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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꽃

Animation/2013 / 2014. 12. 27. 02:40


원제惡の華[1]
글/그림오시미 슈조
(押見 修造)
국가일본
연도2009~2014
출판사고단샤
권수총 11권
국내발매11권
국내출판사학산문화사

Contents

1. 소개
2. 줄거리
3. 특징
4. 등장인물
5. 애니메이션
5.1. 개요
5.2. 에피소드
5.2.1. 에피소드 목록
5.3. 주제가
5.3.1. OP
5.3.2. ED


1. 소개 

별책 소년 매거진에서 창간호(2009녀 10월 호) 때부터 2014년 6월 호까지 연재되었던 작품. '이 만화가 대단하다! 2011' 남자편 10위에 선정되었으며, 제목의 유래는 보들레르의 시집인 악의 꽃. 주인공의 허세를 표현하는 제법 중요한 소재로 등장한다.

1권부터 6권까지는 작중 인물들의 중학교 시절을 다루고 있으며, 7권부터는 "고등학교 편"이다. 중학교 편 작중 배경은 작가의 고향인 군마 현 키류 시라고 한다. 작가 왈,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거리의 철제구조물에는 온통 녹이 슬어있는 동네'라고. 작가의 10대 시절을 기반으로 했지만 자전적인 이야기는 아니라고.[2] 자전적인 이야기였다면 흠좀무 고등학교 편부터는 배경이 사이타마 현으로 옮겨진다.[3]

총 11권으로 완결되었다. 한국에서는 10월 24일 발매.

2. 줄거리 

중학교 편의 대략적인 스토리는 다음과 같다.

주인공 소년 카스가 타카오가 어느 날 교실에서 반에서 최고 인기인 미소녀 사에키의 체육복이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는 그것을 주웠다가, 갑작스러운 인기척에 놀라 자신도 모르게 그것을 들고 집에 와 버린다.그런데 그것을 같은 반의 이상한 외톨이 나카무라라는 여자아이에게 들켜버리게 되고, 나카무라는 그것을 빌미로 카스가에게 온갖 무리한 변태적 요구를 하게 된다. 그러던 와중 카스가는 우연한 계기로 사에키와 사귀게 되는데, 그 뒤로도 나카무라와의 관계는 계속 이어지면서 사에키와 나카무라 사이에서 갈등하는 카스가는 결국 둘 사이에서의 이중생활 속에서 나카무라의 자살 시도에 동참하게 된다. 다행히 자살 시도는 미수에 그쳤지만 이후 카스가, 사에키, 나카무라는 각자 다른 곳으로 전학가 소식을 듣지 못 하게 된다. 시간은 흘러 카스가는 고등학생이 되었는데..

3. 특징 

작중 등장인물들의 심리적 묘사가 꽤 괜찮은 편이며, 뭔가 이해할 수 없는 변태적, 돌발적 행동들이 포인트. 작품의 주제는 '사춘기'이며, 특히 자아와 정체성 찾기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실제로 주요 등장인물들 모두가 '이 사람이라면 진정한 나를 찾아줄 수 있을지도 몰라'라는 식으로 서로에게 끌리는 전개.

루리웹이나 만화 갤러리 등의 커뮤니티에서는 멘탈붕괴 만화로 유명하며, 실제로 등장인물에게 감정이입을 하면 마음 편하게 읽기가 상당히 힘든 작품이다. 재미는 있는데 읽는 사람을 지쳐서 뻗어버리게 만드는 재미. 특히 약간이나마 개그의 요소가 있던 1~3권까지는 달리 4권부터는 작화의 일신과 함께 내용이나 분위기가 굉장히 심각해지며, 5권과 6권에서 멘붕의 절정에 이르고, 고등학교 편인 7권부터는 조금 진정되지만 씁쓸하고 아련한 맛이 많이 남아 있는 내용으로 전개된다. 하지만 여전히 불안불안한 상황.

작가 특유의 탐미주의적인 그림이 돋보이는 만화로, 3권까지는 인체비례와 동세가 불안정한 편이었으나(다만 이 때도 나카무라만은 완벽에 가깝게 그려졌다) 4권부터 그림이 일취월장을 이루기 시작하여, 5~6권에 이르면 퇴폐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완성된 모습을 보인다. 특히 남자 주인공인 카스가 타카오는 내면의 성장(또는 타락)을 반영이라도 하듯이 초점 없는 눈을 가진 미형의 캐릭터로 변해 간다. 그리고 카스가의 그런 어두운면은 여신여친인 토키와를 만난 이후 많이 사라지게 된다. 실은 이 그림체의 변화는 작가의 그림실력이 연재에 따라 늘어나서 그런 것이 아니라, 작가가 의도적으로 한 것이다.[4]

4. 등장인물 

  • 카스가 타카오(春日 高男)
  • 나카무라 사와(仲村 佐和)
  • 사에키 나나코(佐伯 奈々子) 
  • 키노시타 아이
    성우는 우에무라 아야코. 사에키의 친구이자 여학생들의 리더격 되는 인물. 카스가를 싫어한다. 주인공 3인을 제외하면 중학교 편에서 가장 비중 있는 조연이다. 48화에서 카스가가 가정사 문제로 고향으로 돌아오게 되면서 재등장. 49화에서 주인공과 이야기하면서 나카무라를 보고싶냐는 말을 던진다.50화에서 나카무라가 있는 곳을 들은적 있다면서 적어서 준다. 이때 카스가에게 고백하길 항상 버려진 채 살아왔다고 자조하기도. 군마라는 깡촌에 혼자 남겨졌던게 의외로 박탈감이 심했던 것 같다. 여튼 예전에 카스가를 싫어했던 것과 달리 지금은 둘다 철이 들었는지 그럭저럭 사이가 괜찮아졌다.
  • 야마다 마사카즈
    성우는 마츠자키 카츠토시[5]. 타카오의 남학생 친구. 배추머리가 특징으로, 어느 반에나 한 명씩 있는 개그맨 스타일의 학생이다.
  • 코지마 켄
    성우는 하마조에 신야. 타카오의 남학생 친구. 두 눈썹이 미간을 따라 이어져있다. 사에키에 대해서 섹드립을 쳤다가[6] 타카오에게 비난을 받았다.
  • 미야케 마유 
    성우는 하라 사유리.
  • 토키와 아야(常磐 文)

5. 애니메이션 

5.1. 개요 

TV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2013년 4월 5일부터 방영 개시. 금요일 22시에 최속 방영한다. 총 13화로, 제작사는 ZEXCS감독은 충사의 애니메이션판을 제작한 나가하마 히로시. 국내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방영중이다. 등급은 19세 이상 관람가로 책정.

작품의 특징은 전편이 실사로 먼저 촬영하고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하는 로토스코핑 기법으로 만들어졌다는 것. 때문에 작품 시작 부분에 성우가 표시되고, 캐스팅의 뒤에는 실사배우의 이름이 함께 표시된다.

성우들의 애프터 레코딩도 작품의 이런 특징을 고려하여 보통과는 달리 현지 촬영에 사용되는 붐 마이크가 사용되었다. 또, 실사의 촬영은 원작의 무대인 군마현의 키류우시에서 행해지고 있다.

로토스코핑 기법으로 만들어진 경위에 대해 설명하자면, 현 감독인 나가하마 히로시에게 애니화 오퍼가 갔었는데 당초에는 '이 작품은 차라리 실사 드라마로 제작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라며 거절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감독 제안이 다시 왔고, 나가하마 히로시는 '실사'가 더 어울릴 것 같다는 점에 착안해 로토스코핑 기법을 사용하는 것은 어떠냐고 역으로 제안하여 승낙되었다고. 원작자는 제안에 대해 "이거라면 꽤 재밌지 않을까 직감했다."고 했다.

또한 이렇게 번거로운 방식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이유는 원작(자)의 "머리 속에 이미 존재하는 원작(기억)을 보고, 그것을 만화로 그린다는 감각"을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제작이 실사 촬영을 동반하기 때문에 제작비와 작업량도 일반 애니메이션보다 더 많이 들어간다. 아빠 말 좀 들어라 등의 작품에서 감독을 맡았고, 이번 악의 꽃에서는 '작화 통괄'이란 특이한 직함을 맡은 카와사키 이츠로 씨에 따르면, 사전에 이미 행해진 실사 촬영시에 레이아웃, 연기의 타이밍, 그 외 여러가지 그림이 되어야 할 정보는 거기에 포함되어 있다. 애니메이션 현장에 그 소재가 내려 올 때는 연출이라고 하는 작업은 거의 완료된 상태고, 거기에 새로운 연출이라는 것은 필요없지만, 실사 데이터를 그대로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것은 캐릭터의 통일 등도 필요해서 불가능했다고.

때문에 그 실사 소재로부터 우선 원화가 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내고, 그것을 원화맨에게 전할 필요가 생기며, 여기서 작화 통괄이란 특이한 직함이 등장했다고 한다. 자세한 이야기는 게재 금지이므로 여기를 참고(일본어)

감독은 디즈니 영화는 초당 12프레임을 사용하는 풀 애니메이션이지만 '악의 꽃'은 굳이 초당 8프레임밖에 사용하지 않는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을 선택했다고도 설명했다. 또한 악기 연주 장면 등 애니메이션의 일부에 로토 스코핑을 사용하는 것은 있어도 전편 로토 스코핑 애니메이션은 시간과 예산면에서 전례가 없다고 설명했다.http://natalie.mu/comic/news/87281

이러한 관련자들의 설명에 다른 업계인들은 로토스코핑 기법을 전편에 도입했으면서도 리미티드 애니메이션을 선택했다는 말은 디즈니의 경우와 같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이기 위해서 해당 기법을 택한 것이 아니라, 원작이 가지는 리얼한 불쾌감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이와 비슷한 설명이 불쾌한 골짜기 항목의 '인체동작에 대한 몰이해'에 잘 서술되어 있다.)

또한 실사를 곧이곧대로 로토스코핑한 게 아니고, 코마 수 조절을 해서 애니메이션적인 타이밍을 채택했고, 원화가들은 타임 시트를 작성해야만 하기에, 컷 단가는 다른 TV 애니메이션과 다를 바 없다는 것. 보통 애니메이션이라면 눈이나 입만 다시 그리면 되는 걸 전신을 한 장 한 장 그려야되기 때문에 드는 매수도 월등하다고 한다. 또, 채색이 없는 것은 제작비 절감과는 관계가 없는 부분으로, 명암이 코마마다 다르게 표현될 수 있기 때문에 실사 영상을 트레이스하는 과정에서 명암을 넣기가 곤란했기 때문이라고.#

같은 내용을 좀 더 풀어 설명하면, 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에서의 명암은 '철저히 빛의 방향에 입각하여 빛의 통과 유무를 가르는 것'이 아닌 '덩어리를 위장하기 위한 계산된 패턴'에 준하고 있는데, 현실에서의 그림자는 생각보다 더 많은 우연과 변화요인으로 복잡하게 움직인다. 때문에 시시각각 변하는 그림자를 얹은 실사에서 형태를 따오는 로토스코핑 기법은 바로 이 '거짓 그림자' 문법에서도 크게 충돌하여 실사를 바탕으로 그대로 빛과 어둠을 나눈다면 원화와 원화 사이에 그림의 연속성이 크게 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기에 음영을 소거한다고.

덧붙여, 흔히 퍼진 잘못된 지식으로 음영을 넣으면 제작비가 올라간다는 말도 있는 모양인데, 애니메이션 작화 공정에서의 단가는 크게 원화 구간 단위 '컷'수와 원화 사이를 잇는 동화 '매수'에 비례하며, 그림체와의 상관은 미미하다. 오히려 악의 꽃은 3콤마를 기반으로 씨퀀스 분량이나 작화 매수에서도 다른 작품보다 제작비를 많이 들이는 쪽이라고.#[7]

문제는 이러한 사실이 방영 직전까지 철저하게 비공개였다는 것. 그리고 방영을 시작한 1화는 다음과 같았다.

1365314133234.jpg

잠깐 나 이 그림체 이거 어디서 본거같아 
중간에 어서 와? 사실주의 작화는 처음이지?

1화의 대체적인 반응은 멘붕 그 자체. 내용 안 보고 그림체만 봐도 멘붕이 온다고. 좀 심하게 말하면 당시의 반응은 팬들은 뱀을 원했는데, 감독은 왕꿈틀이에 다리를 그려서 내놓은 상황으로 요약할 수 있었다. 팬들 사이에서는 '생긴 건 귀여운 여자애가 입에 걸레를 물고 씨부렁거리는 맛에 보는 작품이었는데 이건 아니다.'라든가, '이거 사실주의 작가가 그린건가?' 라든가, '기대했던 여름 코미케 동인지가…'(…)라는 등의 섭섭한 반응이 많은 편. 당연히 캐릭터 상품같은 것들도 기대할 수 없는 분위기다. 사실 캐릭터 상품을 만들 만한 내용도 아니긴 하지만

사실 마토메 사이트에서 악의적인 편집을 해서 그렇지 애니메이션 전체로 봤을 때 캐릭터들이 생각만큼 못 생기게 나온 것은 아니다. 게다가 회를 넘어갈수록 점점 작화가 고쳐지면서 나름 볼만해지고 있다 이걸 노린건가?[8]

사에키.png

사와.jpg

감독과 원작자는 이런 반응을 노렸다는 모양. "괜찮아요. 그래서 예를 들어 Blu-ray나 DVD가 나왔을 때 '이게 그 기분 나쁜 녀석인가.'라고 말하면서 다시 봤더니 재미있었다거나, 서점에서 원작을 찾아보고 '뭐야, 애니메이션과는 전혀 다르잖아?'하면서 구입을 한다거나, 이렇게 다시 끌리게 되는 사람이 생긴다면, 저희들은 성공이라고 생각해요."라고. 2ch에서는 1화는 낚시라며 정신승리를 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호평하는 사람도 의외로 제법 있는 등 그야말로 취존의 극치를 달리고 있는 중. 한국 온라인에선 패션왕의 그림체와 비슷하다는 의견이 많다.

원작에 비해 표정묘사가 심하게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으나, 원작자 본인이 원작에서도 "확실히 표정 같은 것은, 가능한 한 애매모호하게 그리려고 합니다. 여러 가지가 섞여 말로는 명확히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이 드러나게끔요. 그것이 다른 만화나 애니메이션보다도 사실적인 부분일지도 모르겠네요."라는 인터뷰 내용을 보거나, 트레이스라곤 해도 일반 작화 작업과 차이가 없다는 업계인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이 부분은 작품이 처음부터 의도한 바라고 보는 것이 맞다.

반면 평론가나 애니메이터 같은 업계인들 사이에서는 절찬중. 그러나 소드 아트 온라인의 감독이었던 이토 토모히코는 '나카무라가 안 귀여워서 쇼크!'라고 한다(…). 실제 카스가나 사에키에 비해 나카무라는 캐릭터상으로나 작품 전체의 플롯상으로나 중2라는 설정치고는 퇴폐적일 정도로 묘한 섹시함을 가진 팜므파탈이 포인트라서[9] 이런 지적이 어느 정도 일리는 있다. 애니메이션 1화를 감상한 팬들의 비판 중 하나도 나카무라의 색기가 옅어졌다는 것. 다만 원작자는 이에 대해 "나카무라쨩 하악하악 이런 마인드로 애니메이션판을 감상한다면 실망하실 것이고, 원작의 주제와 메시지에 공감한다면 애니메이션을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긴 했다.

또한 에반게리온 신극장판의 작화감독은 일반적인 일본 애니메이션 제작풍조와는 너무 다른 작품인지라 인재육성에 장해가 되는 부분이 많다며 이런 시도의 작품은 앞으로 나오지 않았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실제로 애니메이션의 동화를 작업하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자면 '이런 작품엔 절대로 참가하고 싶지 않아~'라는 의견도 많은 듯. 모티베이션 문제도 있거니와 뭣보다도 작업량이 너무 많다고.

하지만 반대로 토끼 드롭스의 캐릭터 디자인・총작화 감독을 맡았던 야마시타 타스쿠는 실사에서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는 평소에는 없는 귀중한 기회니 초전자포S 제작에 참가하지 않았더라면 꼭 참여하고 싶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애니메이터 야마시타 타스쿠 씨 '악의 꽃'의 제작 참여를 권하는 이유

여담으로 해당 작품의 연출담당자가 인터넷의 반응을 보고 짜증이 났는지 자신의 트위터에 '진격의 거인 가지고는 왜 아무런 말도 안함? 캐릭터가 번듯하기만 하면 원작 파괴가 아닌거?'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금방 지웠지만

어쨌건 좋든 나쁘든 1화 방영 이후 화제를 독점하는데는 성공했다. 일본 넷에서의 파급력이라든가 네타화(…)는 오히려 진격의 거인보다 더한 수준. 그리고 이런 콜라보레이션도 등장. 진격의 꽃 공교롭게도 두 작품 모두 별책 소년 매거진에서 연재 중이다. 화제가 모인 만큼 순조롭게 증쇄도 하는 걸 보면 별책 소년 매거진에서는 경사가 쳡친 셈.

1화에는 애니메이션의 오리지널 요소가 상당히 가미되어 있는데, 전체 20분 정도 분량 중 후반부의 반 정도만 원작에 표현된 내용이고 나머지 분량은 카스가의 사에키에 대한 보들레르의 작품을 인용한 공상 및 배경이 되는 키류 시의 생기없는 풍경 묘사에 할애되어 있다. 나름대로 작품의 분위기가 잘 살아난 편. 그러나 1화 방영 후 다들 작화기법에 충격을 받은지라 이런 장점은 묻히고 있다.

악의 꽃 블루레이 예약량 현황과 관련하여 루리웹 등지에서 집단적인 비웃음을 사고 있으나 예약량이 급등[10]한 시기가 방영일 이후라는 것을 고려하면 논란 와중에 누군가 장난으로 조작을 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작품에 원작에 대한 성의가 없어서 망할 것이라 악담을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감독과 원작자가 의기투합해서 만든 작품에[11] 성의가 없다는 표현은 부적절하다. 다만 원작자의 말대로 원작팬 중 캐릭터 모에에 집중한 사람들을 배려하지 않은 부분은 있다.

더군다나 소재 자체가 대중적이지 않다는 것을 자각하고 만든 비대중 작품에 판매량이란 잣대를 바탕으로 작품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 나가하마 히로시 감독은 전작인 충사를 통해 2006년 제5회 도쿄국제애니메이션축제에서 TV시리즈부문 대상과 최우수미술감독상을 수상했으며, 동 작품으로 일본 미디어 예술 100선에 선정된 바 있다. 보통의 상업주의적인 노선과는 거리가 있는 노선을 걷고 있는 감독이기에 악의 꽃은 감독 개인의 포트폴리오로 충분히 의미 있는 작품이 될 수 있다는 말도 있다.개인의 포트폴리오를 위해 작품 하나를 개발살 그러나, 영화제 출품등을 위한 예술 영화작품이 아닌 상업 방송용 TV애니메이션에서 예술성이나 비 대중주의 작품이라는 주장은 자기모순일수도 있다. 게다가 로토스코핑 자체가 그렇게 수준이 높은가 하면 그것도 아니라는 반응이 많아서...


전 13화라는 점과 원작 전개 정도를 보면 중학교 편까지 하고 끝날 가능성이 크다.







실제 판매 상황은 블루레이 판매량은 1권이 404장0.5 FRT, 2권이 265장. 더 밑도 없는 폭망 수준. 상업적으로는 모두가 예상한대로 [12] 의심의 여지도 남기지 않고 확실히 망했다.

다만 예쁜 캐릭터들이 모에만을 노리고 움직여주며 BD 판매로 본전을 회수하는 요즈음의 업계 추세와 정반대의 성향을 가진 작품이기 때문에, 과거부터 일본의 오타쿠 문화가 그릇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지적을 줄곧 해오신 높으신 분과 오덕까의 입장에서 악의 꽃은 아주 적절한 예시 작품들 중 하나가 되었다. 다시 말해 그 동안 애니 오타쿠들이 그림체가 아닌 작품성, 스토리만으로 평가하겠답시고 미소녀 만화나 애로게를 분석하고 원작자들을 평가하던 행동들은 결국 제 무덤을 판 격이 되었다. 제작진도 대놓고 작품성으로 평가받기 위해 원작의 그림체를 배제했다고 공언했는데다 '실제로' 업계에 관심이 많았던 이들이라면 작중 긍정적으로 평가할 실험적 요소가 많았던 관계로...

그러나 한편으로는 실험적 요소를 위해서라곤 하지만 원작 훼손의 수준으로 칼을 들이댔다는 평도 있다. 원작자가 원했다는데 어찌보면 원작이 훼손된 건지도. 로토스토핑 기법을 사용했다고는 하지만 실사와 별반 차이가 없고, 기법 특유의 효과가 느껴지지 않는다. 단순히 인물 위에 선을 딴 뒤 색을 입힌 것처럼 보일 정도.

그리고 아무리 의미있는 작품이라 한들 그것은 현재의 문화를 삐딱하게 보는 소위 전문가들의 이야깃거리에나 오를 법한 것이거니와 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모조리 미형 그림체만을 원하는 저급한 오타쿠들로 모는 것도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 제작자 스스로 실험작이라고 공언한 작품을 명작이라 추켜세우며 오타쿠 비판에 이용하는 일도 올바르진 못하다고 할 것이다. 까놓고 말해서 제작자가 '물론 이런 반응을 예상하고 만들었지만, 이 실험적 작품의 기법도 알아보지 못하면서 미형만 찾는 요즘 오타쿠들은 수준이 참 낮다' 라는 태도를 보인다면 설령 오타쿠가 아니라 해도 곱게 볼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그런 태도를 고수하다 끝내 망한 모 감독이 생각난다...

정리하자면, 의도만 좋았던 셈. 차라리 다른 방향으로 실험했다면...예를 들어 실사형 작화를 완전한 신작에 적용한다든지... 아니면 원작 작화에 충실하면서 팬서비스나 개그씬으로 실사형 작화를 추가한다던지... 삽질

5.2. 에피소드 

5.2.1. 에피소드 목록 

5.3. 주제가 

5.3.1. OP 



『악의 꽃』(惡の華)

각 화의 중요 인물에 따라 곡의 분위기 및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바뀐다.
작사/작곡은 '우주인' 시노사키 아사코, 그리고 각 노래의 보컬이 작사에 참여. 원래는 밑의 네 곡이 전부 모여 '악의 꽃'이라는 하나의 노래를 구성하지만, 애니메이션 오프닝에서는 네 파트로 나뉘게 되었다.

  • 1화~3화 : 「악의 꽃 -카스가 타카오-」(惡の華 -春日高男-) 노래 : Noko(の子)
  • 4화~6화 : 「악의 꽃 -나카무라 사와-」(惡の華 -仲村佐和-) 노래 : 고토 마리코(後藤まりこ)
  • 7화~9화 : 「악의 꽃 -사에키 나나코-」(惡の華 -佐伯奈々子-) 노래 : 난바 시호(南波志帆)
  • 11화~13화 : 「악의 꽃 -군마현 키류시-」(惡の華 -群馬県桐生市-) 노래 : 우주인(宇宙人)
5.3.2. ED 

「花 -a last flower-」(1화~4화, 6화, 9화, 11~12화) 작사・작곡 - ASA-CHANG / 편곡・아티스트 - ASA-CHANG&巡礼 
「花 -a last flower- ver.Z」(5화, 10화) 작사・작곡 - ASA-CHANG / 편곡・아티스트 - ASA-CHANG&巡礼 
「花」(7화) 작사・작곡 - ASA-CHANG / 편곡・아티스트 - ASA-CHANG&巡礼 
「花 -a last flower- ver.X」(8화) 작사・작곡 - ASA-CHANG / 편곡・아티스트 - ASA-CHANG&巡礼
엔딩이 꽤나 충격적이다. 기괴한 연출과 귀신들린 보이스웨어 풍의 목소리가 가져오는 충격은 망상대리인의 오프닝과 비교될 정도. 원곡은 ASA-CHANG&쥰레이의 2001년 곡인 '꽃(花)'. 2009년 무렵 사카모토 류이치가 극찬하면서 일약 유명해진 곡이다. 애니메이션에는 다소 어레인지 된 버젼이 사용되었다. '아무도 본 적 없는 꽃이 피어있었어'라는 가사가 원작의 주제와 묘하게 싱크로. 내용과 작화와 엔딩의 멘붕 삼위일체

애니메이션 7화에서는 원곡이 그대로 나온 듯하다. 어떤 의미에서보면 핵심 에피소드였기때문에.

6/26일 발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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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일본에서는 '악'자를 '悪'으로 표기하나, 이 만화의 제목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정자로 부르는 구자체를 사용해서 '惡'으로 표기하고 있다.
  • [2] 작가 본인이 중고등학생이던 시절, 남자 주인공인 카스가처럼 마이너하고 있어 보이는 문학이나 서브컬쳐에 심취하면서 자뻑하곤 했다고 한다. 카스가처럼 친구도 많이 없었다고.
  • [3] 정확히는 사이타마현 사이타마시. 작중에서 나오는 번화가는 오오미야역 동쪽 출구의 번화가이다.카스가의 집이나 고등학교도 오오미야역에서 서쪽으로 2~3km안에 있는 곳으로 추정.
  • [4] 같은 시기 연재된 만화 나는 마리 안에에서의 작화는 악의 꽃 중간부분 정도의 작화로 그려진 것을 알 수 있다.
  • [5] 실사배우와 극중 성우가 동일하다. 개그맨 콤비 상냥한 비의 멤버.
  • [6] 카스가 타카오 앞에서 "사에키 말이야, 이 수북수북하대."라고 말했다(…)."
  • [7] 요약되다보니 원문보다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원활한 이해를 위해서 링크 글(한국어) 참조하시길.
  • [8] 원작의 경우 캐릭터들의 성장에 따라 일부러 그림체에 변화를 주었다고 한다. 원작 그림체 변화는 링크참조#
  • [9] 중학교 편 중반 정도까지는 나카무라가 팜므파탈, 사에키가 뮤즈(muse)의 역할을 담당한다. 중반 이후에는 다소 달라지지만.
  • [10] 위 링크 페이지는 '급락'으로 보이지만 y축을 잘 보면...판매량이 아닌 랭킹이다. 그러니 예약량 수치를 알 수는 없는 자료다. 예약량 급등의 근거에 대해서는 추가바람
  • [11] 그러나 원작자가 대부분 애니 제작에서는 을의 입장이란걸 생각하면 미묘하다
  • [12] 사실 애니메이션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사람들조차도 아무도 이게 잘 팔릴거라 예상하지 않았다.


[출처] https://mirror.enha.kr/wiki/%EC%95%85%EC%9D%98%20%EA%BD%83%28%EB%A7%8C%ED%99%9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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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lue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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