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blueas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94)
Unity3D (852)
Programming (478)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185)
협업 (11)
3DS Max (3)
Game (12)
Utility (68)
Etc (98)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5)
Android (14)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C# 에서의 Enum

Programming/C# / 2010. 7. 6. 22:20

기껏해봐야 C++하다 JAVA혹은 C#하는 경우가 고작이지만
새로운 언어로 코딩하려다 보면 이런 기초적인 문법에서 막힐 때가 있다.
역으로 C++로 버닝하다 간만에 C를 하는데 BOOL을 선언하고 "왜 안되지?"하는 고민할때도 있고.
 
enum역시 쓸때마다 "C#에서는 뭔가 틀린 점이 있지 않았나?" 하고 매번 의구심을 갖지만 매번 까먹는다.
또 까먹을까 싶어서 이렇게 정리해둔다.
 
C#에서의 enum은 이전의 C, C++과 다를 바가 없다.
enum 키워드를 사용하여 괄호{} 안에 상수를 열거하는 것.
이때 열거된 상수들은 정수 계열 형식을 갖는다.
아무런 값을 초기화시키지 않았을 경우,
기본적으로 첫 번째 열거자의 값은 0, 그 이후로 열거자 값은 순서대로 1씩 증가한다.
 msdn의 예를 들면
enum Days {Sat, Sun, Mon, Tue, Wed, Thu, Fri};
 이때, Sat = 0, Sun = 1 ..... Fri = 6 을 값으로 갖는다는 말.
그런데 열거자의 값을 설정할 수도 있다. 위의 예를 변형하여 설명하면
enum Days {Sat = 1, Sun, Mon, Tue, Wed, Thu, Fri};
이렇게하면 Sat의 값은 1이 되고 그 숫자 이후로 각 열거자들의 값이 설정된다.
즉, Sun = 2, Mon = 3, ... , Fri = 7 을 값으로 갖는다.
enum으로 선언한 상수들은 정수 계열의 형식을 갖지만 실제로 정수 계열의 형식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명시적 캐스트가 있어야 한다.
int x = (int)Days.Sun;
enum으로 선언한 상수들의 형식을 지정해 줄 수도 있다.
enum Days : float {Sat, Sun, Mon, Tue, Wed, Thu, Fri};
위와 같이 선언하면 Days의 상수들은 전부 float형의 값을 가지게 된다.

[출처] C# 에서의 Enum|작성자 Triumph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