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GoogleMobileAds 8.6.0(with Unity2021)
[추가2] 2024-04-08
Unity 2021.3.37f1
GoogleMobileAds 8.6.0
Firebase SDK 11.8.0
----
Unity 2021.3.37f1에서 기본 Gradle 버전이 Gradle 4.2.2로 버전업 되면서 별도로 Gradle 4.2.0을 다운받고 설정할 필요가 없어졌다.
그리고, Gradle 4.2.0에서 체크해야됐던 GoogleMobileAdsSettings 옵션을 더이상 체크 안해도 되게 됐다.
정리하자.
----
Unity 2021.3.32f1
GoogleMobileAds 8.6.0
Firebase SDK 11.6.0
----
[추가]
gradle을 Unity 2021 기본인 gradle plugin 4.0.1에서 gradle plugin 4.2.0으로 변경하고 나서
Unity Editor에서는 빌드가 잘되는데 이상하게 jenkins Android 에서만 빌드가 실패해서 삽질하면서 알아보니
jenkins를 Mac에 셋팅해뒀는데 gradle cache 폴더가 뭔가 꼬인 것 같다.
아래와 같은 Warning Log가 엄청나게 뜬다.
[Warning Log]
WARNING:/Users/{UserAccount}/.gradle/caches/transforms-2/files-2.1/ea30c3c071cd48c926311878c13eb08b/jetified-unity-classes.jar: D8: Expected stack map table for method with non-linear control flow.
그래서 아래 위치의 gradle cache 하위 있는 것들을 모두 삭제하고 새로 빌드를 실행해서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했다.
[Mac gradle cache 위치] /Users/{UserAccount}/.gradle/caches/
----
이번에 메모리 누수 이슈로 Unity 메이저 버전을 2022 -> 2021로 내렸는데,
GoogleMobileAds가 업데이트 돼서 기존 사용하던 8.4.1 -> 8.6.0으로 올리면서 Unity 버전관련해서 체크해야 될 사항들 간단히 정리해 둠.
일단 Unity 2022.3 이상은 상관 없었는데 2021.3으로 내려오면서 gradle 버전이 낮아지면서 처리할 문제가 생겼다.
아래 2가지 이슈를 수정하고 빌드 하자.
1) Unity 2021.3.32f1이 기본이 com.android.tools.build:gradle:4.0.1로 돼 있는데,
GoogleMobileAds 8.6.0이 com.android.tools.build:gradle:4.2.0을 요구하고 있다.
아래 링크의 내용을 참조해서 Base Gradle Templete에서 gradle plugin을 4.2.0으로 수정하고, gradle 6.7.1을 설치 및 연동하자.
[설명 링크] https://developers.google.com/admob/unity/gradle?hl=ko#unity-integrated-builds
['gradle 6.7.1 bin' Download Link] https://gradle.org/next-steps/?version=6.7.1&format=bin
2) 그리고, GoogleMobileAds 셋팅 파일에 Unity 2022.1 이하 프로젝트 관련 옵션이 2개 추가 되어 있는데,
Unity 2021.3을 쓰고 있어서 둘 다 체크해야 된다.
아래 내용과 링크를 참조하자.
[참조 링크] https://github.com/googleads/googleads-mobile-unity/issues/2930
[잡담]
Google도 이제 대충 하는건지..
이번에 새로 추가된 class 중에 Utils가 있는데 다른데서도 많이 쓰는 이름인데 namespace를 지정 안해놔서 클래스 명 충돌이 나서 namespace GoogleMobileAds로 처리 했다.
----
[참고]
Firebase도 당장은 아니지만(현재 Firebase SDK 11.6.0 기준 Firebase Android BoM 32.3.1) 추후 버전에서 곧 Android Gradle Plugin 버전을 4.2.0으로 강제하게 될 것 같다.
[링크] https://firebase.google.com/support/release-notes/android
'Unity3D > Plugi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AppIconChangerUnity - Change the app icon dynamically in Unity (iOS only) (0) | 2024.03.22 |
---|---|
[Obfuscator] Rename : nameTranslation.txt (0) | 2023.12.08 |
[링크] iMessageStickerUnity (0) | 2023.08.07 |
[에셋] Fast Script Reload (0) | 2023.06.13 |
[링크] 유니티 공식 지원 오브젝트 풀링(Object Pool) (0) | 2023.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