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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8 00:03

모바일 게임을 제작하다 보면, PC-에디터에서는 잘 나오던 게임 사운드가 핸드폰에서는 밀려 나오는 경우를 종종 겪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설정값을 기록해 둔다.
출처 :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class-AudioClip.html

프로젝트 세팅

Edit > Project Settings > Audio에서 DSP Buffer Size Best latency로 설정
- Best Performance : 성능이 우선 되어 출력 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
- Best latency : 지연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우선시하여 출력 품질이 저하될 수 있음


리소스 타입별 세팅

배경음 1
- Force To Mono : 언 체크(퀄리티에 따라 가변)
- Load In Background : 체크
- Load Type : Streaming
- Preload Audio Data : 언 체크
- Compression Format : Vobis (100%)

배경음 2
- Force To Mono : 언 체크(퀄리티에 따라 가변)
- Load In Background : 체크
- Load Type : Compressed In Memory
- Preload Audio Data : 언 체크
- Compression Format : Vobis (70%)

효과음 : 작은 크기의 빈번한 출력 
- Force To Mono : 체크
- Load In Background : 언 체크
- Load Type : Decompress On Load
- Preload Audio Data : 체크
- Compression Format :  PCM

긴 효과음(보이스) : 중간 크기의 빈번한 출력
- Force To Mono : 체크
- Load In Background : 언 체크
- Load Type : Compressed In Memory
- Preload Audio Data : 체크
- Compression Format :  ADPCM

작은 크기의 가끔 발생하는 Sound
- Force To Mono : 체크
- Load In Background : 언 체크
- Load Type : Compressed In Memory
- Preload Audio Data : 언 체크
- Compression Format :  ADPCM

중간 크기의 가끔 발생하는 Sound
- Force To Mono : 체크
- Load In Background : 언체크
- Load Type : Compressed In Memory
- Preload Audio Data : 언 체크
- Compression Format :  Vobis (70%)


개별 리소스 세팅 정보

Force To Mono(모노 강제조정)
- 스테레오를 모노로 강제 조정
- 모바일이고 최적화를 중시할 경우 설정(체크) 함

Load In Background(지연된 로딩)
- 체크 시 출력 타이밍을 엄격히 지키지 않고, 느긋하게 백그라운드에서 로드
- 따라서 배경음악일 경우 사용 FX 사운드의 경우 체크 해제


Load Type
- Decompress On Load
 실행과 동시에 압축을 해제
 작은 사이즈의 FX 사운드에 유용
 많은 메모리 점유 CPU는 적게 사용

- Compressed In Memory
 메모리에 압축 상태로 저장, 실행 시 압축을 해제하여 재생
 약간의 성능상 오버헤드를 발생시킴
 보이스 사운드 등에 사용

- Streaming
 저장소에 위치한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읽어냄.
 보통 배경음악에서 사용


Preload Audio Data
- 씬이 로딩될 때 씬에서 사용하는 모든 오디오 클립을 미리 로드
- 언체크시 플레이시 로드 하기에 랙 발생 됨


Compression Format
- PCM
 최고품질 / 용량 큼 / 작은 파일 크기에 적합 / FX 사운드
 Load Type은 Decompress On Load로 하자
 즉시 재생해야 하는 매우 짧은 효과음

- ADPCM
 중간 품질 / 용량 중간
 PCM대비 3.5배의 압축비, 노이즈가 포함됨
 총격 소리와 같이 무압축에 가까운 품질 까지는 필요없지만,
 지연시간 없이 자주 반복 재생 되야 하는 경우 적절

- Vobis
 최저품질 / 용량 적음 / 배경음에 적합
 압축률 설정이 가능(보통 70%로 설정)
 지연 재생 되어도 무방한 일반적인 배경음

 

 

[출처] https://jwidaegi.blogspot.com/2019/07/unity-sound.html

 

Unity Sound 설정

모바일 게임을 제작하다 보면, PC-에디터에서는 잘 나오던 게임 사운드가 핸드폰에서는 밀려 나오는 경우를 종종 겪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설정값을 기록해 둔다. 출처 :  https://

jwidaegi.blogs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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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blue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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