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Every unexpected event is a path to learning for you. blueasa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779)
Unity3D (845)
Programming (475)
Server (33)
Unreal (4)
Gamebryo (56)
Tip & Tech (185)
협업 (59)
3DS Max (3)
Game (12)
Utility (139)
Etc (98)
Link (32)
Portfolio (19)
Subject (90)
iOS,OSX (55)
Android (15)
Linux (5)
잉여 프로젝트 (2)
게임이야기 (3)
Memories (20)
Interest (38)
Thinking (38)
한글 (30)
PaperCraft (5)
Animation (408)
Wallpaper (2)
재테크 (18)
Exercise (3)
나만의 맛집 (3)
냥이 (10)
육아 (16)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https://github.com/yasirkula/UnityMobileLocalizedAppTitle

 

GitHub - yasirkula/UnityMobileLocalizedAppTitle: Localize your Unity app's name and/or icon on Android & iOS

Localize your Unity app's name and/or icon on Android & iOS - yasirkula/UnityMobileLocalizedAppTitle

github.com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

[링크] https://fusionit.tistory.com/56

 

Visual Studio 2022 필수 무료 확장 + 몇 가지 팁.

Rider도 있고 vscode도 있지만 역시 기본 프로그램인 visual studio를 사용해보았지만 vscode에 있는 편리한 기능들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확장들을 정리해보았다. Auto

blog.pi-dimension.com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

 

[링크] https://github.com/zshoals/Dina-Font-TTF-Remastered

 

GitHub - zshoals/Dina-Font-TTF-Remastered: A partial manual reworking of the Dina Bitmap font converted to TTF format

A partial manual reworking of the Dina Bitmap font converted to TTF format - zshoals/Dina-Font-TTF-Remastered

github.com

 

반응형

'Utility > Fo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링크] Google Noto Fonts  (0) 2015.10.16
개발자용(Dina) 폰트  (0) 2010.06.18
Posted by blueasa
, |

[링크] https://min-blog.tistory.com/3191

 

블로그에서 동영상제한, 해결하기

아래 글을 읽으면 티스토리를 포함 모든 블로그에서 동영상 제한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구글블로그에서 동영상 첨부를 할 수 없었다 구글블로그를 할 때 104MB 크기 동영상 첨부 시 아래

min-blog.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

Unity 2021.3.41f1

GoogleMobileAds 9.1.1

MacOS Sonoma 14.6

Xcode 15.4

----

 

GoogleMobileAds 9.1.0까지는 iOS에서도 정상 빌드가 됐었는데,

GoogleMobileAds 9.1.1로 올려서 빌드해보니 빌드는 잘되지만, 실행하자마자 아래와 같은 로그를 남기면서 Crash가 난다.

 

[Crash Log]

------------------------------------------------------------------------------------------------------------------------------------------------------

Failed to look up symbolic reference at 0x10dc0191f - offset 796625 - symbol symbolic _____Sg 14MarketplaceKit14AppDistributorO in /private/var/folders/zh/ln0rqwm94499jwvk1x_hl5r00000gp/X/XXXX-XXXX-XXXX-XXXX-XXXXXXXXXXXX/d/Wrapper/MyApp.app/Frameworks/UnityFramework.framework/UnityFramework

------------------------------------------------------------------------------------------------------------------------------------------------------

 

로그만 봐서는 MarketplaceKit 관련해서 이슈인 것 같아서 이래저래 찾다보니 아래 참조와 같은 이슈가 올라와 있다.

 

[참조] https://github.com/googleads/googleads-mobile-unity/issues/3489

 

Release 11.7.0 crashes the iOS game during startup · Issue #3489 · googleads/googleads-mobile-unity

[REQUIRED] Step 1: Describe your environment Unity version: 2022.3.39f1 Google Mobile Ads Unity plugin version: 9.2.0 Plugin installation method: .unitypackage (Unity package manager, .unitypackage...

github.com

 

위의 참조 링크 댓글 중 아래와 같은 글이 있다.

(댓글에 보면 요구조건에 Xcode 15.3이상 이라고 돼 있지만, 지금 나는 Xcode 15.4를 쓰고 있다)

TvaroshFlyboys commented

based on the release log of google mobile ads version 11.6.0, they've added dependency on the MarketplaceKit:

 

GoogleMobileAds 릴리즈 노트(https://github.com/googleads/googleads-mobile-unity/releases)를 보면 GoogleMobileAds iOS SDK to 11.6.0은 GoogleMobileAds Unity Plugin v9.1.1에 추가 됐다.

 

MarketplaceKit이 추가된 GoogleMobileAds Unity Plugin v9.1.1(GoogleMobileAds iOS SDK 11.6.0) 부터 iOS 빌드 시 Runtime Crash가 나고 있고,

현재 최신 버전인 GoogleMobileAds Unity Plugin v9.2.0(GoogleMobileAds iOS SDK 11.7.0)도 여전히 Runtime Crash가 나고있다.

 

혹시나 싶어서 엔진 최신버전인 Unity 6000.0.13f1으로 올려서도 빌드해 봤지만, 여전히 Runtime Crash가 난다.

 

[결론]

이 문제가 GoogleMobileAds iOS SDK 이슈인지 Xcode 이슈인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GoogleMobileAds Unity Plugin v9.1.0을 쓰면서 수정 업데이트를 기다려야 될 것 같다.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

Unity 2021.3.41f1

Firebase 12.1.0

GoogleMobildeAds 9.1.0

Facebook SDK 17.0.0

----

 

[추가] 2024-08-08

Unity 2021.3.42f1에서 아래 이슈가 수정되었다고 한다.(Custom Settings Template Gradle 옵션도 생겼다)

  • Android: settingsTemplate.gradle에서 DIR_UNITYPROJECT를 올바르게 교체( UUM-27090 )

Unity 2021.3.42f1에서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자.

 

[EDM4U v1.2.181(Frebase v12.1.0) 이하 일 경우]

1) 아래 설명된 Unity 2021.3.41f1에서 하던대로 하고, BuildPreprocessor_settingsTemplateGradle.cs 파일만 삭제하면 된다.

 

[EDM4U v1.2.182(Frebase v12.2.0) 이상 일 경우] : 추천

1) Custom Main Gradle Template 활성화 돼있는지 체크.

2) Player Settings - Player - Android - Publishing Settings - Build에 Custom Gradle Settings Template가 추가됐다.

    체크해서 활성화 해주자.

 

3) EDM4U - Android Resolver에서 다시 Resolve를 해주자.

    (Android Resolve를 하면 mainTemplate.gradle에 있던 Firebase 관련 내용이 settingsTemplate.gradle로 옮겨진다.)

 

------------------------------------------------------------------------------------------------------

Unity 2021.3에서 Android Target API 34 선택 시, 빌드에러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했다고 나온 버전이 Unity 2021.3.41f1이다.

Unity 2021.3.41f1에서 gradle 버전과 Java 메이저 버전이 올라가면서 Unity 2022와 같게 맞춰진 것 같다.

       

       [참고]

  • 2021.3.40f1 이하 버전 : AGP 4.2.2 / Gradle 6.7.1 / Java 8
  • 2021.3.41f1 버전 : AGP 7.4.2 / Gradle 7.5.1 / Java 11

 

그런데 Unity 2021.3.41f1에서도 여전히 빌드에러가 나서 에러 메시지를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은 부분이 있다.

stderr[

FAILURE: Build completed with 3 failures.

1: Task failed with an exception.
-----------
* What went wrong:
Execution failed for task ':launcher:checkReleaseDuplicateClasses'.
> Could not resolve all files for configuration ':launcher:releaseRuntimeClasspath'.
   > Could not find com.google.firebase:firebase-analytics-unity:12.1.0.
     Searched in the following locations:
       - https://maven.google.com/com/google/firebase/firebase-analytics-unity/12.1.0/firebase-analytics-unity-12.1.0.pom
       - file:////Assets/GeneratedLocalRepo/Firebase/m2repository/com/google/firebase/firebase-analytics-unity/12.1.0/firebase-analytics-unity-12.1.0.pom

 

file:////Assets/GeneratedLocalRepo/Firebase/m2repository/... 부분의 앞에 프로젝트의 Path가 있어야 되는데 제대로 들어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원래는 아래와 같이 나와야 된다.

예) file:///C:/{ProjectPath}/Assets/GeneratedLocalRepo/Firebase/m2repository/..

 

이것과 거의 같은 이슈는 이전에도 있었던 것 같다.

(참조: https://issuetracker.unity3d.com/issues/android-template-variable-star-star-dir-unityproject-star-star-is-not-properly-substituted-when-exporting-a-gradle-project)

 

해당 부분은 settingsTemplate.gradle에서 절대경로를 넣으면 임시로 해결이 된다고 하는데,

Unity 2021에서는 Custom SettingsTemplate Gradle 파일 활성화 옵션이 없지만 파일 자체를 Plugins/Android 폴더에 넣으면 제대로 작동한다.

 

settingsTemplate.gradle 파일 안에 **DIR_UNITYPROJECT**를 넣으면 제대로 작동해야되는데 작동을 하지 않아서 IPostGenerateGradleAndroidProject를 사용해서 Path를 절대경로로 교체하는 방식 제안이 있어서 적용해 봤지만 제대로 여전히 빌드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

(참조 : https://github.com/googlesamples/unity-jar-resolver/issues/478)

 

그래서 Preprocessor를 사용해서 Path를 절대경로로 바꾸니 잘 작동한다.

아래는 내가 진행한 순서와 파일들이다.

 

 

    [Unity 2021.3.41f1에서 빌드 에러 수정 방법]

 

1) Unity 2021.3.41f1에서 많이 바껴서 baseProjectTemplate.gradle / gradleTemplate.properties / mainTemplate.gradle 등 gradle 관련 파일들을 삭제 후 새로 생성하자.

    (특히 gradle 버전이 많이 올라가서 baseProjectTemplate.gradle은 새로 생성해줄 필요가 있다.)

 

2) Android Min API 24 / Target API 34로 변경

    (Min API 23에서는 아래와 같은 에러 발생함)

stderr[
Note: Some input files use or override a deprecated API.
Note: Recompile with -Xlint:deprecation for details.
ERROR:D8: com.android.tools.r8.kotlin.H
ERROR:D8: com.android.tools.r8.kotlin.H
ERROR:D8: com.android.tools.r8.kotlin.H

 

3) 아래 settingsTemplate.gradle 파일을 ../Assets/Plugins/Android 폴더에 추가

settingsTemplate.gradle
0.00MB

 

 

4) 아래 BuildPreprocessor_settingsTemplateGradle.cs 파일을 Editor 폴더에 추가

    (참고: Android 플랫폼, Unity 2021.3.41f1 버전에서만 작동하도록 함)

BuildPreprocessor_settingsTemplateGradle.cs
0.00MB

 

 

5) 빌드

 

 

----

[참조] https://github.com/firebase/firebase-unity-sdk/issues/1070

[참조] https://discussions.unity.com/t/unity-2021-3-and-android-build-failure-when-using-android-legacy-libraries-and-target-api-34/952277/48

[참조] https://github.com/googlesamples/unity-jar-resolver/issues/699

[참조] https://issuetracker.unity3d.com/issues/android-template-variable-star-star-dir-unityproject-star-star-is-not-properly-substituted-when-exporting-a-gradle-project

[참조] https://github.com/googlesamples/unity-jar-resolver/issues/478

[참조] https://moblieandlife.tistory.com/entry/%EC%9C%A0%EB%8B%88%ED%8B%B0Unity-%EB%B9%8C%EB%93%9C%EC%8B%9C-Firebase-%EC%98%A4%EB%A5%98

[참조]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Android.IPostGenerateGradleAndroidProject.OnPostGenerateGradleAndroidProject.html

[참조] https://github.com/googlesamples/unity-jar-resolver/issues/478#issuecomment-980615877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

[Unity 빌드 시 생성되는 AndroidManifest.xml 파일 위치 요약]

- Library\Bee\Android\Prj\Mono2x\Gradle\unityLibrary\src\main(Mono2x의 경우)

- Library\Bee\Android\Prj\IL2CPP\Gradle\unityLibrary\src\main(IL2CPP의 경우)

 

 

[링크] https://learnandcreate.tistory.com/2445

 

유니티(Unity) 안드로이드 메니페스트 파일(AndroidManifest.xml)

유니티(Unity) 안드로이드 메니페스트 파일(AndroidManifest.xml)안드로이드 메니페스트안드로이드 메니페스트는 Android 애플리케이션의 필수 구성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애플리케이션의 필수 정보,

learnandcreat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blueas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