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1)
Unity3D (814)
Programming (474)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7)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1)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3-29 00:00

프로그램에 실행 될 때마다 필요한 메모리 공간(지역 변수, 전역변수 공간)의 할당을 위해 메인 메모리(RAM)에 할당된다. 이렇게 할당되는 메모리 공간은 데이터, 힙, 스택의 세 영역으로 나뉜다.


[그림 1] C 언어의 메모리 관리 구조


■ 데이터 영역(Data Area)

데이터 영역은 전역 변수와 static 변수가 할당되는 영역이다. 이 영역에 할당되는 변수들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시작과 동시에 할당되고, 프로그램이 종료되어야만 메모리에서 소멸된다. 즉, 데이터 영역에 할당된 변수는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계속 존재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전역 변수와 static 변수의 특징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 스택 영역(Stack Area)

스택 영역은 함수 호출 시 생성되는 지역 변수와 매개 변수가 저장되는 영역이다. 이 영역에 할당된 변수는 함수 호출이 완료되면 사라진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다른 메모리 영역과 확실히 비교되는 특징이다. 늦게 할당된 변수의 메모리가 먼저 해제되므로 스택의 특징과 일치한다.

■ 힙 영역(Heap Area)

힙 영역은 프로그래머가 관리하는 메모리 영역이다. 즉 프로그래머의 필요에 의해서 메모리 공간이 할당 및 소멸되는 영역이다. 동적 할당으로 생성되는 메모리 영역이다.

※ 정적 할당되는 변수의 메모리는 변수의 특성에 따라 데이터 또는 스택 영역에 생성된다. 정적 할당은 컴파일 단계(Compile-time)에서 모두 이루어진다. 하지만 컴파일 단계에서는 메모리의 크기만 생성 할 뿐 변수의 값은 저장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배열의 크기는 상수로만 지정해야 하는 것이다. 변수 값의 저장은 런타임(Run-time)에서 이루어지며, 런타임 단계에서 메모리를 생성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것이 동적 할당이다.


출처 : http://blog.naver.com/sulzi83/100065485863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