 방식의 코드입니다.
GET 방식 테스트를 위해 이곳을 이용하겠습니다.
https://developers.neople.co.kr/contents/apiDocs
APIKey는 로그인을 하시고 발급받으시면 보입니다.
응답 요청은 코루틴을 이용해서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코루틴을 이용하는 이유는 응답을 보내고 오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에서 작성하시면 응답이 오기 전에 처리하게 되어 오류가 출력됩니다.
위에 코드는 예시 코드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은 apikey를 저기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url을 보시면 servers? apikey=하고 요청을 보내게 되는데
헤더 부분에 정보를 넣어서 보내는 곳이 저곳입니다.
코드에 주석을 넣었으니 읽으면서 확인해보세요.
코드를 실행해보시면 이렇게 응답이 옵니다.
1-2 POST 방식
위에는 POST 방식입니다.
POST 방식은 따로 동작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만든 서버를 이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저건 사설 ip 주소이기 때문에 똑같이 적으셔도 동작 안 합니다.)
(테스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따로 서버를 만드셔서 실험해보세요)
POST 방식은? apikey= 이런 게 없습니다.
필드명에 apikey를 넣고 데이터를 넣으시면 됩니다.
필요한 내용은 주석 처리했습니다.
서버에서 로그인 정보가 맞으면 응답을 보냅니다.
2. unitywebrequest 클래스
이제 www 클래스는 Unity에서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사용하시면 주의로 unitywebrequest를 사용하라고 나올 텐데요.
이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UnityEngine.Networking을 추가해줍니다.
2-1 GET 방식
아래는 WWW 클래스를 UnityWebRequest 클래스 방식으로 수정한 것입니다.
수정한 부분은 빨간 줄로 밑줄을 쳤습니다.
2-2 POST 방식
수정한 부분은 밑줄 쳤습니다.
3. 요약 및 정리
정리 : 통신방식에는 GET과 POST가 있다.
GET은 쉬우나 보안 취약, 용량 제한
POST는 어려우나 보안에 좋고, 용량 제한이 없다.
WWW 클래스는 이제 사용하지 않는다.
UnityWepRequest를 사용하자.(설명은 WWW 클래스에 적어놓았다.)
[참조] docs.unity3d.com/ScriptReference/Networking.UnityWebRequest.Pos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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