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8)
Unity3D (817)
Programming (475)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8)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3)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5-01 14:18

일상

Animation/2012 / 2014. 12. 27. 04:50

일상(만화)



우리가 하루하루 보내고 있는 일상이란 사실 기적의 연속일지도 모른다네. - 사사하라 코지로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3. 애니메이션화
3.1. 여는 곡 / 닫는 곡
3.1.1. 1쿨
3.1.2. 2쿨
3.2. 예고편에서 주목해 볼 사실
3.3. 본편에 등장하는 생소한 것들
3.3.1. Helvetica Standard
3.3.2. 한 마디 단어 이야기(ヒトコトワドコトバ)
3.3.3. ~는 이래!
3.3.4.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
3.3.5. 사랑의 첫걸음
4. 라디오
5. 게임화
6. 소설화
7. 캐릭터송

1. 개요 

Nichijou.[1]

슈르, 생각 의외로 베타?!, [2] 개그 만화 버전 2.0, 포스트 모더니즘, 매일 쉴새없이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일상! - KADOKAWA 서점-



아라이 케이이치(あらゐけいいち)[4]의 만화. 2006년부터 카도카와 쇼텐의 월간 소년 에이스, 4컷 nano 에이스, 콤프틱에 연재중. 현재 콤프틱 쪽은 휴재중. 참고로 콤프틱은 러키☆스타의 연재잡지이기도 하다. 한국에서도 2014년 현재 8권까지 발간 되어 있다. 번역자는 금정

일본 현지에서는 2014년 현재 9권까지 발간.[5] 국내에서는 대원씨아이가 정식 발매중이며 2014년 1월 22일에 8권이 정발.

그림체에서 엿보이듯 《아즈망가 대왕》처럼 '연애 요소를 배제한 유쾌한 학원 일상물'…이라기보다 사실은 막나가는 학원배틀물 유튜브 대체 링크 [6][7] 개그 만화. 1학년 Q반 3인조와 관련해서는 평소 《딸기 마시마로》처럼 귀여운 그림체로 이야기를 진행하다가 개그 파트에서 갑자기 《개그만화 보기 좋은 날》 또는 《멋지다 마사루》 풍의 그림체로 변한다.

4컷 만화는 아니지만[8] 옴니버스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중심이 되는 캐릭터들이 존재하지만 매 화마다 중심이 되는 캐릭터가 각각 다르다. 고양이가 칸사이벤을 쓰고 로켓 런처나 저먼 스플렉스가 작렬하는 시점에서 그 4차원적인 상상력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 사실, 본편 1페이지부터 로봇 여고생이 등장하는 걸 보고 있노라면 우리가 생각하는 일상은 이미 안드로메다로. OTL. 띠지를 보면 평범≠일상이라고 적혀있는데 이게 정답일지도 모르겠다.

개그 센스는 《딸기 마시마로》나 《멋지다 마사루》, 《개그만화 보기 좋은 날》 등과 통한다고 할 수 있다. 직접적인 대사나 슬랩스틱 코미디보다는, 각각의 캐릭터가 보여주는 미묘한 표정, 부조리, 컷 분할, 대사 템포 등 종합적인 요소들의 캐치를 통해 웃을 수 있다. 코드가 맞고 안 맞고가 상당히 중요해서 안 맞으면 아예 개그 포인트 자체를 이해하지 못 하여 입꼬리가 미동도 안할 수 있다.[9] 바꿔 말해 코드만 맞는다면 정말 즐겁게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도 위의 만화들과 통하는 면이 있는 듯. 여하튼 한마디로 압축하면 취향을 꽤 많이 타는 작품.

표지 날개의 저자 근황에는 있으라는 글은 없고 뭔가 설명할 수 없는 그림만 달랑 그려져 있다. 역시 비범한 센스의 만화.

만화책 등 관련 상품의 넘버링을 '일상의 ~~ n' 식으로 붙인다. 일상의 n권, 일상의 블루레이 n권, 일상의 DVD n권 같은 식이다.

사실 이 만화의 개그 코드는 시작부터 나오는 윳코의 인사, 슬라맛 빠기 and 나무알라멘[10]로 요약된다. 셀라맛자린 참조. 한국 정발판 만화에도 이게 무슨 말인지 설명해주는 각주같은 건 없다. '인도네시아어'라는 각주는 붙어있지만... 작품의 진짜철학이라면 사사하라 코지로의 명대사인 "우리가 하루하루 보내고 있는 일상이란 사실 기적의 연속일지도 모른다네."일 것이다.물론이지 THE 사람같은 로봇에 고양이가 말을 하는데...

2. 등장인물 


등장인물의 성/성명은 주로 군마 현의 철도역명에서 따온 것들이 많다. (ex. 조에츠 신칸센의 타카사키(高崎)역, 미나카미(水上)역)

3. 애니메이션화 

교토 애니메이션에서 2쿨(총 26화) 분량으로 애니화하여 2011년 4월 2/4분기 신작으로 방영을 시작했고, 2011년 9월 25일을 기점으로 종영하였다. 작가는 이제 돈방석에...앉는줄 알았는데... 쿄애니의 카도카와 사랑은 계속된다[11] 공식 홈페이지는 여기.

국내에는 애니플러스에서 2011년 4월 28일부터 매주 목요일 19시에 방영했다가 7월 7일부터 매주 목요일 23시 30분으로 변경하여 주 1회 간격으로 방영. 그리고 2014년 9월부터 무료공개 중인 작품 중 하나이다..

2011년 3월 공개된 OVA격인 0화의 경우 반응은 썩 좋지 않았다. 안 그래도 호불호가 갈리는 원작의 정신나간 개그를 영상화하는 것도 문제였지만 정작 영상화를 시켜놓으니 슬로 개그가 되어버려서 어디서 웃어야 할지 모르는 물건이 나와버린 것. 그래도 일발개그 자체는 나쁘지 않았던 게 위안.

오프닝은 신곡&신작화 취급. 오오. 쿄애니에서도 작정하고 있는지 작화며 연출이 화려하다. 오프닝 곡에는 햐다인이 참여, 마에야마다 켄이치-햐다인 명의로 작사/작곡/편곡/노래 혼자 다 했다. 물론 엔딩곡도 노래 빼고 작사 작곡 편곡 다했다. 한술 더 떠서 캐릭터송도 마찬가지. 햐달코의 목소리도 건재하다.

몇몇 설문조사에서 가장 기대 이하인 작품 1위로 등극 중이다.# 팬들은 아직 엔들리스 에이트의 뒤끝이 남아있다! 대부분의 반응은 재밌긴 한데 이걸 왜 쿄애니가 만드는지 모르겠다. 호불호적 요소 역시 여전해 재밌다는 평 못잖게 지루하다는 평도 있다. 대부분의 평은 볼만은 하지만 돈주고 사기는 뭔가 아깝다.

재미는 별로지만 연출과 효과, 동화는 호평을 줄 만하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 이 정신으로 다른 것을 만들면 대박이 날 거라는 평도 있다. 확실히 일반적인 코드의 개그는 아니다.

개그코드도 코드지만, 쓸데없이 10초가량 잡아먹는 배경그림 (길면 20초일 때도) , 이해하기 힘든 헬베티카 스탠더드, 정신없는 한 마디 단어 이야기 등[12] 으로 내용의 흐름을 끊는 게 문제. 차라리 없는게 훨씬 낫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리고 조연들도 나름 에피소드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활약은커녕 거의 공기화. 또한 원작과 다르게 시노노메 연구소와 토키사다메 고등학교 내용이 분리되어서, 나노의 학교생활 파트와 나카무라 선생의 등장이 뒤로 크게 미뤄져 버렸다.[13] 그래서인지 원작대로 흘러가는 2쿨부터 비로소 볼만하다는 의견이 많다. 다만 이 재구성을 좋게 보는 사람도 적지는 않은 듯.

마침내 1권 발매일이 되어 판매량이 집계가 됐는데 DVD 924장이라는 충격과 공포의 숫자를 보여 팬들 사이에선 광란의 키배가 벌어지고 있다 (...) 참고로 다음날에 공개된 BD 판매량은 2620장으로 BD+DVD를 합친 총 판매량은 3544장. 팬들 사이에서는 길게 나가봐야 5000장을 못넘을 거라는 의견이 대세다.

사실 쿄애니 빠들의 설레발과 카도카와측의 노골적으로 대세로 만드려는 마케팅, 상당히 비싼 가격[14]에 2쿨 전 13권[15] 이라는 미치광이 같은 광매체 구성으로 내놔 덕후들을 살살 열받게 했다. 이 와중에 카도카와 쪽에서 '사서 만족 카도카와 제품'이라는 카드가 포함된 500장 BD 한정판이라는 불에 기름 끼얹는 격의 병크를 터트려 덕후들 사이에서 제대로 찍힌 상황이였다. 그렇게 열심히 밀어줬는데도 판매량이 저렇게 나오니 때는 이때다 하고 광란의 키배가 벌어지는 중. 거기다가 제작 스태프들이 자동차 경주하는 걸 특전이랍시고 집어넣었다!! 그래도 각 화가 니코동 재생수 3,40만이 넘고(1화는 60만) 오프닝은 100만이 넘는 등, 실제 인기에 비해 단시간 내에 지나치게 폭발적으로 재생수가 올라가고 있어서 쿄애니 빠들이나 카도카와측의 조작이라는 의혹이 자주 제기되었다.

그리고 2쿨부터 "1쿨이 이랬던 건 추진력을 내기 위했던 것이다!" 이러면서 페이스가 좋아졌다는 평. 하지만 좋아졌다고 해도 저 위의 악재가 사라진 것도 아니고 초반의 부진이 너무 강렬해서 여전히 예약 순위는 오르질 못하고 있다(…). 쿄애니판 가면 라이더 블레이드 거기다가 이젠 제작진들도 포기한건지 뭔지 2권 특전도 1권과 똑같다.[16] 이젠 될 대로 되라는 건지 3권 특전은 시라이시 미노루가 온천 가는 내용이다!!
realminoru.png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손익분기점 도달은 완전히 실패했고, 내부에서는 쿄애니 신화 붕괴라는 분위기. 문제는 스폰서인 카도카와 자체가 올해 실적이 부진하다는 것. 향후 쿄애니 + 카도카와가 할 후속작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17] 결론은 작가만 손해본 것...지못미.... 정말로 망했어요라고밖에 할 수 없는 테크를 탔지만, 위에도 언급된 것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유독 니코니코 동화에서만큼은 엄청나게 호평 일색이었고 관련 MAD도 꾸준히 만들어져 왔기 때문에 한 때는 조작 의혹도 엄청나게 받았었다. 결국 조작은 아니었다는 게 밝혀지긴 했지만 그래봤자 특정 커뮤니티에서의 자기들끼리만의 유행이었던지라 이내 니코동에서도 버려진 컨텐츠가 되었고, 2013년에는 이미 물이 다 빠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징이라기는 뭐한데, 화가 거듭될수록 성우들의 연기력이 좋아진다는(?) 해괴한 특징이 있다. 0화에 해당되는 OAD라든가, 1화 정도를 보고 나서 25화쯤을 보면 갭이 한번에 팍 느껴질 정도. 특히 일상이 데뷔작인 나노 성우라든가, 사카모토, 미오 등의 캐릭터는 갭이 엄청나게 크다. 그래서 완결까지 보고 난 후에야 OAD가 있다는걸 뒤늦게 알고 봤다간 뭔가 찝찝한 느낌이 강하게 든다. 감기에 걸린 건 박사인데 정작 감기걸린 건 사카모토 같다

2012년 1분기에 NHK 교육채널에서 토요일 오후 시간대에 방영이 예정되어 있다라는 발표가 있었다. 허나 시간대가 절찬 방영중인 《바쿠만》 2기의 5분 전 시간대고 이미 관련 에피소드가 TOKYO MX에서 월요일 저녁 시간대에 재방을 하고 있는 것을 생각해 보면 이것이 어떤 형태로 다가올지 예측이 어렵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2011년 2분기에 방영된 것은 아이치가 최속이었는데 추후의 전개가 궁금해지는 부분.

결국 해당 에피소드의 재편집판으로 판명. 12화로 분량이 줄어들게 된다. 이미 해당 아이치판의 국내판권을 소유한 애니플러스는 이로 인해 또다시 뒷통수를 맞게 되는 상황에 이른다. 애매하다. 이런 경우는 흔치 않았기 때문.

특히 1월 28일에 방영된 4화의 경우, 니코동에서 만들어진 매드무비의 전개를 연상케 할 정도의 편집이 이루어져 일본의 방송에서 사용된 노래가 삽입된 인간어뢰 높이뛰기 에피소드 이후 NHK의 방송 종료화면이 실제로 나오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현 시점에서 영어로 더빙된 것으로 확인되어 있다. 덤으로 영어권에서도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 쪽에서는 컬트적인 인기를 자랑해서 유튜브에서 일상의 백미로 꼽히는 미오무쌍씬이 140만히트를 올렸고 교장대 사슴의 장대한 결투는 각 버전을 합치면 110만히트를 올리는 쾌거를 보였다. 그외 1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들이 수두룩한데 일본에서와 마찬가지로 돈 안 되는 쪽으로 인기있는 건 운명인듯.... 그리고 2014년 6월 기준으로 미오무쌍은 180만히트고 교장 대 사슴은 각 버전합쳐 130만히트다... 도대체 어떻게 이렇게 꾸준히 히트수가 올라가는지 불가사의할 지경이다.

이 분위기가 티비플까지 이어져, 뒤늦게 2014년 들어 꾸준히 랭킹에 보이고 있는 애니 중 하나가 되었다. 대부분 BJ 또는 하프 라이프 대사와 엮어서 내는 경우가 많다.[18] 만능 BJ 또는 만능 고든 보통 애니에 성우의 대사를 제거하고 거기에 새로운 음성을 얹어넣기만 하는 수준에서부터 짜집기+노가다신공을 통한 새로운 매드까지 다양한 매드무비가 만들어지고 있다. 일상만능설 다만 이 흐름이 니코동에서의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만의 유행'으로 그치고 있는, 마이너 중의 마이너라는 것은 문제.

사족으로, TMA에서는 비일상이라는 제목으로 11년 8월 신작을 냈다 OME여기 참고.

3.1. 여는 곡 / 닫는 곡 

이전의 쿄애니 대표작들과는 다르게 성우가 아닌 가수가 노래를 불렀다. 다만 2쿨 ED은 가수와 성우가 번갈아가며 부르는 듯.

3.1.1. 1쿨 


  • ヒャダインのカカカタ☆カタオモイ―C(햐다인의 짝짝짝☆짝사랑―C) : 나오는 보컬 모두 햐다인이라는 싱어 송라이터가 혼자 낸 목소리다! 이 오프닝에서 제일 인기있는 장면은 14초~17초 1학년 Q반 3총사의 흥겨운 춤픽시브에도 이를 패러디한 그림이 상당히 많다.
매드무비도 여러 가지 있다.#던전 앤 파이터 버전이나, #마마마 버전#동방프로젝트 버전 등이 있고 #모음집도 있다. 그리고 오프닝 배경을 한국어화한 용자도 나타났다. 후쿠모토 노부유키의 작품으로 만든 매드무비도 있다. 진격의 거인 버전도 나왔다! 다다다다다다☆거짓말도 나왔다.

【日常MAD】激G【SUPER GT】SUPER GT도 패러디 당했다.


【日常OPパロ】 我那覇響のカカカタ☆カタオモイ-C 【響誕生日記念】


북미판 애니송으로 유명한 크리스티나 발렌주엘라가 부른 영어 버전도 있다.(들어보자)[19]
참고 TMA의 비일상의 오프닝은 재현도가 너무 높아 깔래야 깔 수 없는 수준이라고...
한번보자




  • Zzz: 사사키 사야카가 보컬을 맡았다. 윤곽선 처리를 하지 않아 상큼한 영상미를 더한다.
엔딩은 3개 버전이 있다. 위에 있는 오리지널 버전(1~5화), 아카펠라 버전(7~9화), 보사노바 버전(10~13화)

특유의 느긋하고 천하태평스러운 노래 톤이 인상적이었는지, 유튜브 등지에서 8비트 버전이나 색소폰 버전영어 팬더빙 버전오케스트라 버전호텔 캘리포니아버전 등 패러디가 양산되고 있다 (...)


대마초로 유명하신 그 분도 패러디를 피할 순 없었다.

3.1.2. 2쿨 

  • ヒャダインのじょーじょーゆーじょー(햐다인의 최고의 우정) : 역시 오프닝은 햐다인 담당. 1쿨 오프닝보다 더 좋다는 소리도 많다.


한글판(...)
풀버젼


북한체조로 만들어 보았다 (...)

2쿨 엔딩은 유명 가요나 동요 등을 사용하고 있다.

  • 翼をください(날개를 주세요) - 14화: 1971년 발표된 일본의 국민가요의 일상 버전 리메이크. 근래의 오덕들이면 《케이온!》과 《에반게리온: 파》에서 리메이크된 걸로 익숙한 그 곡이 맞다. 이게 국민가요인 걸 모르는 사람들이 "케이온에서 쓰고 또 우려먹냐?" 라고 해서 욕먹었는데, 쿄애니 기준으로는 확실히 우려먹기가 맞긴 하지만 쿄애니가 직접 만든 곡은 아니다(…). 보컬은 1쿨 때와 동일하게 사사키 사야카. 
배경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전부 본편의 등장인물인데 심지어는 애니판에는 누락된, 오로지 만화판에만 등장하는 캐릭터들마저 등장한다. 찬찬히 살펴 보면 본작과 관계없는 순수 배경인물만을 걸러내는게 더 빠를정도.

3.2. 예고편에서 주목해 볼 사실 

3.3. 본편에 등장하는 생소한 것들 

일부는 일본문화에 깊게 빠지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이해할 수 없을 가능성이 있고
애니플러스에서도 오역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일부러 적어두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여 적어두는 것임.

  • (01화) 슬라맛 빠기(Selamat pagi) - 인도네시아의 아침인사
  • (01화) 슬라맛 말람(Selamat malam) - 인도네시아의 저녁인사
  • (06화) 호이코로 - 회과육(回鍋肉). 화이궈로라고 부른다. 대한민국의 중국집에서는 보기 힘든 요리. 고기 종류에 상관없이 삶은 뒤 야채와 볶아낸 음식. 화교가 운영하는 중국식당에 가면 가끔 먹을 수 있다.
  • (06화) 박사의 한국어



박사: 사... (상어->사메=사...)
나노: 덥썩 (의성어 '러브')
박사: 사랑해요 ('러브'->LOVE->'사랑한다'는 뜻이면서 '사=sa'로 발음하는 단어->사랑해요)
정신이 안드로메다로 날아갈 것 같다.

이 장면을 놓고서 과연 박사가 말한 것이 진짜 한국어로 "사랑해요~"인지 아닌지 의견이 분분했다. 허나 애니 자막을 만드는 블로거들과 2ch 등의 일본 사이트에서도 대부분 사랑해요로 의견이 모아져 있다. 애갤러스 논쟁루리웹 논쟁 하긴 초장부터 인도네시아 인사도 나오는데 뭐.

논쟁에 종지부가 찍혔다. DVD/BD에서 6화 코멘터리를 한 혼다 마리코 (아이오이 유코 역) 와 토가시 미스즈 (미나카미 마이 역) 가 저 장면을 보면서 "사랑해요" 는 애드립이었지, 박사의 애드립이었어요, 라고 말했다.

영어 자막으로는 영어권 일상 자막 중 가장 널리 퍼진 Horriblesubs는 "chomp"만 번역하여 아예 번역자가 무슨 말인지 몰라 번역을 안한 것으로 보이며, Doki는 "I- / chomp /I love it!"이라 번역하여 한국어 사랑해요로 번역하였다.
  • (07화) 슬라맛 띵갈(Selamat tinggal) - 인도네시아의 작별인사
  • (08화~17화) 캐릭터들의 하복패션.[22]
  • (09화) 하부 - 일본의 쇼기 기사인 하부 요시하루.
  • (09화) 치라시스시 - 스시의 한 종류로 비빔초밥.
  • (10화) 마일스 데이비스 - 재즈 트럼펫 연주가 (1926-1991)
  • (10화) 3LDK - 일본에서 주택을 나누는 기준. 다다미 깔린 방 , 거실(Living room), 식탁자리(Dining room), 부엌(Kitchen). 대략 65㎡ ~ 85㎡ 정도의 크기다.[23]
  • (12화) 알신도 - J리그 가시마 앤틀러스의 선수 알신도 살토리. [24]
  • (13화) 게슈탈트 붕괴 - 평소에 보던 것이 이상하게 보이는 현상. 사실 틀린 표현이다.
  • (13화) 보르시 - борщ, 러시아 및 동유렵 각국에서 즐겨 먹는 붉은 수프.
  • (14화) 스니커즈 - 우리가 알고 있는 초코바 브랜드이지만, 작품 내의 모든 공산품이 大工이라는 재벌회사에서 생산된다는 설정을 생각해 본다면 뭔가 깨는 부분. 엔딩에서도 해당 제품의 로고가 그대로 등장한다.[25] 엔딩롤을 보면 스니커즈 로고가 나오는 것으로 볼 때 간접광고가 맞는 듯. 사실 大工에서 라이센스 생산하는거다. 여기에서 확인
  • (15화) 치쿠와 - 일본의 어묵 일종.
  • (15화) 박사의 콩드립.
  • (16화) 도피오 - 에스프레소의 양을 의미하는 단어. 솔로는 1잔이고 도피오는 그 2배이다. 같이 나오는 숏, 톨도 양을 의미한다. 이 도피오가 아니다
  • (19화)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ヘッドライト・テールライト) - 미오의 높이뛰기 연습에서 배경음악으로 깔린 나카지마 미유키의 곡. 2000년대의 넘버원 싱글이었던 '지상의 별'[26]의 B사이드 트랙이었고, '프로젝트 X'라는 프로그램의 엔딩곡이었다. 상당히 감동적인 노래를, 개그씬으로 승화시켰다(...).
  • (23화) 쿠사야 - 생선의 배를 갈라 내장을 빼낸 후 쿠사야액(液, 汁)에 담갔다가 말린 음식. 대한민국이나 스웨덴에도 이런 것과 비슷한 것들이 존재하며, 어느 쪽이든 냄새가 지독하기로 유명하다.

3.3.1. Helvetica Standard 


헬베티카는 영어권 국가에서 사용하는 대중적인 서체의 이름이다. 즉, '헬베티카 = 대중적', '대중적 = 일상' 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원작자가 뉴타입(잡지) 에서 연재했'던' 헬베티카 스탠다드[27] 에서 가져온 짧은 이야기로 (단행본도 출간 되었다), 2주에 한 번 꼴로 등장하는 단막극이다. 만화와 애니에서는 사사하라와 유리아가 이 책을 읽고 있으며, 애니 2쿨 오프닝에는 사쿠라이 선생님이 들고있는 잡지에 극장판 헬베티카 스탠더드 블루레이&DVD 발매라고 적혀 있다. 나오는 타이밍은 '한마디 단어 이야기' 처럼 랜덤. 가끔 나오는 천사 성우는 미즈하시 카오리이다. 수채화 풍의 색감과 먹선 같은 윤곽선이 특징인데 가끔 예외도 있다.

작가가 같기는 하지만, 일상과 전혀 다른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끼어들어 에피소드 하나 정도의 시간을 잡아먹고 있는 녀석. 2쿨에서는 18화에서 재등장. 그리고 일본 현지에서 2011년 7월 26일 단행본으로 출판되었다.

  • 첫 번째 이야기(1화) : 저승사자가 길거리에서 KY가 뭔지 물어보는 이야기
  • 두 번째 이야기(3화) : 집세가 없는 텐구가 집주인에게 찌질한 모습을 보이는 이야기
  • 세 번째 이야기(5화) : 천사가 아침 토스트를 굽는데 식빵이 튀어나오면서 가 잡힌 이야기
  • 네 번째 이야기(7화) : 3화에 나온 텐구가 1화에 나온 저승사자의 을 훔쳐 달아나는 이야기
  • 다섯 번째 이야기(8화) : 은퇴하는 축구 선수의 유니폼을 벗기려는 후배 이야기
  • 여섯 번째 이야기(9화) : 천사가 오니에게 치라시스시를 가르쳐주나 오니는 자꾸 地羅刺頭死(지라시즈시/지옥에서 머리를 찔려 죽는다)로 발음하는 이야기
  • 일곱 번째 이야기(11화) : 3화에 나온 집주인이 이번에는 너구리(?)와 참새에게 방삯을 요구하자 너구리와 참새가 말장난치는 이야기
  • 여덟 번째 이야기(13화) : 약속 시간에 늦은 소년이 친구에게 말장난치는 이야기
  • 아홉 번째 이야기(18화) : 한 소녀가 시골마을에 와서 '청추의 음색'이라는 책을 찾는 이야기.
  • 열 번째 이야기(18화) : 두 소녀가 커피숍에서 커피가 '커피커피하지 않다'고 잡담하는 이야기[28]
  • 열한 번째 이야기(19화) : 요괴인지 사람인지 모를 것이 머리 위에 안경을 올려두고 '안경 안경 안경' 하면서 다른 사람을 쫓아가는 이야기.
  • 열두 번째 이야기(20화) : 장기 시합 중 젋은 기사가 수를 두는 것을 늙은 기사가 손으로 막는 이야기.
  • 열세 번째 이야기(21화) : 유도 시합을 하던 중, 한 선수가 달려들다 바나나 껍질을 밟고 미끄러져 한판승을 내 주는 이야기.
  • 열네 번째 이야기(22화) : 크리스마스날 선물을 기대중이던 아이가 멜론빵[29] 하나 받고 집어던지는 이야기.
  • 열다섯 번째 이야기 (23화) : 이어달리기 경주에서 자기 코스를 돌고 지쳐버린 선수가 다음 선수에게 바톤을 넘기려고 하지만 받아주질 않고 결국 쓰러져 리타이어한다는 이야기.
  • 열여섯 번째 이야기(24화) :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이 누구냐고 물어보고 "만약 소문 내면 100만 엔을 줄게"라고 하길래 믿고 이야기했는데, 정말로 소문을 내고 100만 엔을 줬다는 이야기.
  • 25화에선 직접적으로 나오지 않았으나 미오가 마을을 질주하는 장면에서 빌딩 간판에 Helvetica Standard가 적혀있다.
중간중간에 갑작스래 나타나 토키사다메에 살고 있는 또 다른 사람들의 일상을 자연스래 나타내려 한것 같지만.... 대부분의 시청자들의 반응은 이게 무슨 개소리야?등장인물과 내용이 매우 뜬금없는 데다가 개그에 의미를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여기서 불편함을 느낀다고. 의도적인 불편함을 자극하려는 교토 애니메이션의 계산?

3.3.2. 한 마디 단어 이야기(ヒトコトワドコトバ) 

매 화 나오는 의미불명의 단문. 내레이션은 미나구치 유코가 맡고 있다. 엔딩롤에서는 단어 누님(言葉のお姉さん)이라고 나온다. 나오는 순서는 맨 앞이기도 하고 중간이기도 하고 다 끝나고 나오기도 해서 보는 사람에 따라서 정신 없을 수도 있다.
  • 1화 - 単純な馬鹿でありたい。: 단순한 바보로 있고 싶다.
  • 2화 - アジアの純真であれ: 아시아의 순진이 되어라 [30]
  • 3화 - ニューオリンズに行きたい。: 뉴올리언스에 가고 싶다.
  • 4화 - 他人が何を求めるかを考えちゃうと他人ていっぱいいるからわかんなくなっちゃうけど 自分が何を求めるかと考えると少しいけそうじゃない? あとはどっかの神様にいのるだけ さてと 、それではどっかの神様よろしくおねがいします。: 다른 사람이 무엇을 바라는가를 생각하자면 다른 사람이라 해도 많이 있으니 알 수 없게 되지만 자신이 무엇을 바라는가를 생각하자면 조금은 알 것 같지 않아? 나머지는 어디 신에게 기도할 뿐. 자, 그러면 어딘가의 신이시여, 잘 부탁드립니다 . 뭐 이렇게 길어
  • 5화 - はかせだにゃんジャズを聴きながら描きました: 재즈를 들으며 그렸습니다
  • 6화 - フロあがり牛乳のんで酔ったふり: 목욕을 하고, 우유를 마시면서, 술에 취한 척 [31]
  • 7화 - 「あ、なかなかカッコいいなぁ」って感じのカッコをつけた。- "오, 제법 멋진걸?"하는 느낌의 멋을 부리고 싶다
  • 8화 - そういや映画館で映画が始まる直前になんでセキばらいしちゃうんだろう: 그러고 보니 영화관에서 영화가 시작하기 전에 왜 헛기침을 해 버리는 거지?
  • 9화 - 検索すると何でもでてくるなぁ... 。: 검색하면 뭐든 나오는구나...
  • 10화 - 褒められて伸びるのにまったく褒められない。 : 칭찬받아야 클 텐데 전혀 칭찬받지 못하고 있어
  • 11화 - 平和に平和に,越したことはない。: 평화롭게, 평화롭게. 화 낼 일은 없어
  • 12화 - 炭酸はシュワッてするから目が覚めた気分になる。 : 탄산은 톡 쏘니까 잠이 깨는 기분이 든다 .
  • 13화 - 一ヶ月は早いのに日曜日は遠いのである。: 한 달은 빨리 지나가는데 일요일은 멀게만 느껴지네
  • 14화 - 何なのだと、問われるとぐるぐるなのである。: 뭐냐고 질문받으면, 머리가 빙글빙글 돈다.
  • 15화 - おれの余力の全開 : 내 남은 힘을 발산!
  • 16화 - すきあらばしったかぶろうかとおもっとります。: 빈틈이 보이면 아는 척 해보려고 생각합니다.
  • 17화 - 結局、最後は持っていく。: 결국 마지막엔 가져가네.
  • 18화 - あれでいいということはない, これでいいということもない, それでいい。: 저걸로 좋아 라는게 아냐, 이걸로 좋아 라는 것도 아냐, 그걸로 좋아.
  • 19화 - 誰もみてない所でくじける。: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좌절하다.
  • 20화 - 趣旨なんてない。: 취지 따윈 없어.
  • 21화 - ムダな時間を作り出すのも才能と言えば才能です。: 쓸데없는 시간을 만들어내는 것도 재능이라면 재능이다.
  • 22화 - 最後の最後はほんの少しのハッピーエンドが欲しいワケなんです。: 마지막의 마지막은 보잘것 없더라도 해피엔딩이었으면 해요.
  • 23화 - 大したもんです。: 대단하시네요.
  • 24화 - そういえば、今年は全く照れてなかったです。: 그러고보니 올해는 한 번도 부끄러워져 본 적이 없네요.
  • 25화 - 気付いたけど空想するってタダなんですね。: 알고 있었지만 꿈을 꾸는 건 공짜네요.
  • 26화 - 単純な馬鹿があり。: 단순한 바보가 있다.

3.3.3. ~는 이래! 


15화부터 나온 새로운 코너. 본편에 등장하는 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위 스샷은 오구리 캡에 관한 것).

등장 타이밍은 랜덤이나 본편 중간에 등장하며 등장인물들이 직접 나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보니 헬베티카 스탠다드 같은 것에 비하면 그나마 볼만한 여지가 있다 할 수 있겠다.

3.3.4.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 


미나카미 마이가 책을 보고 있다가 갑자기 나가노하라 미오와 아이오이 유코가 등장해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을 소개한다. 예외로 10화의 경우 마이 혼자만 나오며 12화는 멋지다고 생각하는 게 두번 나온다.

등장 타이밍은 랜덤이지만 보통 본편 중간쯤에 등장한다. 
  • 8화 : 개조한 간지 자전거
  • 9화 : 소년 기사(3번 항목)
  • 10화 : 맨손으로 직접 만드는 초밥
  • 11화 : 작은 공장 아저씨의 쑥스러운 웃음
  • 12화 : 슈퍼볼, 스위프 스트림
  • 13화 : 80점 짜증나
  • 14화 : 할 마음이 생긴 선배

3.3.5. 사랑의 첫걸음 


다른 코너들과 마찬가지로 나오는 타이밍은 랜덤. 연애 관련의 훈훈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 15화 - 매니저에게 자신의 야구 모자를 씌워주는 야구 선수 이야기.
  • 16화 - 비를 피하러 들어온 남녀 고등학생 이야기.
  • 17화 - 회사 동료에게 커피를 건내주는 여사원 + 부하 직원에게 레슬링 기술(?)을 거는 과장 이야기.
  • 18화 - 초등학교 선생이 시험을 아직 다 못 푼 학생을 위해 일부러 시간을 늦게 외치는 내용.
  • 19화 - 토키사다메 고등학교에 합격하게 해달라고 소원을 빈 나무에 다른 사람이 그 소원이 이루어지길 비는 내용.
  • 20화 - 유코가 이미지 변신을 한다며 머리에 수박 모양의 장식(만두머리?)을 단 내용.
  • 21화 - 커터칼에 손가락을 베인 남학생이 여학생에게 손을 잡혀 부끄러워 하는 내용.
  • 22화 - 이불 한가운데에 누워있는 고양이를 위해 주인이 이불 가장자리에 누워 자는 내용.
  • 23화 - 겁이 나서 입학시험 결과발표를 직접 보러가지 못하는 딸을 위해 대신 확인해준 아버지가 O도 X도 아닌 △사인을 보내는 내용.
  • 24화 - 한겨울에 남학생 둘이서 길을 걸어가는데, 뒷편에서 여학생이 달려와 차갑게 식은 손을 볼에 대는 장난을 치고 가는 이야기.
  • 25화 - 어쩌다 길을 잃은 미사토와 사사하라. 휴대폰으로 길을 찾겠다더니 만담이나 보고 있는 사사하라에게 미사토가 화를 내자, 사사하라는 너도 휴대폰으로 보면 되지않느냐고 하자 미사토가 DMB기능이 없다고 소리치는 이야기. 여담으로 사사하라의 휴대폰은 가로본능이다.

4. 라디오 



매주 금요일 방송하였으며 2011년 12월30일을 마지막으로 방송이 끝났다.

총 45화까지 있다.

일상 홈페이지에 매주 1편씩 '일상의 라디오' 란 이름으로 라디오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된다. 시노노메 연구소 편 30분 + 토키사다메 고교 편 30분 총 1시간 편성. 연구소 편은 나노, 박사, 사카모토가 진행하며 고교 편은 유코, 미오, 마이가 진행한다. 이하 각 편의 코너.
  • 시노노메 연구소
    • 뭐든지 OK
    • 책의 타이틀
  • 토키사다메 고교
    • 뭐든지 OK
    • 남자 기숙사에 합격입니까?
    • 고맙습니다. 

5. 게임화 


'일상(우주인)'이라는 이름으로 PSP 게임화되었다. 자세한 건 일상(우주인) 항목 참고.

6. 소설화 

'일상의 소설' 이라는 이름으로 소설화되었다. 발매일은 8월 1일. 저자는 시이데 케이이며 원작자인 아라이 케이이치가 감수하였다. 라이트노벨 형식으로, 원작에 나오는 캐릭들의 소소한 일상을 다루고 있다. 다만 소설 중 일러스트가 없는 건 아쉬운 점. 그러면 라이트 노벨이 되어버릴 테니.

7. 캐릭터송 

c0121209_4e53a62d8a93f.jpg

2011년 7월 10일에 박사나노사카모토의 캐릭터송이 발매되고, 8월 10일에 유코미오마이의 캐릭터송이 발매되었다. 조연들 중에서는 사사하라와 미사토가 9월 7일에 나카무라 선생사쿠라이 이즈미안나카세키구치 유리아교장이 10월 26일에 라스트 5사람이란 이름으로 발매 되었다.
저 수많은 캐릭터 송을 보면 하루히나 케이온처럼 캐릭터송으로도 한몫 제대로 챙기려고 했던거 같지만, 애니메이션 매상 자체가 시망한 관계로 캐릭터 송의 매상 역시 500장 전후 선에 그쳤다.햐다인의 공밀레화 도로아미타불
----
  • [1] 한국어판에서는 당연히 'ILSANG'.
  • [2] 원고의 특정한 부위를 검게 칠해 머리의 윤기를 내거나 심리적 묘사를 할때 사용하는 기법. 아마 다른 막 나가는 개그만화와 달리 나름대로 퀄리티를 갖춰 그리기에 이런말이 붙은듯.
  • [3] 모 티비플러가 만든 고퀄 영상일상을 사랑하는 티비플러들. 브금은 마룬파이브의 Lucky Strike이다.
  • [4] 혹은 아라위 케이이치.  참조. 일단 한국 정발판에서는 '아라이 케이이치'로 표기되었다. 다만 영어판 명칭은 ARAWI.
  • [5] 연재속도가 좀 극악한 편이라 무려 1년 반만에 애니화 버프에 힘입어 5권 이후 6권이 나왔다. 실제로 이 6권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DVD와 묶인 한정판으로도 나왔다. 통상판(?)은 타치바나 미사토, 웨보시, 후엣 트리오가, 한정판은 스탈라 공주가 표지사진.
  • [6] 원곡은 더 백혼(The Back Horn)의 야이바(Yaiba, 刃).
  • [7] 이 영상은 티비플 전체 동영상 인기도 랭킹 1위를 점유하고 있다. 영상 보고 애니가 보고 싶어진다는 사람들도 있는 모양. 흠좀무. 참고로 이 영상은 겨우 3~4분 주제에 구름이 2014년 12월 26일 오후 9시 3분 현재 정확히 118,257개(...) 아예 실행이 안되거나 끊기거나(...)하고 있다. 먹구름 제작자 본인도 못 본다는 모양.
  • [8] 가끔 4컷으로 전개되는 경우도 있다.
  • [9] 가령 철도를 모르는 사람에게 철도 관련 개그드립을 해봐야 못 알아먹는 것과 같은 이치.
  • [10] 원문에서는 南無三(나무삼)으로 개그파트 초월번역의 대가인 금정이 나무알라멘으로 초월번역해버렸다. 아마도 나무아미타불+알라+아멘?
  • [11] 쿄애니가 애니화한 만화/라이트노벨은 딱 하나를 제외하고 전부 카도카와에서 출판된 것이다.(《풀 메탈 패닉》은 후지미쇼보 출판이지만 여기도 카도카와 그룹 소속)
  • [12] 거의 매화 나오며 이것들을 다 합치면 약 2~3분 정도를 차지한다. 근데 사실 애니판이 본편 내용과 이 코너들로 진행을 하는 편이라 시간을 잡아먹는다고 하긴 뭐하다.
  • [13] 나노의 등교를 미룰 거라면, 나카무라 선생이라도 등장시켰어야 했다는 반응도 있다. 굳이 학교 과학선생 포지션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나노 스토커이니.
  • [14] 전권 구매시 103,740엔 이는 1화당 가격이 3,990엔으로, 똑같이 2쿨짜리 작품인 《꽃이 피는 첫걸음》(1화당 2,774엔)이나 《TIGER & BUNNY》(1화당 2,478엔)에 비해 1000엔 이상 비싸다
  • [15] 한 달에 1권씩 발매니 다 사려면 1년을 투자해야 된다.
  • [16] 그래서 2권 초동 판매량은 1권에 비해 더 떨어졌다.
  • [17] 결국 카도카와는 일상 실패 후 마마마 극장판그것도 3부작이라는 조커를 꺼냈고, 쿄애니도 생각보다 큰 리스크를 떠안은 것은 아닌데다 케이온 극장판으로 돈을 빨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다(...).
  • [18] 그러나 하프 라이프 관련 영상은 사실 같은 사람이 2011년경에 만든 영상들이 찜 기능 추가 이후로 갑자기 재조명된 것. 동시에 같은 제작자의 다른 작품인 마법소녀 고든☆마기카 등의 하프 라이프 작품들도 다시 떴다.
  • [19] 가사 내용이 일본어 버전과 약간 다르지만 싱크로율이 장난아니다.
  • [20] 마츠이 타카오가 만든 합창곡.
  • [21] 졸업식때 종종 불려지는 노래로, SMAP이 CM으로 부른 적도 있으며, 아이돌마스터를 해본 사람이라면 아키즈키 리츠코가 부른 버전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 [22] 원작 코믹스에서도 나오긴 하지만, 1권에서 나노가 잠깐 입고 나오는거랑 2권의 28편에서 나오는게 전부다. 디자인도 약간 변경. 이것이 쿄토 애니메이션 스타일.
  • [23] 중학교 가정수업에 나오는 내용이다.
  • [24] 미오의 대사 "確かにここにあるしんど..."로, 알신도의 일본식 표기 「アルシンド」와 발음이 같은 것을 이용한 언어유희이다.
  • [25] 간접광고 때문에 보통은 철자를 약간 바꾸는 것이 보통임.
  • [26] 이 곡은 《러키☆스타》에서 노래방에서 부르는 곡으로 나온 적 있다
  • [27] 현재는 연재 종료. 헬베티카 스탠타드 의 연재 종료 와 동시에 같은 원작자의 천국(지금 생각하는 그 천국) 연재가 시작되었다. 물론 둘 다 한국 정발판 뉴타입에는 짤렸다.
  • [28] 소녀 중 한 명은 나노, 다른 한 명은 박사와 닮았다. 머리색만 보자면 한쪽은 나가노하라 요시노,또 한명은 다이쿠커피의 직원 타마무라를 닮았다. 요시노와 타마무라가 면식이 있어보이는것을 보면 그 둘의 학생시절이 아닐까도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전자든 후자든 눈색이 다르다.
  • [29] 원작에서는 멜론빵이 아니었다.
  • [30] PUFFY가 부른 노래 '아시아의 순진(アジアの純真)'에서 따왔다.
  • [31] 하이쿠 형태를 띠고 있다.


[출처] https://mirror.enha.kr/wiki/%EC%9D%BC%EC%83%81%28%EB%A7%8C%ED%99%94%29

반응형

'Animation > 201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맹렬 우주해적  (0) 2014.12.27
니세모노가타리  (0) 2014.12.27
제로의 사역마  (0) 2014.12.27
라스트 엑자일 은빛 날개의 팜  (0) 2014.12.27
작안의 샤나  (3) 2014.12.27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