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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iptableObject를 이용해서 Google Spreadsheet의 내용을 ScrptableObject에 serialize하는 방법이 아래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https://github.com/kimsama/Unity-GoogleData 

새버전 링크 : https://github.com/kimsama/Unity-QuickSheet

엑셀과 유사한 구글의 스프레드시트를 Unity 클라이언트의 ScriptableObject 객체에 바로 연결, 저장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클라이언트에 필요한 데이터를 엑셀처럼 구글 스프레이드시트에서 관리하고 변경사항이 생길 때마다 바로 Serialize해서 Unity 쪽의 scritableobject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ScriptableObject는 바이너리 포맷이므로 다소 크기가 큰 데이터도 빠르게 읽는 것이 가능.
-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므로 복잡한 데이터라도 직관적이고 변경이 용이.
-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므로 데이터 변경의 이력 관리가 가능. 
- SQL 데이터베이스 사용시 SQL 구문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지만 ScriptableObject의 동작 원리에 대한 이해 외에는 별도의 학습이 필요치 않음. 
-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기획 데이터가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경우에도 큰 어려움 없이 클라이언트 데이터의 업데이트가 가능. 




출처 : http://unitystudy.net/bbs/board.php?bo_table=tip&wr_id=101&page=0&sca=&sfl=&stx=&spt=0&page=0&cwin=#c_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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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lue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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