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이터
Animation/~2009 / 2014. 12. 28. 01:20
소울 이터(만화)
Contents
1. 개요 ¶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오오쿠보 아츠시가 월간 만화지 소년 간간에서 연재했던 판타지만화. 본편은 113화, 단행본 25권으로 완결. 한국에서도 서울문화사를 통해 25권 완결까지 정식발매 되었다.
강철의 연금술사가 완결된 뒤 실질적으로 강강의 주력이 되었고 그에 따라 상당한 푸시를 받기도 했다. 표지도 많이 하고 지면도 많이 받는 편. 2013년 기준으로 총 발행부수 1500만부를 돌파한 인기작이니 그럴만도 하다.
사족으로 단행본 15권 권말 만화에 따르면 강담사 만화상 후보에 들었다 떨어졌다고 한다.(참고로 당시 수상작은 페어리 테일과 Q.E.D.)
2011년 1월부터 외전인 소울 이터 NOT!이 본편과 함께 연재되기 시작했다.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오오쿠보 아츠시가 월간 만화지 소년 간간에서 연재했던 판타지만화. 본편은 113화, 단행본 25권으로 완결. 한국에서도 서울문화사를 통해 25권 완결까지 정식발매 되었다.
강철의 연금술사가 완결된 뒤 실질적으로 강강의 주력이 되었고 그에 따라 상당한 푸시를 받기도 했다. 표지도 많이 하고 지면도 많이 받는 편. 2013년 기준으로 총 발행부수 1500만부를 돌파한 인기작이니 그럴만도 하다.
사족으로 단행본 15권 권말 만화에 따르면 강담사 만화상 후보에 들었다 떨어졌다고 한다.(참고로 당시 수상작은 페어리 테일과 Q.E.D.)
2011년 1월부터 외전인 소울 이터 NOT!이 본편과 함께 연재되기 시작했다.
2. 특징 ¶
주제는 "광기"와 그에 대항하는 인간의 "우정과 용기"라 할 수 있다. 그야말로 광기의 묘사에 특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작가의 화풍은 다른 소년만화와 차별화 된 특유의 분위기를 만들었고 이는 인기의 요인이 되었다. 특히 주요 인물 중 하나가 미쳐가는 묘사는 섬뜩할 정도. 그러나 소울 이터는 단순히 광기만을 표현한 작품은 아니다. 제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주인공 세 팀이 함께 싸워가고 성장하는 모습을 묘사하며 결국 광기에 굴복하지 않는 인간의 의지를 보여주는 희망적인 부분 또한 이 작품의 큰 축이기 때문이다. 주연급 인물들이 파트너와 교감하여 커다란 파워를 얻는 "영혼 공명"은 이러한 주제의 상징과도 같다.
그 외에도 작품 전반에서 작가의 음악에 대한 애정이 묻어나 있다. 주인공 파티인 소울이 광기와 싸우는 도구(?)는 바로 피아노 연주이며, 심리적인 갈등과 해소를 음악에 비유한 부분도 찾을 수 있다. 게다가 작품 최후반 결전을 그려낸 104화에서 112화까지의 제목은 The Dark Side of the Moon. "광기"와의 싸움이 주제인 작품이니 만큼 이 제목은 핑크 플로이드의 동명의 앨범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봐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주제는 "광기"와 그에 대항하는 인간의 "우정과 용기"라 할 수 있다. 그야말로 광기의 묘사에 특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작가의 화풍은 다른 소년만화와 차별화 된 특유의 분위기를 만들었고 이는 인기의 요인이 되었다. 특히 주요 인물 중 하나가 미쳐가는 묘사는 섬뜩할 정도. 그러나 소울 이터는 단순히 광기만을 표현한 작품은 아니다. 제각기 다른 특징을 가진 주인공 세 팀이 함께 싸워가고 성장하는 모습을 묘사하며 결국 광기에 굴복하지 않는 인간의 의지를 보여주는 희망적인 부분 또한 이 작품의 큰 축이기 때문이다. 주연급 인물들이 파트너와 교감하여 커다란 파워를 얻는 "영혼 공명"은 이러한 주제의 상징과도 같다.
그 외에도 작품 전반에서 작가의 음악에 대한 애정이 묻어나 있다. 주인공 파티인 소울이 광기와 싸우는 도구(?)는 바로 피아노 연주이며, 심리적인 갈등과 해소를 음악에 비유한 부분도 찾을 수 있다. 게다가 작품 최후반 결전을 그려낸 104화에서 112화까지의 제목은 The Dark Side of the Moon. "광기"와의 싸움이 주제인 작품이니 만큼 이 제목은 핑크 플로이드의 동명의 앨범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봐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3. 소울 이터 NOT! ¶
4. 애니메이션 ¶
본즈에서 제작한 4쿨 애니메이션. 감독은 이가라시 타쿠야. 2008년 4월 7일 첫방영. 스퀘어 에닉스에서 강철의 연금술사 급 반응을 기대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으나 상업적으로는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다. 평균 판매량은 4천장대. 그래도 망한편은 아니다.
드루아가의 탑 애니메이션처럼 이 애니메이션도 방영방식이 좀 독특한데, 월요일 6시에 선행방영 이후 금요일 심야시간대에 소울이터 레이트쇼라는 제목으로 일부 영상을 추가해 방영한다.
본즈 창립 10주년 기념작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만들어졌으며, 그 이름에 어울리게 작품의 퀄리티는 엄지손가락이 절로 들어올려지는 수준. 원작과 거의 다름없이 나가다가 36화 중반 즈음부터 오리지널 전개에 돌입했다. 그러나 오리지널 전개에 대한 평가는 그리 좋지 못하다. 특히 결말은 희대의 막장까지는 아닌데 영 만족스럽지 않다는 평이 지배적인 듯.[1] 아수라 항목 참고.
이후 2010년 7월부터 12월까지 '소울이터 리피트쇼'라는 이름을 달고 아수라 탈출까지의 에피소드가 26화 분량으로 재방영되었는데, 오프닝과 엔딩의 노래와 영상이 모두 교체되고, 엑스칼리버가 등장하는 에피소드가 아수라 탈출 이전의 이야기로 옮겨지는 등의 변화가 있는 점을 빼면 변경점은 없다.
본즈에서 제작한 4쿨 애니메이션. 감독은 이가라시 타쿠야. 2008년 4월 7일 첫방영. 스퀘어 에닉스에서 강철의 연금술사 급 반응을 기대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으나 상업적으로는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다. 평균 판매량은 4천장대. 그래도 망한편은 아니다.
드루아가의 탑 애니메이션처럼 이 애니메이션도 방영방식이 좀 독특한데, 월요일 6시에 선행방영 이후 금요일 심야시간대에 소울이터 레이트쇼라는 제목으로 일부 영상을 추가해 방영한다.
본즈 창립 10주년 기념작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만들어졌으며, 그 이름에 어울리게 작품의 퀄리티는 엄지손가락이 절로 들어올려지는 수준. 원작과 거의 다름없이 나가다가 36화 중반 즈음부터 오리지널 전개에 돌입했다. 그러나 오리지널 전개에 대한 평가는 그리 좋지 못하다. 특히 결말은 희대의 막장까지는 아닌데 영 만족스럽지 않다는 평이 지배적인 듯.[1] 아수라 항목 참고.
이후 2010년 7월부터 12월까지 '소울이터 리피트쇼'라는 이름을 달고 아수라 탈출까지의 에피소드가 26화 분량으로 재방영되었는데, 오프닝과 엔딩의 노래와 영상이 모두 교체되고, 엑스칼리버가 등장하는 에피소드가 아수라 탈출 이전의 이야기로 옮겨지는 등의 변화가 있는 점을 빼면 변경점은 없다.
4.1. OP,ED ¶
1OP. T.M Revolution의 'resonance'
2OP. Tommy Heavenly6의 'PAPERMOON'
1ED. Stance Punks의 'I Wannabe'
2ED. 니시노 카나의 'Style'
3ED. Diggy-MO의 '폭주몽가'
4ED. abingdon boys school의 'STRENGTH'
애니메이션판의 롱테이크가 유난히 눈에 띄는 1기 OP는 콘티, 연출, 원화를 이리에 히로야스 혼자서 그렸고, 1기 ED는 콘티, 연출, 원화를 엔딩 애니메이션 잘 만드는 걸로 유명한 스즈키 노리미츠 혼자서 그렸다. 특히 OP 초반의 롱 테이크는 단연 최고급 퀄리티이므로 애니메이션 작화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는 훌륭한 자료가 된다.
사족으로 4기 ed곡인 'STRENGTH'는 일본의 매드 무비 제작자들 사이에선 '어디다 붙여도 멋있어보이는 노래'로 통하며 수많은 MAD에서 BGM으로 사용되고 있다. 어째 원작보다 유명해진 케이스. 자세한것은 항목참조.
1OP. T.M Revolution의 'resonance'
2OP. Tommy Heavenly6의 'PAPERMOON'
1ED. Stance Punks의 'I Wannabe'
2ED. 니시노 카나의 'Style'
3ED. Diggy-MO의 '폭주몽가'
4ED. abingdon boys school의 'STRENGTH'
2OP. Tommy Heavenly6의 'PAPERMOON'
1ED. Stance Punks의 'I Wannabe'
2ED. 니시노 카나의 'Style'
3ED. Diggy-MO의 '폭주몽가'
4ED. abingdon boys school의 'STRENGTH'
애니메이션판의 롱테이크가 유난히 눈에 띄는 1기 OP는 콘티, 연출, 원화를 이리에 히로야스 혼자서 그렸고, 1기 ED는 콘티, 연출, 원화를 엔딩 애니메이션 잘 만드는 걸로 유명한 스즈키 노리미츠 혼자서 그렸다. 특히 OP 초반의 롱 테이크는 단연 최고급 퀄리티이므로 애니메이션 작화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는 훌륭한 자료가 된다.
사족으로 4기 ed곡인 'STRENGTH'는 일본의 매드 무비 제작자들 사이에선 '어디다 붙여도 멋있어보이는 노래'로 통하며 수많은 MAD에서 BGM으로 사용되고 있다. 어째 원작보다 유명해진 케이스. 자세한것은 항목참조.
4.2. 국내 방영 ¶
원래는 애니맥스에서 판권을 확보했는데[2] 얼마 안 가 애니맥스는 장기간 동결 상태로 들어갔고, 결국 대원미디어가 그 판권을 가져가 2010년 9월 13일에 방영을 하게됐다. 연출에 최옥주.
그러나 주요 성우진, 아니 모든 성우진이 전원 대원 1기 성우로만 캐스팅 되어서 통칭 '전속 이터'라 불리고 있다. 당연히 이렇다 보니 중복 캐스팅이 참 심각한데, 특히 주연을 맡은 성우 이지현, 임하진마저도 각각 유미 아즈사, 안젤라 레온(이지현), 엑스칼리버, 저스틴 로우(임하진)라는 중복 배역이 있을 정도다.
쿡TV, BTV, 네이버 N스토어[4], 티빙, 스핀에이에서도 자막판으로 볼 수 있다. 역시 더빙판은 전속 캐스팅으로 망쳐놔서 그런가? 참고로 N스토어에서는 다운로드를 지원하며, DRM 없이 소장하면서 볼 수 있지만, 티빙과 스핀에이에서는 다운로드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주의할 것.
원래는 애니맥스에서 판권을 확보했는데[2] 얼마 안 가 애니맥스는 장기간 동결 상태로 들어갔고, 결국 대원미디어가 그 판권을 가져가 2010년 9월 13일에 방영을 하게됐다. 연출에 최옥주.
그러나 주요 성우진, 아니 모든 성우진이 전원 대원 1기 성우로만 캐스팅 되어서 통칭 '전속 이터'라 불리고 있다. 당연히 이렇다 보니 중복 캐스팅이 참 심각한데, 특히 주연을 맡은 성우 이지현, 임하진마저도 각각 유미 아즈사, 안젤라 레온(이지현), 엑스칼리버, 저스틴 로우(임하진)라는 중복 배역이 있을 정도다.
쿡TV, BTV, 네이버 N스토어[4], 티빙, 스핀에이에서도 자막판으로 볼 수 있다. 역시 더빙판은 전속 캐스팅으로 망쳐놔서 그런가? 참고로 N스토어에서는 다운로드를 지원하며, DRM 없이 소장하면서 볼 수 있지만, 티빙과 스핀에이에서는 다운로드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주의할 것.
5. 등장인물 ¶
5.1. NOT 등장인물 ¶
- 하루도리 츠구미
- 타타네 메메
- 아냐 햅번
- 아카네
- 크레이 - CV : 야마시타 세이이치로
- 아카네의 무기에 해당하는 캐릭터. 금발속성. 주역 3인의 동기. 아냐 헵번의 호위. 성실하게 생겼으나 의외로 도짓코속성이다. 시드의 신상에 문제가 발생한 시점에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아냐를 본국으로 귀환시키려 한다.
- 미저리
- 시드 바렛 & 미라 나이구스
- 이터널 페더
- 카나 알타이르 - CV : 코이와이 코토리
- 타로카드 점술이 특기인 기숙사 선배. 애 취급하는 것을 싫어한다. 어째서인지 타로카드의 카드는 우리가 아는 그 22종의 형태와는 약간 벗어나있는듯 하지만...
- 킴 딜 & 재클린 오 랜턴 듀프레
- 샤우라 고르곤
- 고르곤 자매의 막내이자 NOT의 흑막. 여담으로 본편 시점엔 일절 등장하지 않는 걸로 보아 본편이 시작되기 이전에 어떻게든 깨지는 전개일 듯 싶다.
- 아론 - CV : 요시모토 겐키
- 외톨이 기믹,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는 무기 속성의 소년. 주역 3인이 동시에 활동할 수 없기때문에 장인 2명 중 한 명은 반드시 외톨이가 될 수 밖에 없는 관계로 이 캐릭터가 수업중에 무기 속성의 역할을 한다. 일단은 인원수 채우기용. 무기로 변하면 활이 된다. 비중이 상승할리는 있을까...
- 마스터 - CV : 키노시타 히로유키
- 주역 3인과 아카네, 크레이가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바의 마스터.
- 하루도리 츠구미
- 타타네 메메
- 아냐 햅번
- 아카네
- 크레이 - CV : 야마시타 세이이치로
- 아카네의 무기에 해당하는 캐릭터. 금발속성. 주역 3인의 동기. 아냐 헵번의 호위. 성실하게 생겼으나 의외로 도짓코속성이다. 시드의 신상에 문제가 발생한 시점에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아냐를 본국으로 귀환시키려 한다. - 미저리
- 시드 바렛 & 미라 나이구스
- 이터널 페더
- 카나 알타이르 - CV : 코이와이 코토리
- 타로카드 점술이 특기인 기숙사 선배. 애 취급하는 것을 싫어한다. 어째서인지 타로카드의 카드는 우리가 아는 그 22종의 형태와는 약간 벗어나있는듯 하지만... - 킴 딜 & 재클린 오 랜턴 듀프레
- 샤우라 고르곤
- 고르곤 자매의 막내이자 NOT의 흑막. 여담으로 본편 시점엔 일절 등장하지 않는 걸로 보아 본편이 시작되기 이전에 어떻게든 깨지는 전개일 듯 싶다. - 아론 - CV : 요시모토 겐키
- 외톨이 기믹,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는 무기 속성의 소년. 주역 3인이 동시에 활동할 수 없기때문에 장인 2명 중 한 명은 반드시 외톨이가 될 수 밖에 없는 관계로 이 캐릭터가 수업중에 무기 속성의 역할을 한다. 일단은 인원수 채우기용. 무기로 변하면 활이 된다. 비중이 상승할리는 있을까... - 마스터 - CV : 키노시타 히로유키
- 주역 3인과 아카네, 크레이가 아르바이트를 시작한 바의 마스터.
6. 등장 기술 및 아이템, 각종 설정 ¶
[출처] https://mirror.enha.kr/wiki/%EC%86%8C%EC%9A%B8%20%EC%9D%B4%ED%84%B0
반응형
'Animation > ~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xxxHOLiC (0) | 2014.12.28 |
---|---|
오늘부터 마왕 (0) | 2014.12.28 |
[극장판] 천원돌파 그렌라간 홍련편 (0) | 2014.12.28 |
[극장판] 벼랑 위의 포뇨 (0) | 2014.12.28 |
일기당천 (0) | 2014.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