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 에디터에서 Play 할 때, GameView Scale 초기화 문제 수정
Unity 2021.3.42f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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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부터 에디터의 GameView에서 Resolution을 비율이 아닌 해상도를 선택(예:1920x1080 Landscape)하면 Scale 때문에 한화면에 다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함.
그래서 Scale을 최소치로 내리는데, 문제는 Play를 실행하면 최소치로 내려놓은 Scale 값이 초기화되면서 화면이 다시 커진다.
그래서 Play 이후에 다시 Scale 값을 내리는 불편함이 생기는데..
원인 및 해결을 위해 찾다보니 아래 [참조]와 같은 내용이 있다.
[참조] 글을 보면 GameView를 껐다 다시 키라고 하는데, 해보니 정말로 잘 된다.
그리고, Window 해상도 및 배율 관련 이야기도 나온다.
글 내용들과 해결책으로 유추해 봤을 때 현재 상태를 가정해보면 아래와 같을 거라 생각한다.
[가정] GameView의 Scale 관련 저장되는 값은 GameView가 최초 켜질 때 결정되고 로컬에 저장된다.
[가정] 에디터가 켜지는 건 GameView 켜지는 것과 무관한다.(위의 가정에서의 초기값 갱신이 안됨)
[예상 플로우]
1) (최초 Unity가 켜지면서) 최초 GameView가 켜지고 초기값이 저장됨.
2) 모니터의 해상도나 배율이 변경됨.
3) Unity Editor를 새로 켜도 GameView가 새로 켜지는 건 아니라서 해상도/배율 관련 저장값이 갱신 안됨.
4) GameView에서 Resolution 값으로 해상도를 셋팅(예:1920x1080 Landscape)하고 Scale값을 최소로 내려서 화면에 Fit 되게 한 후에 Play 버튼을 눌러서 실행해도 Scale 값이 원래 값으로 되돌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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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GameView를 껐다가 새로 켬.
6) GameView Scale 값이 달라진 걸 볼 수 있음(초기값 재저장 된 듯)
[결론]
Play 버튼을 눌렀을 때, GameView Scale 값이 설정한대로 고정안되고 변경된다면,
GameView를 껐다가 새로 키자.(Editor 껐다 키는거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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