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31)
Unity3D (814)
Programming (474)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228)
협업 (57)
3DS Max (3)
Game (12)
Utility (136)
Etc (96)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1)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03-29 07:22

[사용엔진] Unity 2021.3.14f1

-----------------------------

 

크래시 레포트를 보다보니 HUAWEI 폰에서 Vulkan 관련 크래시 레포트가 있어서

 

 생각해보니 Auto Graphics API를 활성화 해뒀다.

 

그래서 궁금해진 게 Auto Graphics API를 활성화하면 Vulkan이 적용되는가? 였는데..

Unity Document에 보니, Auto Graphics API를 활성화하면 Vulkan이 기본 적용하는 것 같다.

https://docs.unity3d.com/2021.3/Documentation/Manual/class-PlayerSettingsAndroid.html

[참조] https://forum.unity.com/threads/will-the-auto-graphics-api-automatically-enable-the-vulkan-api-when-available.625807/

 

Will the "Auto Graphics API" automatically enable the Vulkan API when available?

I have a Samsung galaxy S7 Edge, and I heard this phone can support Vulkan. So, just ticking "Auto Graphics API" in the Other Settings of Project...

forum.unity.com

 

-----------------------------

추가적으로 Vulkan 관련 이슈는 아래와 같이 2가지 내용이 보인다.

 

1. Unity에서 Vulkan 사용 시, 중국 폰에서 크래시가 꽤 많이 나온다고 한다.

 

[참조] https://cafe.naver.com/indiedev/64061?art=ZXh0ZXJuYWwtc2VydmljZS1uYXZlci1zZWFyY2gtY2FmZS1wcg.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YWZlVHlwZSI6IkNBRkVfVVJMIiwiY2FmZVVybCI6ImluZGllZGV2IiwiYXJ0aWNsZUlkIjo2NDA2MSwiaXNzdWVkQXQiOjE2NjU5ODQwOTc3NDR9.hM-F6wmQ16ZhOGQkwPUh6iO0V4WO3GtgGUIobx8Qyjo 

 

샤오미 폰 크래시 이슈 (유니티 불칸이슈)

서비스 운영 후 꽤 많은 크래시 리포트를 받았는데 대부분은 샤오미 폰이였습니다. 특히 홍미노트 9s가 많이 팔린 폰이였는지 이 폰에서 문제가 많았습니다. 특히나 최근 글로벌로...

cafe.naver.com

 

2. 그리고, 성능 저하 이슈도 있다.

[참조] https://rainyrizzle.github.io/kr/AdvancedManual/AD_VulkanIssues.html

 

Vulkan 빌드시 성능 저하 문제

AnyPortrait > 메뉴얼 > Vulkan 빌드시 성능 저하 문제 Vulkan 빌드시 성능 저하 문제 이 페이지에서는 그래픽스 API 중 하나인 Vulkan을 이용해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빌드를 했을 경우, 일부 기기에서

rainyrizzle.github.io

 

[결론]

결과적으로 Vulkan은 현재 적용하기 애매한가 싶어서 빼기로 했다.

Auto Graphics API를 비활성화 하고, 리스트에서 Vulkan을 없앴다.

OpenGLES2는 아직 지원하는 기기가 있을 것 같아서 일단 넣어 둠.

(아래 참조 링크에 보면 2020년 기준이긴 하지만 OpenGLES 2가 약 12% 있다.)

[참조] https://forum.unity.com/threads/is-opengl-es-2-is-still-needed-in-unity-for-android.976809/

 

Is OpenGL ES 2 is still needed in Unity for Android?

I've noticed that Unity 2019.4 LTS includes graphical API's: OpenGLES 3 and Vulkan. OpenGLES 2 is missing in player settings by default. I'm trying to...

forum.unity.com

 

[추가]

현재 프로젝트의 Android Minimum APL Level이 Android 6.0(API level 23)이기 때문에, OpenGL ES 2.0은 안써도 될 것 같아서 뺌

결과적으로 OpenGLES3만 남았다.

 

[참조] https://brunch.co.kr/@mystoryg/102

 

OpenGL ES 2.0 예제

3D 사각뿔 그리기 | OpenGL ES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API인 OpenGL(Open Graphic Library)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버전이다. ES가 Embaedded System을 의미한다. OpenGL은 다양한 API를 제공하며 해당 API들을 통

brunch.co.kr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