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사중주 ~꽃의 노래~
Animation/2013 / 2014. 12. 27. 03:44
연재초창기 시절.
1. 설명 ¶
일러스트레이터 야스다 스즈히토 원작의 코믹스. 원제는 "夜桜四重奏~ヨザクラカルテット~". 그러니까 밤벚꽃 사중주인데 어째 정발명에서는 그냥 벚꽃사중주라고 나왔다. 오역이라면 오역이지만 번역자가 저리 쉬운걸 몰라서 오역했을리는 없고 그거 모르면 번역가 때려치워야 한다 어감이 더 나은 쪽으로 변형시킨듯. 밤꽃이 생각나기 때문이다.
일본 출판은 강담사(講談社 KODANSHA),한국 출판은 랜덤하우스코리아(북박스)에서 담당했으며,2008년 9월을 기준으로 5권까지 한국에 출판되어 있었으나 북박스가 만화사업을 축소하면서 학산에 판권을 넘겨,2009년 4월 학산문화사에서 '신장판'이라는 이름을 달고 1권이 다시 나왔다.[3] 2014-12-22 기준으로 한국에는 15권까지 출간되었다.
원작자가 일러스트레이터인지라 그림은 물론이고 글, 표지 디자인까지 본인이 담당했다.
작품의 무대는 "칠향"이라 불리는 일곱 개의 벚나무가 있으며, 요괴와 인간이 공존하는 마을, "사쿠라신마치".그 마을 안에서 여고생 자치장 야리자쿠라 히메와 민간업자 "히이즈미 생활상담 사무소"의 멤버들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야기가 이 만화의 스토리이다.
작품 내에서 주인공인 야리자쿠라 히메가 "츤츤 데레 츤 데레 츤츤[4]"이라는 후렴구의 노래를 부르고 다니는데, 이를 코믹스 띠지(일본 코믹스에서 만화 띠지 하단에 두르는 종이띠)에 적어넣어 발매하는 바람에 일본 내에서 찬반 양론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미 신족 가족의 일러스트 등으로 상당한 인지도를 자랑하는 작가의 작품이니만큼 작화는 보증되어 있어 깔끔하고 미려한 모습을 보여준다. 반면 스토리의 경우 1~2권에서 갑자기 등장인물들이 대거 등장하며 중구난방하게 전개되고,느린 연재 과정에서 일부 설정이 바뀌는 등 문제가 있어 비판을 받는 듯 하다. 하지만 3편부터 스토리가 본격적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초반의 답답함을 참고 읽으면 나름 읽을만 할지도 모른다. 말하자면 근육맨처럼 시동이 늦게 걸리는 타입의 만화. 그래도 대체적으로 취향을 탄다고 하는 평이 지배적이다. 재미없다고 느끼는 사람은 보는 게 고역이라고…
작가 본인이 일러스트레이터로서 만화를 그린다는 것이 꽤나 압박인 듯 하다. 작품 내 후기에서도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린 만화는 재미없다"라는 세간의 평에 대해 적는 등등. 뭐 그래도 나름대로 힘내서 정진하고 있는 듯.
작가가 일러스트를 맡았던 라이트 노벨들에 영향을 꽤나 받은 것 같다. 나리타 료우고의 스타일이나 신족가족의 분위기가 약간씩 남아있다.
연재가 결정되기까지 굴곡이 많은 만화로, 2005년 1월에 「글로리어스 라이프」라는 군상극 음악 만화 기획안을 내놓았으나 퇴짜를 맞고, 담당의 제안으로 8월에 여고생 3명+소년 1명이 의뢰를 받고 퇴마를 하는 내용의 「벚꽃펄셋」이라는 기획안을 내놓았으나 역시 기각, 10월에서야 지금의 벚꽃사중주 기획안이 나오고 연재가 결정되었다 한다(1권 후기). 현재 발간된 단행본을 보면 표지에서 인물들이 악기를 하나씩 들고 있기 때문에 음악만화인 줄 알고 봤다가 낚였다는 사람들이 상당한데, 이는 초기의 기획안에서 비롯된 것.
군상극 타입의 작품답게 스토리의 전개 방식이 조금 특이해서, 한 에피소드에서 어떤 등장인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될 때 그 등장인물이나 주변인들이 보이는 행동들이 뒤이어 나오는 다른 등장인물 시점의 내용과 동시에 연계되는 구성이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예를 들어서 캐릭터 A 시점으로 전개되는 에피소드 중에 주변인이 누군가에게 전화를 거는 장면이 나올 경우 그 상대가 누구인지, 그리고 무슨 통화를 하는지는 그 에피소드 중에선 안 밝혀지지만, 그 뒤에 이어지는 캐릭터 B 시점의 에피소드에서 스토리가 전개되는 도중에 갑자기 아까 A 에피소드 쪽에서 전화가 걸려와 그 전화 통화를 통해 앞 에피소드에서의 내용과 이어져 어떠한 행동을 하고, 그리고 그 행동에 대한 결과가 앞 에피소드에서의 결과로 이어지기도 하는 등, 이런 식으로 스토리와 스토리가 서로 실시간 연계되어 있기에 에피소드 하나만 봐서는 일부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예를 들어서 캐릭터 A 시점으로 전개되는 에피소드 중에 주변인이 누군가에게 전화를 거는 장면이 나올 경우 그 상대가 누구인지, 그리고 무슨 통화를 하는지는 그 에피소드 중에선 안 밝혀지지만, 그 뒤에 이어지는 캐릭터 B 시점의 에피소드에서 스토리가 전개되는 도중에 갑자기 아까 A 에피소드 쪽에서 전화가 걸려와 그 전화 통화를 통해 앞 에피소드에서의 내용과 이어져 어떠한 행동을 하고, 그리고 그 행동에 대한 결과가 앞 에피소드에서의 결과로 이어지기도 하는 등, 이런 식으로 스토리와 스토리가 서로 실시간 연계되어 있기에 에피소드 하나만 봐서는 일부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안 팔리는 걸로 유명한 (...) 월간 소년 시리우스의 연재작 중에서도 나름 인지도가 있는 작품이기에 잡지에서 전폭적으로 밀어주고 있는듯 하다.
2. 애니메이션화 ¶
2008년 10월부터 12월까지 TBS 계열에서 TVA로 방영하였다. 총 12화로 완결.
원작이 그다지 진행되지 않은 시점에 제작되었기 때문에 원작을 안따라가고 오리지널 스토리가 주를 이루었다. 원작 팬들에겐 원작의 그림체를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작화와 연출, 내용면에서 모두 악평을 받아 판매량도 최대가 1200장 정도였을 정도로 실패하여 후속작이 나오리라 추측할 사람은 없었다.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여담으로 많은 이들이 벚꽃사중주 애니메이션을 처음 접하게되는 유명한 대사인'마하3의 속도로 바로 옆에서 치면 총알을 팅겨내는것 정도는 간단해'장면이 여기 1화에서 나온다.[6]
2.1. 벚꽃사중주 ~별의 바다(ホシノウミ)~ ¶
2010년에 총 3화의 OAD로 제작되었다. 제작사가 타츠노코 프로덕션으로 변경되었고 스태프도 많이 바뀌었다. 부제는 호시노 우미(별의 바다)[7]. 1화가 2010년 10월 8일 코믹스 9화 한정판에 수록되었으며, 2화가 2011년 4월 8일 나오는 코믹스 10권 한정판에 첨부돼서 출시. 3화가 11권 한정판에 수록.[8] OAD에서는 TVA때와는 반대로 원작과 그림체가 달라지면서 우려를 샀으나 원작 스토리를 충실히 가져오고 준수한 작화와 전투신으로 호평을 받았다.
여담이지만 ova 3편의 작화가 원작과는 완전히 안드로메다 급으로 큰 차이를 보여 팬들 대부분이 격분(?)하고 있다. 그 전 tva에서 상당히 원작에 근접한 높은 재현율을 보여줘 큰 기대를 품게 됐는데, 갑자기 그야말로 딴 작품이라고 해도 쉽게 믿을 정도로 다른 작화로 제작을 하니 아무래도 반감이 심할 수밖에 없다. 물론 애니가 원작의 그림체를 따라야 한다는 법도 없고, 어디까지나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니 크게 신경쓰진 말자. 오히려 팬들이 아닌 사람들은 이쪽이 더 낫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작가 그림체가 영상에는 별로 안 어울린다나. oad의 캐릭터 디자인을 맡았던 료치모는 원작자인 야스다가 맡아주길 원했었다고.[9]
참고로 료치모는 원래 게임 쪽에서 일하다 애니메이터로 넘어온 케이스며 철완 버디 DECODE나 노에인 등에 참가해 역동적인 원화로 작화 오타쿠들의 주목을 받은 적이 있다. 그리고 이게 감독 데뷔작이다.
이때부터 빅터 플라잉독에서 토이즈 팩토리로 음악 판권이 넘어가 UNISON SQUARE GARDEN가 전격적으로 음악에 참여하기 시작한다.
2.2. 벚꽃사중주 ~꽃의 노래(ハナノウタ)~ ¶
- 원제 : 夜桜四重奏 ~ハナノウタ~
- 원작 : 야스다 스즈히토
- 감독 : 료치모
- 각본 : 이시카와 마나부
- 캐릭터 디자인 : 료치모
- 음악 : 야시킨
- 제작사 : 타츠노코 프로덕션
- 방영일 : 2013.10.06
- 총화수 : 13화
2013년 4분기에 다시 TVA로 방영되었다. 제목은 '벚꽃사중주 ~꽃의 노래(ハナノウタ)~[10]로 10월 6일 방영을 시작했다. 최속 방송국은 TBS가 아니고 MX. 트러블 시리즈와 비슷하게 전에 방영한 곳과 달리 후속작이 다른 곳에서 방영된다. 작화는 OAD의 캐릭터 디자인 겸 감독이었던 료치모가 다시 담당해서 08년도 작품과 달리 원작과 많이 달라졌다. 설정화만 떴을 때는 원작자가 워낙 팬이 많은 야스다 스즈히토였기 때문에 둥글둥글해진 그림체에 거부감을 나타내는 팬이 많았다. 하지만 방영 후 반응은 OAD때처럼 괜찮은 편.
이미 애니화가 됬었기 때문에 내용이 이어질거라 예상되었지만 원작의 내용을 각색해 리부트 형식으로 다시 제작되었다. 리부트이기에 중요 설정은 다시 설명해주고 원작과 다른 노선을 타면서도 중요 에피소드는 원작을 따라가고 있는데다가 작화와 연출도 좋아서 호평을 받고 있다. 따라서 벚꽃사중주 애니메이션을 보려한다면 2008년도에 망한TVA부터 안보고 이번 신판부터 봐도 무방하다. 오히려 이쪽을 추천하는 사람이 많다.
8화 마지막에 쿠루마키 자쿠로가 등장하면서 OAD에서 이미 3화로 깔끔하게 제작된 자쿠로 에피소드와 충돌할 수 밖에 없게되어 우려를 샀다. 이에 제작진은 9화 오프닝에 OAD 3화를 1분 30초로 압축해서 방영하는 대범?한 방식을 택했다. 사실 에피소드 길이에 비해 복잡한 내용도 아니었고 그다지 중요한 부분도 아니었기에 가능한 방법이었다. 이를 보고 편집을 잘해서 오프닝만 봐도 스토리 이해에 무리가 없어 괜찮은 방법이었다고도 하는 반면 원작이나 OAD를 안본 사람들은 아무래도 갑자기 에피소드 하나가 오프닝 하나로 넘어가니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13화로 끝났는데 원작의 9권까지에 해당한다. 마지막에 롯카쿠와 쿠죠인 이루카, 이요 무라사키, 마츠다이라 나데시코, 타케무라 타카오, 토쿠이로 이루어진 경찰 요괴전담반 등이 깜짝출연 했는데 잘하면 속편을 제작할 수도 있을 듯하다. 기대해보자.
여담이지만 2013년 4분기 애니메이션중 판치라신이 가장 많다고 한다. 아닌게 아니라 참으로 자주 나온다. 게다가 안나와도 될법한 상황에도 자연스럽게 판치라가 나온다. 다만 횟수는 많지만 귀여운 그림체에 자연스럽게 나오는 형식이기 때문에 흔히 상상하는 뽕빨물스러운 거부감은 걱정 안해도 된다.
BD 판매량은 3000장 정도. 약하긴 해도 첫 애니메이션이 1000장 정도에 머무른 걸 생각해보면 괜찮게 나온 편이다.
2.4. 애니메이션 순서 ¶
정리하자면 제작 순서는 2008년작 TVA 벚꽃사중주 총 12화, 2010년작 OAD 벚꽃사중주 ~별의 바다~ 총 3화, 2013년작 TVA 벚꽃사중주~꽃의 노래~ 총13화, 2013년 말부터 제작되어지고 있는 OAD 벚꽃사중주~달밤에 울다~ 총 3화 이다.
주의할 점은 애니메이션화가 진행되면서 순서대로 애니메이션화하지 않게 되었고 그 속편의 간격이 꽤나 길었던 바람에 나온 순서대로 보면 뒤죽박죽이 되어버렸다.
스토리순서로 보면 2008년작 TVA가 오리지널 스토리로 독립되어있고 신판을 기준으로 볼때는 벚꽃사중주 ~꽃의 노래~ 1~8화 이후에 OAD인 벚꽃사중주~별의 바다~를 보고 9화부터 이어서 보는게 자연스럽다. 여기까지가 원작 만화의 9권까지의 내용이며 신 OAD인 벚꽃사중주~달밤에 울다~가 이 다음 내용이다.
3.3. 2013년 TVA -꽃의 노래- ¶
OP - 벚꽃의 흔적(all quartets lead to the?)(桜のあと(all quartets lead to the?)) - UNISON SQUARE GARDEN
ED - 츠키요미(ツキヨミ)[13] - phatmans after school
ED - 츠키요미(ツキヨミ)[13] - phatmans after school
3.4. OAD -달밤에 울다- ¶
OP - 논픽션 컴퍼스(ノンフィクションコンパス) - UNISON SQUARE GARDEN
ED - 샹들리에 왈츠(シャンデリア・ワルツ) - UNISON SQUARE GARDEN
ED - 샹들리에 왈츠(シャンデリア・ワルツ) - UNISON SQUARE GARDEN
4. 주요 등장인물 ¶
- 현재 만화가 연재 중인 관계로 내용은 수시로 변할 수 있음.
- 내용에 심각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니, 원작을 감상하지 않은 분들은 주의할 것.
-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내용 전개가 다르므로, 캐릭터에 관한 스토리 설명은 원작을 기준으로 작성함.
- 작품 내 설정에 관한 정보는 북박스판 코믹스에서 발췌.
- 성우진은 OAD 기준으로 작성(애니메이션에 출현했던 주요 캐릭터는 OAD에서도 성우가 같음, 일부 캐스트는 TBS버전과 MX버전이 달라졌으므로 해당 문서를 참고할 것).
4.2. 사쿠라신마치 마을 주민 ¶
- 키시 토카
- 아즈마 린
- V 쥬리 F
- 타테바야시 카나/타테바야시 미나
- 요츠야 부부
- 요시 부부
- 호호탄 라면가게 주인
- 성우는 츠지 신파치(TBS)/야마구치 타로(OAD,MX). 인간[14]. 아즈마 린이 일을 하고 있는 라면가게의 주인. 뭐 지금은 린을 딸처럼 대해주고 있다.부인인 요시 부인은 어릴 때 부터 같이 살았던 요괴이다.동거인과 소꿉친구의 속성의 부인 - 호호탄 라면가게 부인
- 성우는 신도 나오미. 구미호 요괴. 호호탄 라면가게의 공동경영자. 어릴 때 마을로 떨어진 후 히이즈미 마키하루가 조율을 한 후 원래대로 돌아가자, 호호탄 라면집에 살게 된다. 어릴 때 부터 남편인 요시와 같이 산 모양이다. 물론 린을 딸처럼 대해주고 있는 것은 같다. 조용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듯 보이나 , 화가 났을땐 도마를 일도양단하는 무서운 모습을 가지고 있다.
- 호호탄 라면가게 주인
- 준타
- 성우는 히비 아이코. 히메가 옆동네에서 데려온 요괴 가족 중 어린 요괴에 해당하는 캐릭터. 축구를 좋아한다. 마음을 읽을 줄 아는 아오로 인해 곤란한 상황에 빠진다.
4.4. 산겐쟈야 주민 ¶
- 사쿠라노 코히메
히메의 사촌. 해당 마을의 시장 선거에 출마해보겠다는 이유로 마을에 난입했지만 역시 나이가 나이다보니 신들에게는 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평가되어진다. 성우는 오구라 유이. - 모리노 카즈요시
산겐쟈야 마을의 시장. 성우는 시마다 빈. 히메의 능력을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원래는 마치의 제자였던 인물. 시장 재선을 위해 어느 노인과 손을 잡고 비열한 수를 사용하려 한다. 최후의 순간에 히메에 의해 진실을 깨닫고 이 사람도 마을의 시민을 사랑한다는 동질감을 발견, 사건이 해결된 후 토지신에게 그 마음을 인정받아 다시 시장의 자리를 유지하게 된다.
그 사건 이후로 코히메와 같이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시노즈카 에이지
4.6. 기타 ¶
- 나나미 긴
- 히이즈미 엔요
- 히이즈미가의 분가. 즉 엔진의 선조에 해당. - 히이즈미 오슈
- 히이즈미가의 본가. 秋라는 계절의 한자가 들어감. 엔요를 저세상으로 튜닝하여 칠향을 만드는 일을 시작한다. 허나 14권에서 분가를 억지로 튜닝해놓고 썩소를 짓더니 그 자신도 스스로 저세상으로 튜닝시켰음이 밝혀진다. 여태까지 드러난 사실이나 묘사들을 종합해보면 아키나 일행은 물론 엔진에게까지 있어서 말 그대로 만악의 근원인 셈. - 히이즈미 마키하루
- 야리자쿠라 마치
- 토모에
- 시지무라 타카스케
- 성우는 츠다 켄지로. TBS 애니메이션 1화에서 등장한 캐릭터로 총을 다수 사용한다. - 아마노 미도리코
- 성우는 니시 아스카. 요괴. 히메의 동급생. 교감 선생님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는 듯함. - 사와키
- 성우는 하야마 이쿠미. 히메의 동급생. 어느쪽이 성인지 이름인지 불명. - 미즈키
- 성우는 타카오유키. 코토하의 동급생. 어느쪽이 성인지 이름인지 불명.
7. 엔드 카드 ¶
----
- [1] 작가의 일러스트집 Shooting Star Carnaval에 수록되어있다.
- [2] 단행본 14권에 수록되었고 공홈에도 올라와 있다.
- [3] 북박스판과 학산판의 책 사이즈와 표지 디자인이 달라서 모으던 사람들에게 불만을 샀다.
- [4] 북박스판에서는 "팅팅 헤벌 팅 헤벌 팅"(…)으로 번역. 번역판만 보면 큰 무리는 없다. 오히려 어울리기도. 학산 신장판에서는 원본대로 츤츤 데레 츤으로 나온다.
- [5] 이전에 나온 10곡과 신곡 5곡을 합해 총 15곡. OAD 별의 바다와 이번 꽃의 노래 오프닝을 담당한 UNISON SQUARE GARDEN의 리더 타부치 토모야가 전곡 프로듀싱.(앨범자캣을 보면 중간에 그가 그려져 있다.) 플러스 카지 유우키가 부른 버전의 OAD 별의 바다 오프닝 'kid, I like quartet'도 수록.
- [6] 구글에서도 마하3를 치면 자동완성된다.
- [7] 원작 5~6권 내용.
- [8] 세 편 모두 2013년 블루레이 리마스터링화 해서 합본판으로 재발매 되었다.
- [9] 2008년도 껄 먼저봤던 팬들 중에는 이질감이 느껴진다며 싫다는 평도 많았다.
- [10] 8~9권 에피소드의 부제이다.
- [11] OAD 1화(14권 - 2013년 10월 9일), OAD 2화(15권 - 2014년 2월 7일), OAD 3화(16권 - 2014년 11월 7일)
- [12] 제작사가 바뀌면서 나온 엔딩 곡들은 모두 가사나 제목에 'Hello'가 들어가 있다. 의도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 [13] 달의 아어(雅語)라고 한다.
- [14] 해당 작품에서 인간의 역할은 중요하므로 강조해서 표기.
- [15] 잠깐 이소네 코토하가 쥬리의 휴대 전화를 통해 언령으로 RPG를 소환해 도움을 준 정도.
- [16] 은으로 만들어서 비싸다고... 진짜인지 블러핑이였는지는 불명. 때린 롯카쿠가 역으로 다친걸로 봐서는 진짜 맞는듯
- [17] 62화에서 100m 너머(롯카쿠의 시야 범위가 전방 100m)에서 롯카쿠를 저격. 그것도 월샷으로.(그의 시야 앞에 표지판이 있었는데 그걸 뚫고!!)
오메 무서운 할배더 흠좀무한 건 롯카쿠는 그 탄환이 눈앞에까지 날아온 상태에서 그걸 이빨로 잡아냈다는 거. - [18] 작 중에서 언제나 주인공 파티 및 사쿠라신마치를 지켜보고 있다.
[출처] https://mirror.enha.kr/wiki/%EB%B2%9A%EA%BD%83%EC%82%AC%EC%A4%91%EC%A3%B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